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진보, 비례대표 후보 명단 발표
        2012년 03월 06일 01:38 오후

    Print Friendly

    통합진보당은 6일 19대 총선 비례대표 명부 및 선출방식을 확정 발표했다. 19대 총선에 임하는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명부는 당원 직접 선출로 순위를 가리는 명부(일반, 장애인, 여성)와 외부 영입 인사들에게 부여되는 개방형 명부 그리고 청년비례 명부로 구성된다.

    개방형 5명 확정, 유시민은 12번

    현재까지 비례대표 순번이 확정된 후보는 개방형 명부에 이름을 올린 정진후 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4번), 김제남 전 녹색연합 사무처장(5번), 박원석 전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6번), 서기호 전 서울북부지방법원 판사(14번), 강종헌 일본 와세다대학 객원교수(18번) 등과 전국운영위에서 기호 12번을 배정받은 유시민 공동대표이다.

    강종헌 후보는 재일 한국인으로 교토에서 한국문제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월에는 ‘해외동포들이 여권이 없으면 재외국민투표를 할 수 없다’는 현행 공직선거법에 대한 행정소송을 서울행정법원에 다른 교포 11명과 함께 제출한 바 있다. 통합진보당 관계자는 “재일 한국인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고려하여 대표단이 비례대표로 선정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한편 청년비례 명부에 이름을 올릴 최종 후보 1인은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온라인으로 모집된 선거인단의 모바일 투표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현재 통합진보당이 진행하고 있는 청년비례후보 경선인 ‘위대한 진출’에서는 김재연, 유승재, 이윤호, 김지윤, 조성주(기호순 표기) 후보가 경쟁하고 있으며, 최종 후보 5명 가운데 조성주 후보가 ‘위대한 진출’ 경쟁에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 현재 온라인 선거단에는 3만7천명 이상이 등록한 상태이다.

    1인 3표제였던 빅5 선정과 달리 최종 투표에서는 1인 1표제이기 때문에 5명의 후보간의 경쟁이 선거 막판까지도 치열할 전망이다. 통합진보당 박자은 청년대변인은 “5명의 후보가 모두 합당 이전부터 당원이었기 때문에 10번 이내에 배치될 것”이라며 “비례대표 명부 순서는 7번에서 8번 정도가 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하지만 청년비례 후보는 순번은 장애인 후보 1위와 함께 대표단의 결정에 따라 정해지는 것으로 돼 있어, 3인 대표단이 10번 내 번호 가운데에서도 상위번호(1~3번)에 배정할지, 하위번호(7~10)에 배정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청년, 장애인 후보 어디로?

    당원 직선 비례 명부에는 총 15명의 후보가 비례대표 예비후보로 등록했으며, 장애인명부 후보 3명(조윤숙, 박김영희, 강현석)과 여성명부 후보 6명(김수진, 윤금숙, 라순자, 윤난실, 오옥만, 황선) 그리고 일반명부 후보 6명(노항래, 운갑인재, 김기태, 이석기, 이영희, 문경식) 이 등록했다.

    통합진보당에서 투표권을 가진 당원들은 명부 구분없이 1인 1표를 행사하여 순위투표로 번호를 확정한다. 이때 여성후보는 순위에 따라 차례로 홀수 번호에, 남성 후보는 짝수 번호에 명부가 확정된다. 이 규칙대로라면 여성명부 후보와 일반명부 후보는 각각의 명부에서 기록한 순위에 따라 상위번호부터 비어있는 홀수와 짝수 번호로 각각 배정된다. 따라서 일반명부의 후보 가운데 자신보다 득표수가 적은 여성 후보보다 순위 배정이 밀릴 수도 있다. 

    최종 순위 배정은 12일에 확정되는 청년비례대표 후보와 18일에 결정되는 장애인명부 후보 중 1위를 놓고 대표단이 순번을 정한 후, 18일 밤에 나오는 비례후보 당원 직선 투표 결과와 찬반투표 결과에 따라 최종 비례후보 명부가 확정된다. 통합진보당의 비례후보 당원 직선 투표와 찬반투표는 전체 당권자 75,251명을 대상으로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다.  

                                                     * * *

    통합진보당 비례후보 등록명부 및 기호

    1. 조윤숙 통합진보당 서울시당 장애인위원장 (장애인명부)
    2. 박김영희 전)진보신당 부대표 (장애인명부)
    3. 강현석 통합진보당 장애인위원회 공동위원장 (장애인명부)
    4. 김수진 전)열린우리당 강남구 당원협의회장 (여성명부)
    5. 윤금순 전)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  (여성명부)
    6. 라순자 보건의료노조 5대 위원장 (여성명부)
    7. 윤난실 전)진보신당 부대표 (여성명부)
    8. 오옥만 1,2기 국민참여당 최고위원 (여성명부)
    9. 황   선 전) 민주노동당 부대변인 (여성명부)
    10. 노항래 국민참여당 정책위원회 위원장 (일반명부)
    11. 윤갑인재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 정치위원장 (일반명부)
    12. 김기태 2004 민주노동당 부산시당 부위원장 (일반명부)
    13. 이석기 ㈜사회동향연구소 대표 (일반명부)
    14. 이영희 민주노총 초대 부위원장 (일반명부)
    15. 문경식 전)전국농민회 총연맹 의장 (일반명부)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