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진보당, 내부 갈등 폭발 직전
        2012년 02월 03일 12:1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통합진보당이 4.11 총선을 앞두고 후보 결정 과정에서 불거진 내부 갈등이 폭발 직전에 있다. 급기야 유시민 공동대표가 지난 26일 "당이 지도부가 존재치 않는 무정부 상태"라며 당무를 거부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으며, 일부 후보의 지지자들은 오는 5일 열리는 ‘총선승리 전진대회’에서 물리력 행사도 불사하겠다는 발언까지 나오고 있다.

    일부 당원들 ‘물리력 행사’ 불사

    통합 이전까지 국민참여당 사무총장을 지낸 김동진 예비후보(서울 중랑구)도 지난 1일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통합의 정신은 사라지고, 당으로서의 질서와 경계도 갖추지 못한 체, 당의 운영능력을  상실한 무정부상태의 당을 보면서 참담함을 느낍니다"라는 글을 남기고 후보직을 사퇴했다.

    심상정 공동대표는 2일 유시민 대표가 불참한 대표단 회의에서 현재 진행 중인 당 내부 ‘혼란 상태’를 거론하면서 "총선 기조와 방침과 관련해서도 발 빠르게 대응 못하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심 대표는 특히 이 자리에서 "통합진보당이 혁신해야할 첫 번째 과제는 어떻게 당심과 민심의 거리를 좁힐 것인가 하는 문제"라며 "오랜 세월 독재와 싸우고, 또 민생현장에서 더불어 잘사는 사회를 위해서 투쟁한 분들이 많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항상 옳다, 이런 주장은 하지 않아야 된다."고 말해 내부 경선과 관련해서 현재 갈등이 생기고 있는 지역에서 민주노동당 출신들이 ‘진성 당원제’를 강조하는 부분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현재 통합진보당에서 갈등과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 곳은 진보정당에게 비교적 좋은 환경인 울산과 경기 지역이다. 공동대표단의 중재안을 거부한 울산 동구, 당비 대납과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일방적 선거 일정 결정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울산 남구갑, 국민선거인단 경선 투표 하루 전날 갑작스런 선거 일정 연기를 발표해 말썽이 되고 있는 경기도 구리, 하남 등이 그곳이다. 

    또한 문제가 발생한 지역들은 구 민노당 당권파 대 새진보 통합연대와 국민참여당 출신들이 맞서고 있는 지역이라는 점과 통합연대와 참여당 출신 후보들이 당비 대납, 선관위의 일방적 결정의 불공정성을 비판하고 나선 것도 공통적인 현상이다.

    조승수 "이경훈 부당행위, 선관위 편파 운영"

    울산 남구갑의 조승수 예비후보 선본은 2일 선거일정을 재공지하라는 중앙당 선관위의 결정이 일방적으로 내려진 것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조승수 선본 측은 "이경훈 후보 측의 당내 민주주의 파괴와 부당행위, 시당 선관위의 편파적인 운영, 그리고 중앙당 선관위까지 당규를 위반하는 결정을 강행하는 등 상식 밖의 행위들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중앙당 선관위 및 시당 선관위의 당규위반, 월권행위에 대한 중앙당의 공식적인 조치를 대표단에 요구한다"고 밝혔다.

    조승수 선본의 이동익 본부장은 "울산시당 선거위원장이 내부 회의를 거치지 않고 이경훈 후보측이 보낸 남구갑 경선은 중단된 상태라는 공문을 중앙당 선관위에 유권해석을 의뢰했다"며 "1일 열린 중앙선관위 회의에서 백현종 위원장이 이를 표결처리로 통과시킨 것이 남구갑 선거를 파행으로 몰고 갔다"고 주장했다.

    또 2일 조승수 선대본이 공개한 울산시당 선관위의 당비대납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남구갑에서 예비후보 경선이 확정된 시점 이후에 140명 이상의 신입당원의 당비대납이 확인된 상태이다. 만약 중앙선관위의 선거일정 재공지 지시가 그대로 진행될 경우에는 "선거일정이 재공지되기 이전에 가입한 당원들에게는 모두 경선 투표권을 준다는 조항이 악용될 수 있다"는게 조승수 선본측의 주장이다.

    실제로 보고서에 따르면 울산 남구갑은 불과 한달사이에 당원가입서를 내고 당비까지 납부했지만 신분증을 비롯한 구비서류를 제한 기간내에 제출하지 못해 당권을 인정받지 못한 당원이 200명이 넘는다.

    이에 대해 통합진보당 울산시당 고성준 공동대변인은 "조승수 선본측의 주장은 한 후보측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며 "전국위원회에서 선거 재공지에 대한 결정이 내려진 후에 울산시당 운영위원회가 개최되어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여성할당제 일부 정파에 유리하게 이용

    이와 함께 경선 하루 전날 투표 일정이 일주일 연기된 경기도 구리와 하남의 경우에도 후보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국민참여경선단의 투표가 예정되어 있던 구리와 하남은 주말이었던 선거 하루 전날 투표용지에 ‘기권’을 넣어야 한다는 통합진보당 중앙선관위의 지시가 내려져 투표가 갑자기 일주일 연기되었다.

    이 결과 1월 30일부터 3일까지 진행될 예정이었던 국민참여경선단 투표는 투표 시작 당일 오전 8시부터 9시 사이에 국민참여경선단에게 투표 연기 사실이 문자로 전송되면서 지역에서 많은 혼란이 벌어졌다.

    구리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백현종 후보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갑작스러운 경선 연기로 2천 명이 넘는 국민경선단이 혼란에 빠졌다"며 "본선에서 큰 힘이 되어줄 지지층들에게 공당으로서 신뢰를 잃은 것 같아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 경기도당 관계자는 "선거 시작 하루 전날 중앙당으로부터 최종 통보를 받아서 투표용지 재인쇄가 필요했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선거를 일주일 연기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통합진보당 전국위원회에서 결정한 광역시도당 여성후보 의무비율 20%를 맞추기 위한 경기도당의 결정에 대해서도 반발이 발생했다. 경기도당 선관위는 여성후보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역도당에 일임한 중앙당의 결정을 근거로 경기도에서 당내 경선에 출마하는 모든 여성후보에게 득표율의 20%를 인세티브로 인정하겠다고 결정한 바 있다.

    이에 경기도 수원 권선에 출마한 국민참여당 출신의 박석종 예비후보는 지난달 30일 공식성명을 발표하고  "합당의 대원칙이 3주체의 부채와 자산을 승계한다면 이전부터 활동해온 국민참여당의 출마 예정자를 인정하고 합당 이후 두 후보의 지역구가 겹치는 경우 공정한 단일후보경선이 치러져야 함은 삼척동자도 이해할 수 있는 논리"라며 여성후보 인센티브제가 특정 정파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권선구에서는 박성종 예비후보와 민노당 출신 여성후보인 윤경선 예비후보가 경선을 치르고 있다.

    이 같은 경기도당의 결정에 대해 민노당 출신 인사들도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는 상황이다. 지난해 민주노동당 화성시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박덕제씨는 통합진보당 경기도 게시판에 "선출 공고에도 없던 인센티브를 경기도당에서 일방적으로 결정을 할수 있습니까?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이후에는 여성할당지역을 어떻게 결정할지 의문스럽다"며 경기도당 선관위 결정에 이의를 제기했다. 

    총선을 눈앞에 두고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는 불협화음과 갈등이 통합진보당이 총선 전열을 가다듬는데 결정적인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지, 선거를 앞둔 일상적인 충돌로 조만간 수습의 길로 접어들지는 주목된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