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레 "북한 자극 사려깊지 못해"
        2008년 09월 12일 09:5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와병설에 대해 12일자 종합일간지들은 회복상태라고 전하면서도 향후 활동에 대해서는 분분한 주장을 펼쳤다. 이명박 대통령은 "아마 내년 말쯤이면 경제가 나아질 것"이라는 대국민 추석메시지를 밝혔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강조하던 이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수도권 그린벨트를 추가로 해제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다음은 12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북·미 "6자회담 진전 노력">
    국민일보 <고향에 안기던 날>
    동아일보 <140만명 발길 끌어모은 600명 산촌의 ‘작은 기적’>
    서울신문 <9대 그린에너지 개발>
    세계일보 <"장성택·김옥 실세 부상 북 위임통치 중">
    조선일보 <"김정일, 불규칙한 뇌졸중 경련">
    중앙일보 <김정일 건강, 10·10때 판명>
    한겨레 <수도권 그린벨트 추가해제 서민주택 공급>
    한국일보 <‘설마’에 100조원 날렸다>

    김정일 국방위원장 와병설, 지금은

       
      ▲ 조선일보 9월12일자 1면.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김정일, 불규칙한 뇌졸중 경련">에서 "뇌졸중에서 회복 중인 것으로 알려진 김정일 북한 노동당 국방위원장은 간헐적이면서 불규칙적인 경련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 때문에 지난 9일의 정부 수립 60주년 기념식에 참석하지 못했다고 북한 내부 사정에 밝은 베이징(北京) 외교가의 소식통이 11일 말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중국 정보당국은 김 위원장이 스트레스를 피해야 하는 데다가 경련에 의한 거동 불편으로 신체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체력이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정상적인 통치행위의 지속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 중앙일보 9월12일자 1면.  
     

    지난 10일 <9·9절 불참 김정일 반신불수 … 의식은 있어>라고 보도한 중앙일보는 12일자 1면 머리기사 제목을 <김정일 건강 10·10 때 판명>이라고 달았다. 중앙일보는 "뇌수술로 정권 수립 60년 기념일인 9·9절 열병식에 불참했던 김 위원장이 한 달 후인 10월 10일 당 창건일에 등장하느냐 그렇지 않으냐가 ‘건재 확인’ 또는 ‘회복 지연’을 가늠할 잣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3면 기사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신병과 관련한 정부와 여당의 대처가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극도로 예민해져 있을 북한을 배려하기보다는 안보태세 강화만 강조한 것은 북한을 자극하는 사려깊지 않은 태도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한겨레 9월12일자 3면.  
     

    한겨레는 "김 위원장의 유고가 가장 우려되는 시나리오인데 다행히 병세가 호전됐다고 한다. 그럼에도 우리는 ‘모닝콜’이란 신호로 받아들여 대비해야 한다"는 공성진 한나라당 최고위원의 말을 전하며 "특히 ‘유고’라는 용어를 외부에 그대로 알린 것은 남북관계의 민감성에 비춰볼 때 사려깊지 못한 발언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수도권 그린벨트 추가해제, 득실은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11일 "그린벨트와 역세권 개발을 통해 서민 주택 공급을 늘리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19일 부동산 보유세 개편안과 함께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중앙일보). 중앙일보는 "그린벨트 총량제에 따라 2020년까지 해제가 가능한 그린벨트는 124㎢이고, 이 가운데 98㎢는 이미 해제됐다. 국토부는 나머지 26㎢의 개발을 앞당기고, 해제 면적을 추가로 늘리는 문제를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에서 "이는 많아야 15만 채 정도를 지을 수 있는 땅이어서, 국토부는 그린벨트 추가해제를 저울질하고 있다"며 "그린벨트를 무분별하게 풀어 주택을 지을 경우 막개발은 물론, 땅 투기, 환경 훼손 문제 등을 야기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실제 참여정부 때 서민용 국민 임대주택을 짓기 위해 그린벨트를 일부 해제한 곳에서는 환경 훼손 등이 끊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 경향신문 9월12일자 5면.  
     

    경향신문은 4면 머리기사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강조하기 시작한 이명박 대통령이 그린벨트 해제 필요성을 언급한 것이나,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이 경기 과천·의왕·하남 등으로 추정되는 특정지역을 언급하며 ‘개발’을 강조한 것 등은 무책임한 처사"라며 "그린벨트는 한 번 손대고 나면 회복이 불가능하고, 수도권의 난개발을 재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9일 "정부가 적정한 가격에 집을 공급함으로써 분양가를 더 떨어뜨릴 수 있다"며 "보전가치가 떨어지는 그린벨트를 다소 훼손하는 한이 있더라도 땅값을 내려서 싼값에 집을 공급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추경예산안 국회 본회의 처리 무산

    한나라당은 12일 새벽 민주당이 불참한 가운데 추가경정 예산안의 국회 처리를 시도했으나 예결특위 의결정족수 충족 여부를 놓고 민주당과 논란을 벌인 끝에 본회의를 열지 못해 처리에 실패했다(연합뉴스). 12일자 아침신문들은 국회 일정이 새벽까지 이어진 탓에, 4조2678억 원에 달하는 추경예산안이 예결위를 통과했다는 내용 등만 전했다.

    이명박 대통령 "내년 말 경제 나아질 것"

    이명박 대통령은 추석 연휴(13∼15일)를 맞아 11일 낸 대국민 메시지에서 "아마 내년 말쯤이면 우리 경제가 다시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경제를 살리겠다’는 약속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으며 국민 여러분이 믿고 함께해 준다면 그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의 협조를 당부했다(동아일보).

    이 대통령은 메시지에서 "연휴가 짧아 고향에 못 가는 분, 형편이 어려워 못 가는 분도 계신 것 같다"면서 "고향에 가지 못하는 소방관과 경찰관, 국군장병 여러분께 특별히 위로와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서울신문). 메시지는 12일부터 KBS 등 9개 라디오 방송을 통해 전달된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