• 정치검찰 진보탄압 대책위 구성
    통합진보당 새로 나기 특별위도
    비례후보 사퇴촉구 계속....구당권파 "강기갑 직무정지"
        2012년 05월 23일 03:0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통합진보당 혁신비대위 이정미 대변인은 23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비례대표 사퇴 시한을 당초 21일에서 25일로 연기한 것에 대해 이는 “당사자들에게 스스로 결단할 시간을 더 주자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당이 비상한 위기에 놓여있고 이럴 때 일수록 자정능력을 더욱 강하게 밀고 나가야만 정치검찰의 탄압에도 제대로 대응할 수 있다”며 “사퇴 대상 당선자들과 후보자들이 현 상황을 냉정히 판단하고 스스로 결단할 수 있는 시간을 조금 더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기갑 혁신비대위원장이 오전 비대위 회의 모두발언에서 직접적으로 당기위 제소를 통한 제명절차를 언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이 대변인은 “당의 처리절차를 강조하기 보다는 사퇴대상인 당선자와 후보자들 본인 스스로가 결단해 달라는 간곡한 호소의 의미로 받아들여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5월 16일 비대위 구성을 발표하는 강기갑 위원장

    이 대변인은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서는 ‘정치검찰 진보탄압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으로 민병렬 혁신비대위 공동집행위원장을 임명했다”고 밝히며 ” 대책위를 통해 ‘공동변호인단’을 구성해 법적 대응을 할 예정이며 야권과 시민사회 진영과의 공동대응도 모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23일 오늘 강기갑 비대위원장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식이 끝난 뒤 민주통합당의 박지원 비대위원장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 대변인은 “진상조사보고서 결과에 따른 특별위원회 구성이 조만간 완료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에 따르면 외부인사를 중심으로 하되 일부 당원들이 참여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현재까지 법과인권연구소 소장인 김동한 교수, 교육희망네트워크의 변춘희 공동운영위원장, 조지훈 변호사, 민주언론시민연합의 김유진 사무처장 등이 선임되었고 확정되면 이들 중 호선으로 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또한 박원석 당선자를 위원장으로 ‘통합진보당 새로나기 특별위원회(가칭)’도 구성하기로 했다. 오늘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박원석 당선자는 “하루라도 빨리 혁신 비대위를 중심으로 현재의 혼란과 분열상을 수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박 당선자는 “통합진보당 새로나기 특별위는 현재 당이 직면한 위기 상황에 이르기까지 누적된 근본적 문제들을 진단하고 명실상부한 현대화된 대중적 진보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재창당 수준에 버금가는 당의 근본적 혁신 과제를 도출하고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할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당선자에 따르면 이 특별위는 △패권주의와 정파주의를 넘어선 혁신적이고 민주적인 당 운영 방안 마련 △당의 가치, 비전, 정책노선 점검 및 재정립 △노동 지지 기반이 붕괴된 원인을 진단하고 노동정치 복구 방안 마련 △국민과의 유연하고 개방적인 소통능력 제고라는 네 가지 방향에 중점을 둔다.

    또한 박 당선자는 “특위위원은 당내외에서 혁신의 의지와 신망을 갖춘 인사들을 위촉하며, 당내 위원 인선에서는 정파와 조직을 고려한 구성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당원비대위, 강기갑 직무정지 소송 진행

    한편 ‘당원비대위’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백준 경기도당 당원을 포함한 3인이 강기갑 비대위원장 직무집행정지가처분 및 중앙위 안건 결의 효력정지가처분을 접수했다고 발표했다. (서울중앙지법2012카합1250호:직무집행정지가처분/ 서울중앙지법2012카합1251:중앙위결의효력정지가처분)

    보도자료에 따르면 공동 신청인 모집에 100여명이 넘는 당원이 참여했으나 편의상 중앙위원 2인과 평당원 1인만으로 신청했다. 중앙위원은 한현호(광주), 홍성규(경기도 화성) 평당원은 백준 당원이다.

    이들은 회의 속개 당시 개의 정족수가 충족되지 않았고, 심의 과정이 없었다는 등의 ‘절차상 하자’로 중앙위 결과와 혁신비대위의 존재는 적법성이나 정당성에서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각종 특위 활동과 검찰 압수수색에 대한 법적 대응, 비례총사퇴까지 완료해야 할 혁신비대위는 사퇴시한인 25일 기점으로 더욱 분주해질 전망이다. 19대 국회가 개원하는 30일 이전까지 늦춰젔던 상임위 배분, 원내대표 선출도 진행해야 하고 6월말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당원명부 정리, 선거규정 개정, 온라인시스템 업체 재선정 등 작업도 진행해야 한다. 검찰의 서버 탈취로 인해 홈페이지도 정상적으로 운영하지 못하는 등의 악조건과 당원비대위 측의 가처분신청 소송까지 대응해야 해야 한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