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보수' 색깔 빼기 가능할까
    By
        2012년 01월 05일 09:1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오는 15일 열리는 민주통합당 지도부 경선에 참가신청을 한 국민참여선거인단이 30만명을 돌파했다. 이들 대부분은 모바일을 이용한 투표에 참여하겠다고 밝혀 모바일 투표가 민주당 경선의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송아지 값이 폭락하면서 축산농가가 위기를 맞고 있다. 전국한우협회는 한우산업 말살과 한우값 폭락에 대한 항의로 청와대와 기획재정부에 한우반납운동을 전대한다고 밝히는 등 관련업계의 반발도 높아지고 있다.

    다음은 5일자 전국단위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그 정도로 힘들 줄이야 공부 강요하지 않겠다”>
    국민일보 <눈보라 뚫고 기지 개척 첫 삽>
    동아일보 <화산지대에…중 백두산 원전 준비공사>
    서울신문 <경찰, 수사권 투쟁 ‘점수’ 매긴다>
    세계일보 <군 복지시설 예산 ‘장교들의 잔치’>
    조선일보 <왕따 가해학생 따로 모아 대안학교 만든다>
    중앙일보 <한나라 정강서 보수 빼겠다>
    한겨레 <집 사무실서 ‘민심’ 전송 아날로그 선거판 흔든다>
    한국일보 <‘분배우선·포퓰리즘 반대’ 한나라 정강서 삭제한다>

    민주당 국민참여선거인단 대부분이 모바일 선거를 선택함으로서 기존의 조직과 판세 분석이 무색해졌다. 경향신문은 6면 <민주통합 모바일 시민혁명…기존 조직·판세 무의미> 기사에서 “선거전이 예측불허로 빠져들고 있다”며 “모바일 시대엔 시민후보나 대중적 호감이 높은 후보가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고 예측했다.

       
      ▲경향신문 1월 5일자. 6면.

    경향신문은 시민들의 경선인단 대거 참여와 모바일 투표로의 집중의 원인으로 고 김근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의 ‘참여’메시지 등 “정치 참여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는 점과 “휴대폰을 통한 경선참여의 간편함”을 꼽았다.

    한겨레도 1면 머릿기사를 통해 “정당 내에서 몇몇 정치인이 지역위원장 줄세우기와 대의원 동원으로 당권을 결정짓던 과거의 시스템이 무너지고, 일반 유권자들이 모바일 투표로 직접 당권의 향배를 결정짓는 새로운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일반 국민이 정당 선거 내부에 대규모로 참여하면 민심과 당심의 간극이 좁혀질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민주당의 국민참여경선이 이처럼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명박 대통령과 보수색을 희석시키기 위해 당 정강 개정을 시도하고 있다. 정강에서 ‘발전적 보수’라는 단어를 삭제하고 이명박 정부의 정책기조인 ‘선진화’도 삭제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친이계에서 비대위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비대위의 모험이 성공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중앙일보는 1면 머릿기사를 통해 “당 정체성과 관련해 이명박계를 비롯한 한나라당 내부의 반발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6면 <한나라 핵심가치에 칼 들이댄 김종인…당 안팎 발칵> 기사를 통해 “‘발전적 보수’라는 말은 한나라당을 상징하는 정체성 그 자체”라며 “당 비대위 김종인 위원이 이같은 한나라당 핵심가치에 메스를 대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도 1면 머릿기사를 통해 “당의 헌법이라 할 수 있는 정강정책을 이 같은 방향으로 개정키로 한 것은 당의 정책을 성장 위주에서 복지 강화 쪽으로 옮기기 위한 것”이라며 “아울러 보수우익 이미지를 지우고 중도개혁 노선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로 해석했다.

       
      ▲중앙일보 1월 5일자. 1면. 

    한우값이 연일 폭락하면서 국내 한우 농가들의 한숨도 깊어지고 있다. 정부가 부랴부랴 군 장병들에게 한우를 공급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지만 한우 농가들은 성명서를 통해 “한미FTA로 40%의 관세철폐에 따른 대책은 마련하지 않고 농업분야의 빅딜과 미국산 쇠고기 위생검역조건 완화를 통해 한우산업을 말살시키려는 정부를 심판하기로 했다”고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이들은 한우반납운동을 전개키로 했으며 한우 수천마리를 몰고 청와대와 기획재정부로 향할 것임을 밝혔다. 경향신문은 5면 <“송아지 값이 1만원…산 목숨 죽일수도 없고 기르자니 적자”>기사에서 “20년 이상 소를 키운 한 농가의 현재까지 남은 빚이 2억3천여만원에 이른다”고 전했다. “한미FTA 체결로 불안감이 가중돼 홍수 출하가 이루어지면서 이지경이 되었다”는 것이다.

    경향신문은 사설을 통해 “이런 위기는 소 입식 바람이 불던 2~3년 전부터 어느정도 예고된 일”이라며 “(정부가 대책을 내놓았지만)말만 그럴듯할 뿐 실효성을 기대하기는 애당초 어려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미FTA 발효 등으로 쇠고기 수입이 늘어나면 축산업은 더욱 위축될 수 있다”며 “쌀농사와 함께 농촌경제를 이끄는 양대 축인 축산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가 1면 머릿기사를 통해 중국이 백두산 주변에 원자력 발전소를 짓고 있다고 보도했다. 백두산은 지진발생 및 화산분화 가능성이 큰 지역이므로 원자력 발전소의 건설은 자칫 커다란 재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동아일보는 “환경전문가들은 백두산 원전에 사고가 나면 국경을 초월한 대재앙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해왔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1월 5일자. 1면.

    동아일보에 따르면 중국은 이미 사전공사까지 진행했으며 위성사진을 통해 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도 “공사가 본격화 한 것은 아니지만 착공을 준비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1면 <최시중, 외부일정 돌연취소> 기사를 통해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최측근이었던 정용욱 전 정책보좌관의 수뢰 의혹이 불거지자 각종 외부일정을 잇따라 취소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최 위원장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 일정을 취소하고 4일 예정된 서울대학교 강연도 돌연 취소했다.

    한국일보는 3면 <실세의 대리인 역할 하다가 불법로비 노출> 기사에서도 “이해관계를 쫓아 로비를 하려는 사람들이 많지만 유력인사들가 직접 이들을 일일이 만날 수 없다”며 “이 과정에서 보좌진들의 대리인으로 나서며 불법 정치자금을 대신 전달받거나 보좌진 스스로 금품수수 유혹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한겨레는 사설을 통해 “최시중 위원장은 이런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강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과연 뇌물 제공자는 정씨 한 사람을 쳐다보고 그런 거액을 건넨 것일까”라며 “최시중 위원장이 자신의 ‘양아들’이란 말까지 들어온 최측근이 엄청난 비리 혐의에 연루되었다는 점 하나로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