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구 경선룰, 팽팽한 논쟁의 끝은?
        2011년 12월 29일 10:0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통합진보당은 28일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제2차 운영위원를 열고 19대 총선 지역후보 선출 일정과 경선 방식 등을 놓고 뜨거운 논쟁을 벌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한 채 추후 결정키로 해 험난한 과정을 예고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심상정, 유시민, 이정희 3인 대표까지 나서 팽팽한 논전을 벌이기도 했다.

    심상정-유시민 vs 이정희

    이 같은 논쟁은 이미 예견된 것으로 3주체가 위한 협상을 벌일 당시에도 마지막까지 남은 쟁점이었다. 당시 협상에서 민주노동당은 당원 투표 50%와 여론조사 50%로 할 것을 주장했으며, 진보신당 탈당파인 새진보 통합연대는 대표단 회의 등을 통해 정치적으로 협의 조정하자는 의견이었다.

    한때 협상 무산론까지 등장시켰던 이 문제는 유시민 당시 국민참여당 대표가 “쟁점이 되고 있는 지역 후보간 경선 방식 미합의 시 최종경선 방식을 통합 직후 50명 이내로 구성될 전국운영위에서 논의할 것”을 제안하는 중재안을 냈고 이를 민주노동당이 받아들임으로써 일단락된 바 있다.

    새진보 통합연대와 국민참여당은 당시 실무협상에서는 합의에 이르기도 했던 50 대 50 경선방식은 당원 수에서 압도적인 우세를 보이고 있는 민주노동당이 지역구 후보를 ‘싹쓸이’할 것이라며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으며, 실제로 현재 당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지역구에서 그 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국운영위원 50명 중 40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 원안으로 제출된 경선 규칙은 "시도단위 후보조정 위원회와 중앙당 후보조정위원회에서 모두 후보조정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당원투표 50%와 여론조사 50% 반영 룰에 따른 경선을 거쳐 후보를 확정한다는 것"이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후보조정이 가장 덜 진행된 서울지역과 당선 가능성이 높은 전략지역이 거제, 창원, 울산에 대한 공동대표단 차원의 후보조정 개입이 진성당원제를 침해하는 기성정당의 하향식 공천권 제도와 유사한 것인지에 대한 논쟁이 중심을 이뤘다.

    유시민 "다시 분열될 수도"

    이날 논쟁에는 3인 공동대표도 참여해 열기를 높였는데 유시민 공동대표는 "최근 총선 후보자 결정을 보면서 대표단의 한 명으로써 무력감을 느낀다."며 "지금의 경선 규칙은 무제한의 당원주권을 허용하여 1년간의 논의 끝에 합쳐진 조직이 (원안대로 결정되면) 다시 분열될 수 있으며, 내일부터 벌어질 상황이 두렵다."고 말했다. 대표단에게 후보조정 개입 권한 여지를 최소한 범위에서 부여달라는 의미다.

    심상정 공동대표도 유 대표의 발언에 동의한다고 밝히고 "현재 통합진보당이 중요 지역, 전략 지역에서 후보 결정이 매우 어려운 상태로 가고 있는데 대표단은 지방 창당대회를 돌 뿐 이에 대해 아무런 발언권이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심 대표는 "(진성당원제에 대하여) 일반론을 적용해서 안 된다."며 "문구에 관계없이 대표들의 리더십을 일정 부문 인정해 달라. 진성당원제라는 룰에 의해 (당의 시스템이) 작동되어도 문제가 없을 수 있도록 초기에 대표들에게 책임질 수 있는 권한을 달라"고 요청했다.

    반면 이정희 대표는 "진보정당 지도자로써 가질 덕목은 진보정당 당원들이 만들어 준 규정을 지키는 것"이라며 "만약에 복수의 후보들이 있는 지역에 당 대표들이 조정토록 하여 단일후보가 결정된다면 (후보 확정의 최종절차인) 당원들의 찬반투표가 무산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결국 추후 논의키로

    이날 회의에는 후보 경선과 관련 관심 지역의 노옥희 운영위원(울산 동구 예비후보)은 "현재 외부에서는 통합진보당으로 합쳐진 3주체가 어떻게 후보를 결정할지 지켜보고 있는 상황에서, 울산 북구에서 후보가 조정됐고, 동구도 후보조정이 될 줄 알았지만 그렇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노 위원은 "현재의 경선규칙인 당원 50%와 여론조사 50%로 경선을 치르는 것은 통합연대 입장에서는 하나마나 투표"라며 "이미 경선을 위해 일회용 당원들을 입당시키는 움직임까지 벌어지는 상황에서 과연 외부에서 지켜보는 사람들이 정치생명을 걸고 입당하겠냐"며 소수파에게 불리한 경선 규칙 조정과 중앙당 개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민주노총 측 운영위원의 경우 현장에서 국민참여당과 통합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당원들의 후보 결정권까지 인정하지 않을 경우 불만이 많이 터져나올 것이라며 대표단 개입을 반대했다.

    결국 지역구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방식 논의는 표결 통과를 강력하게 주장하는 의견도 있었으나, 추후 논의키로 하고 끝이 났다.

    여성할당제 논란서 심상정-이정희 같은 편

    이날 회의에서 논쟁이 된 또 다른 쟁점은 19대 총선 지역후보 여성할당, 장애인 할당 문제. 이날 제시된 원안은 "당헌에 규정된 30% 할당 의무를 채우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되, 할당을 채울 의무는 20%로 한다."는 ‘권고’의 내용이었다.

    이에 대해 여성후보 발굴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서는 "의무할당량을 채우지 못할 경우 중앙당에서 전체 후보 인준을 거부하도록 한 것(당헌 조항)은 책임을 현장에서 노력하는 후보와 시도당에 전가하는 것"이라고 반발과 "할당량을 채우기 위하여 자격 없는 사람을 후보로 등록하는 꼼수가 이미 진행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

    이에 대하여 심삼정 공동대표는 "2002년 구 민주노동당 시절에 무려 9시간의 토론 끝에 홀수번호를 여성 비례대표후보에게 의무적으로 부여하는 안이 2표 차이로 통과했던 기억이 있다"며 "현실이 어렵지만 바람직하지 않은 현실을 지켜나가는 것은 보수이고, 현실을 어떻게든 뚫고나갈 방안을 찾아나가는 것이 진보"라며 여성 할당제 관철을 주장했다.

    이정희 대표도 "오늘 회의에 상정된 안은 권고안이고 20%의 할당량을 채우든 채우지 못하든 관계없이 중앙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며 "오늘 나온 권고안은 마지노선이기 때문에 대표단과 사무총국 그리고 시도단위 위원회는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결국 원안을 그대로 통과시키되, 여성 후보와 장애인 후보를 발굴하기 위한 별도의 인센티브제의 수립을 대표단에 위임키로 하고 통과되었다.

    전국운영위원 50명 중 40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이와 함께 △고문단 인준 △광역시도당 운영방안 승인 △당규 제정과 이에 따른 후속사업 △19대 총선 지역후보 여성할당, 장애인할당 △19대 총선 후보 성평등 교육 이수 등의 안건이 논의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안건과는 별도로 시도단위 기초의원들이 총선 출마를 이유로 중도 사퇴 하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다. 이에 대하여 이정희 공동대표는 "추후에 다시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당 고문단으로 김귀식, 김금수, 김윤환, 남상헌, 문성현, 박순경, 윤정석, 조영건, 천영세, 이재정 등 10명을 확정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