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원 돈 7억원 썼는데 수사를 안해?"
    By mywank
        2008년 10월 06일 01:0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전교조, 참교육학부모회 등 7개 시민사회 단체들은 6일 오전 11시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회견을 열고, 공정택 서울시교육감이 교육감 선거당시 최명옥 종로 M스쿨 원장, 수도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이재식 성암재단 이사장으로부터 7억여 원의 선거자금을 차입한 사실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학원의 불법, 편법행위를 감독해야 할 교육감이 학원 관계자들로부터 거액의 선거비용을 차입한 것은 공교육의 수장으로서 기본자질을 망각한 매우 부적절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모습.(사진=손기영 기자)
     

    이들은 이어 “현재 주경복 교육감 후보의 경우, 근거도 분명하지 않는 추측성 진술 하나에 근거해 검찰이 계좌추적, 참고인 조사 등을 진행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공 교육감의 의심스런 선거자금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수후보 봐주기, 개혁후보 표적수사

    이들은 또 “공 교육감이 학원 관계자들로부터 차입했다는 거액의 선거자금이 만약 학원의 이익을 위해 조직적으로 모금된 ‘대가성 선거자금’이라면, 선거법상 당선이 취소될 수 있는 ‘불법 선거운동’에 해당 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들은 “만약 검찰이 공 후보의 ‘객관적 사실’을 조사하지 않고, 주 후보의 ‘일방적 의혹’에 대해서만 수사의 칼날을 들이댄다면, ‘보수후보 봐주기, 개혁후보 표적수사’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며 "공 교육감은 공교육의 수장으로써 적절치 못한 행위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윤숙자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회장은 “그동안 시민 대부분이 반대하는 국제중 설립, 학원시간 연장 등을 공 교육감이 왜 강행하려고 했는지 이해가 안 갔다”며 “10억원의 선거자금 중 7억원을 ‘학원 돈’에서 마련했기 때문에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이제는 명쾌히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황호영 전교조 부위원장은 “공 후보에게 건네진 선거자금의 액수가 개인이 부담하기에는 지나치게 많다”며 “학원총연합회 부회장 출신과 거대 학원재단 이사장이 움직였다는 것은 학원가 차원에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모금활동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황 부위원장은 “만약 검찰이 시민사회 세력의 요구를 무시하고 공정택 교육감 선거자금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관련증거가 확보되는 데로 공 교육감을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명옥 원장 "5억원 중 1억만 내 돈"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교조 황호영 부위원장, 송원재 서울지부장,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윤숙자 회장, 학교급식네트워크 배옥병 상임대표, 흥사단 권복희 교육운동본부 간사, 함께하는교육시민모임 혜련 활동가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종로M스쿨 최명옥 원장은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공정택 교육감은 제가 전주상고를 다닐 때, 1964년부터 1965년부터 2년간 등록금을 직접 대주신 은사님"이라며 "지금까지 공 교육감과 40년 가까이 인연을 맺어오고 있으며, 제가 가진 모든 것을 드려도 아깝지 않은 고마운 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 원장은 "공 교육감에게 빌려준 5억원 중 1억원은 제 돈이고, 나머지 돈은 우리 학원 부원장과 임원들이 보태준 돈과 외부에서 제가 빌린 돈"이라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