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를 먼저 기소하라"
        2008년 09월 23일 04:3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회찬, 심상정 상임공동대표와 이덕우 박김영희 공동대표 등 진보신당 대표단 및 당직자, ‘유모차 부대’회원 등 20여명은 23일 오후 2시 부터 서대문구에 위치한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경찰이 ‘유모차 부대’ 회원 가정에 무단 방문해, 출두를 종용하는 등 “협박수사를 일삼고 있다”며 “수사하려면 우리를 수사하고 유모차 어머니께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진보신당 공동대표단 앞에서 ‘유모차 부대’회원 ‘지구인’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사진=정상근 기자)
     

    공동대표단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조중동 광고주 압박 운동을 벌였던 네티즌들을 구속하고, 집회주최자 상대 집단소송, 벌금액 상향 조정 등으로 집시법 개악을 시도하며, 인터넷상에서의 사이버 모욕죄를 법제화하려는 등 민주주의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시도를 계속해온 이명박 정부가 이제는 모성에까지 손을 뻗치고 있다”며 “이 정부의 공안통치가 그야말로 안하무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아이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려는 어머니 마음만큼 떳떳하며 숭고한 것은 없고 동시에 모성을 짓밟으려는 권력만큼 추악한 것은 없다”며 “이명박 정부는 모성보다 교통질서가 중요한가? 생명을 지키려는 외침이 거짓선동으로 들리는가”라고 비판했다.

    공동대표단은 “정치인이기 이전에 한 아이의 부모로서, 유모차를 끌고 촛불시위에 나올 수밖에 없었던 어머니들의 심정을 너무나도 잘 이해하며 우리 역시 같은 심정으로 두 달 여 동안 쉬지 않고 촛불을 들고 거리에 나섰다”며 “유모차 부대의 행위가 불법이었다면, 우리의 불법행위 역시 명백하므로 우리를 먼저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는, 당신들이 힘이 없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 어머니들, 바로 그 국민들의 분노한 힘이 이 세상 어느 권력보다도 강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며 “유모차 어머니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심상정 진보신당 상임공동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얼마 전 ‘촛불은 누구 돈으로 샀냐’고 묻던 이 대통령이 이제 ‘유모차를 누구 돈으로 샀는지’ 궁금했나보다”라며 “이 대통령은 ‘아동학대죄’를 검토한다는 어 청장을 더 늦기 전에 ‘모성학대죄’로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어청장 모성학대죄로 처벌해야

    이어 “아이들을 인간방패로 삼았다고 주장하는데 그 전에 이명박 정부는 아이를 키우고 집안일과 회사일 까지 하는 고단한 여성들을 거리로 나오지 않게 했어야 했다”며 “또한 평화로운 국민저항권을 폭력으로 탄압하지 않았어야 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광우병 쇠고기, GMO식품 수입을 중단하고 사교육 폭등을 막고 민영화를 멈춰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심상정 공동대표가 촛불집회 참여 증거사진을 들고 진보신당 공동대표단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사진=정상근 기자) 
     

    심 대표는 “촛불 현장에는 국회의원의 1/3이 나왔고 진보신당 대표단도 적극 참여했다”며 “우리부터 소환하라”고 말했다. 이어 “아이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모성을 난도질한다면 이 땅의 모든 어머니들의 저항을 맞게 될 것”이라고 강하게 경고했다.

    이덕우 공동대표는 “나는 이번 촛불집회 기간 동안 어 청장과 경찰청의 여러 간부들을 상대로 몇 건의 소송을 걸었고 민변에서도 시민들의 대리로 소송을 걸었는데 검찰은 이 사건을 다시 경찰로 내려보냈다. 이게 말이 되는 현실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경찰은 국민에게 일정한 권한을 위임받아 치안을 유지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그 권한사용은 법과 절차를 따라야 한다”며 “그러나 촛불집회 과정에서 경찰이 법을 먼저 어겼을 뿐 아니라 ‘유모차’ 어머니의 집에 절차와 예고도 없이 들어와서 ‘출두하지 않으면 구속한다’고 말한 것은 공권력을 가장한 협박”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오늘 4시 유모차 부대 어머님 한 명이 사이버경찰수사대의 조사를 받는데 진보신당 소속 변호사가 입회하게 될 것”이라며 “조사과정에서의 불법과 그 외 여러 가지 불법 사례를 모아 경찰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찰 스스로 법을 알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더 공부하고 책임질 준비를 하라”고 말했다.

    노회찬 상임공동대표는 “왜 국민들에게 촛불집회 나오라고 선동한 우리는 수사하지 않으면서 어머니들을 수사하고 있는가”라며 “경찰은 지금이라도 이성을 되찾고 민생치안을 담당하는 경찰이 되어라”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진보신당 기자회견 소식을 들은 ‘유모차 부대’소속 회원 5명이 함께 참여했다. 아이디 ‘지구인’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유모차부대 엄마들’ 까페 회원들을 공부하게 만들고, 운동하게 만들고, 행동하게 만들어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해 준 것은 고맙지만 보호받아야 할 젖먹이 아이들과 엄마들을 향하여 공권력을 들이대는 이 정부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촛불집회 선동한 우리를 수사하라

    ‘지구인’은 “이명박 정부가 정말 출산장려책을 펴는 것이 맞는가”라며 “젖을 떼면 시작하는 가공이유식은 물론 종이기저귀에도 들어가는 미국산 소의 부산물들을 일일이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에 선택하기 겁나고 어린이집에서 어떤 소고기를 아이들에게 먹일지 늘 불안한 엄마들에게 어떻게 더 많은 아이를 낳아 기르라고 할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정파탄까지 우려되는 심각한 표적수사를 당장 중지하라”며 “한 아이가 있는 까페지기의 가정과 세 아이가 있는 회원의 가정에 불시에 경찰이 들이닥쳐 가정의 모든 구성원들이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을 수사하고 구속까지 하겠다는 것은 이 시대에 엄마 잃은 아이들을 정부 스스로 양산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지구인’은 “아이들을 아끼는 마음을 ‘아동학대’라는 오명으로 뒤집어씌우려고 하는 어청수 경찰청장은 평화행진하는 촛불을 향해 물대포를 배치하고 과잉진압을 지시한 사람”이라며 “학대는 엄마들이 아기들에게 한 것이 아니라, 어청수 경찰청장이 바로 국민들을 향하여 한 것으로 자신의 죄를 애꿎은 엄마들에게 뒤집어씌우지 말라”고 경고했다.

    그는 “앞으로 유모차부대는 끝까지 무죄를 주장할 것이며 민변, 광우병대책회의, 여성단체 및 각종 시민단체들과도 협력하여 어떤 저항방식으로든 권리를 되찾을 것”이라며 “유모차부대의 엄마들이 진정으로 아이들을 위해 촛불을 들었다는 것을 아는 100만 국민들이 있는 한, 우리는 두려울 것이 없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