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투쟁 조직으로 거듭나야"
    By
        2012년 03월 22일 10:5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나는 노동자다. 이 땅의 대다수가 노동자와 노동자의 가족들이다. 1998년 IMF가 왔을 때 나는 민주노총 위원장이었고 야당이 처음으로 집권을 했다. 역대 정권의 실정과 재벌의 잘못으로 IMF 위기가 닥쳤고 당사자인 재벌들도 국민들에게 사과를 했었다. 하지만 노동자와 서민이 뽑아준 대통령은 노동자를 외면했고, 재벌의 손을 들어 주었다. 그들이 바로 민주당이다.

    그때도 노동자는 행복하지 못했다

    결국 민주당은 정리해고를 받아들였고 노동자들의 투쟁에 손해배상과 가압류로 노동자들의 목을 죄었다. 민주당 정권은 재벌에게 면죄부를 주었지만 노동자에게는 군사정권 시절보다 더욱 많은 노동자를 해고하였다.

    그리고 김대중, 민주당의 다른 이름인 노무현, 열린우리당 정권이 들어섰다. 하지만 달라지는 것은 없었다.  여전히 노동자는 해고되었고, 비정규직은 더욱 더 빠른 속도로 양산되었다. 이 땅의 대다수의 노동자와 노동자의 가족들은 그렇게 불행한 시대를 살게 되었다.

    노동자 탄압의 당사자들인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은 노동자에게 용서를 빈 적이 없다. 민주노동당은 노동자 중심의 정당으로 노동자를 위한 정책과 약자를 위한 진보정당으로서 민주노총의 조합원들이 돈을 내고 당원으로 가입하여 만들어진 정당이다.

    하지만 민주노동당은 노동자를 탄압한 세력을 받아들여 통합진보당을 만들고 그들에게 면죄부를 주고 있다. 국민참여당이 노동자의 눈을 속이고 그저 표와 돈을 위해 합당을 추진할 수는 있지만 민주노동당이 이들을 받아들이는 것은 상식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렇기에 진보신당의 당원들이 통합을 반대했던 것이다. 하지만 민주노동당의 대표단과 당시 진보신당의 대표단은 대의원 결정을 무시하고 일방적인 통합을 추진하였다. 노동자를 탄압했던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이 노동자들에게 사과를 하거나 용서를 빈 적도 없는데 말이다.

    정파 문제의 본질

    민주노총이 정파에 의해 휘둘려 진보정당의 뿌리를 흔들었다. 민주노총이 위기의 순간마다 등장하는 정파의 문제의 본질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경기동부와 울산, 인천 연합의 패권과 반민주성의 폐해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문제는 아무도 그것을 말하지 않는 것에 있다.

    과거 민주노총 4대 이수호 위원장 시절 수석 부위원장의 비리 사건으로 집행부가 사퇴를 한 사건이 있었다. 하지만 비리의 주범인 조직은 다시 정파 조직을 동원하여 사건을 축소하고 조준호 위원장을 당선시킨다. 그리고 다시 이석행 집행부를 당선시켰다.

    이석행 집행부는 성폭행 사건으로 집행부가 물러나고 비대위를 구성했다. 당시의 비대위는 성폭력 사건은 뒤로 한 채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통합에만 관심이 있었다. 그리고는 은근슬쩍 비대위 위원장을 추대해서 선거에 출마시켜 당선시켰다. 결국 보궐 임기동안 성폭행 사건은 흐지부지 되도록 만들기도 하였다.

    그리고 등장한 민주노총의 김영훈 위원장은 국민참여당을 진보정당으로 둔갑시키고 결국 통합진보당을 탄생시켰다. 민주노총 위기가 본격적으로 드러난 이 사건들은 결국 한 정파의 패권과 반민주성으로부터 기인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이 역사가 노동운동의 뿌리를 흔들고 민주노총을 망치고 있다.

    현 집행부는 잘못된 정파의 계파정치를 수행하고 있을 뿐이다. 김영훈 위원장은 2010년 1월에 당선되었고 4월에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경남도지사 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한 김두관 후보의 선거운동을 한다. 그리고 당선된 김두관은 최근 통합민주당에 입당했다.

    2011년에는 무소속으로 출마한 서울시장 후보 박원순을 민주노총이 지지했고, 당선된 박원순은 통합민주당에 입당을 한다. 민주노총이 지지한 후보들이 통합민주당에 입당을 하고, 민주노총 전위원장도 통합민주당에 입당하기도 한다. 이것의 우연의 일치는 아닐 것이다. 어디까지가 진보정치의 대상인지 모호하게 만든 것이 누구인가?

    진보정치가 모호해졌다

    2011년 4월에 나는 울산동구에 구청장 후보로 출마하였다. 2002년 민주노동당 후보로 구청장에 당선되었고 공무원 노동조합의 파업을 징계하라는 중앙정부의 방침을 거부하여 직무정지를 당한 그 자리였다. 그 당시 공무원 노조를 탄압한 것은 노무현 정부였다. 하지만 구청장 선거에서 민주노총 중앙과 지역본부는 무소속으로 출마한 나에게 민주노총은 지지할 수 없다고 밝혔고, 민주노동당은 한나라당을 돕기 위해 나왔다며 악의적 선전을 했다.

    2010년 무소속 후보였던 김두관의 선거운동을 도왔던 민주노총 위원장이 울산 동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나는 반대한 것이다. 민주노총의 전직 위원장이고 민주노동당 소속 구청장 출신도 김두관과 민주노동당 후보를 넘을 수 없었다. 정파의 계파정치 이것이 지금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본질이다.

    민주노총은 투쟁하는 조직이다. 자본이 살아 있는 한 민주노총이 지지하는 권력이 집권을 하여도 민주노총의 투쟁은 멈출 수 없다. 정당정치와 상관없이 노동자들의 투쟁은 무기가 되어야 했지만 무뎌진 칼로는 무도 베기 힘든 법이다.

    한미 FTA가 발효되었고,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노동자는 대법원의 복직판결에도 복직이 되지 않고 있다. 수백만의 비정규직 노동자와 끝없이 생겨나는 해고자들의 문제를 해결하지도 못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노총 지도부는 지금까지 투쟁을 하지 않았다.

    이명박 정권에 대한 국민의 저항이 극에 달한 지금 투쟁을 하지 않고 선거에만 관심 있는 민주노총 지도부가 도대체 통합진보당 지도부인가? 민주노총 지도부인가?

    투쟁과 정치

    더 이상 민주노총을 지금의 상태로 놔두는 것은 민주노총에 사형선고를 내리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이제 민주노총에 투쟁의 기풍을 불어넣어야 한다. 민주노총 위원장과 임원 산별 대표들부터 결사 투쟁을 결의하고 각 정파들도 희생도 감수한다는 각오로 결단을 내려야 한다.

    이명박 정권을 끌어내리는 것은 선거가 아니라, 노동자의 투쟁이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리고 이러한 기풍 속에 노동자 정치세력화도 다시 제고되어야 한다.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은 노동자들의 투쟁을 통해 단련된 동지들을 후보로 만드는 것이어야 한다.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은 변절과 배신에 용서가 없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어야 한다.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이 자리 하나 잡으려고 정당에 기웃 거리게 만드는 것으로 작용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정치방침이다. 지금도 시청에서 노숙하며 투쟁하는 동지들이 있다.

    감옥에라도 가야 투쟁을 알릴 수 있다는 절박한 노동자들이 지금 민주노총이 지지하는 후보들보다 백배 더 자랑스런 동지들이다. 민주노총의 투쟁이 다시 운동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위기를 돌파하는 가장 빠른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