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봉주 판결 비난, 쓰레기 수준의 협박"
    By
        2011년 12월 26일 09:5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25일 대장 군복을 입고 나타났다.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 사후 북한 체제 변화에 주목하고 있는 언론들은 주요하게 이를 보도했다. 다만 이것이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의 친정체제를 의미하는지, 장성택의 섭정체제를 의미하는지를 두고 시선이 다소 엇갈리고 있다.

    통합민주당이 26일 예비경선을 개최해 15명의 후보 중 9명을 추리게 된다. 아울러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도 26일 비대위원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원으로는 당연직 형태로 황우여 원내대표, 이주영 정책위의장 외에 홍정욱, 권영진 의원 등의 참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관심은 외부인사 면면이다.

    지난 22일 대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확정받은 정봉주 전 의원이 26일 검찰에 출두한다. 정 전 의원의 형량은 1년이다. ‘나는 꼼수다’ 멤버들은 12시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정 전 의원 환송회를 열 계획이다. 하지만 조선일보·서울신문 등은 마뜩지 않은 표정이다. 사설을 통해 정 전 의원 판결에 항의하는 SNS 이용자 등에 대해 비난을 퍼부었다.

    다음은 26일 아침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고예린씨, 등록금 빚 안고 휴학하다>
    국민일보 <김정은 곧 최고사령관 추대>
    동아일보 <“대신 감옥 갈 수도…” 2040 ‘슬픈 구직’>
    서울신문 <당·군 최측근 집단보좌체제 시작됐다>
    세계일보 <김정은 북 최고사령관 이미 승계>
    조선일보 <“죽고싶다”…자살 중학생의 SOS, 아무도 몰랐다>
    중앙일보 <김정일 사망, 정남은 몰랐다>
    한겨레 <이름모를 그대들, 고맙습니다>
    한국일보 <“허락된 시간 많지 않아… 축복받은 삶, 감사하다”>

    장성택의 ‘대장’ 계급, 어떻게 볼 것인가?

    북한에서 김정은 부위원장으로의 체제 전환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아직 김정일 위원장의 장례도 치러지지 않은 상태에서 북한 매체들이 김정은 부위원장을 ‘최고 영도자’, ‘최고 사령관’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군복을 입지 않았던 장성택 부위원장이 대장 계급장을 달고 나온 것도 체제 장악을 위한 군권 장악이 본격화 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장성택 부위원장의 위상을 둘러싸고 언론사 간 미묘한 해석차이가 눈에 띈다. 장성택 부위원장의 후견으로 김정은 중심의 지도체제를 확고히 다지기 위함이라는 해석이 있는 반면 김정은의 당권-군권 장악이 완성상태가 아닌 만큼 장성택의 부상을 집단 지도체제로 해석하는 시선도 있다.

       
      ▲한겨레 12월 26일자. 3면.

    경향신문은 “김정은을 중심으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유훈을 계승한 선군정치를 이어가겠다는 뜻”이라고 말했고, 장성택에 대해서는 “김정은 부위원장의 후견인으로 입지를 다진 것 아니냐”고 해석했다. 한겨레도 “그(장성택)가 군복을 입고 나타난 것은 김정은의 후견인으로서 자리를 확고히 한 것”이라며 “김정은 체제를 확고히 하기 위해 군부에 대한 장악까지 나선 것”이라고 해석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전문가의 말을 빌려 “기존 김일성, 김정일 체제와는 완전히 달리 집단지도체제 성격이 많이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민일보도 “(김정은의)최고사령관직 승계는 일단 초읽기에 들어간 느낌이다”면서도 “(이를)정권을 완전 장악한 것으로 보기는 어렵고 형식적으로는 최고 지도자가 되겠지만 당분간 집단 지도체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을 통해 김정은 체제 전환의 ‘속도’를 눈여겨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북한은 김정은 권력승계를 조기에 굳혀 김정일 노선을 그대로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며 “권력 갈등과 같은 불안정 상태로 빠질 가능성은 낮지만, 반대로 긍정적 방향의 변화 역시 이른 시일 내에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박근혜, 당정청 회의 취소 이유는?

    박근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이 이르면 오늘(26일) 비대위원 구성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그 면면에 대한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국민일보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가까운 김종인 전 의원과 법륜 평화재단 이사장이 당 안팎에서 거론된다”고 보도했다.

    그런데 외부인사 영입으로 쇄신작업에 박차를 가하려 했던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첫 쇄신 카드부터 제동이 걸렸다는 보도가 나왔다. 박 위원장이 ‘고위 당정청회의’를 취소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이를 “지난 4년 간 이어져 온 당·정 관계를 그대로 답습하지 않겠다는 의지”라고 해석했다.

       
      ▲한국일보 12월 26일자. 6면.

    그러나 한국일보는 박 위원장이 “청·장년층 구직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일정기간 월 30만~60만원의 ‘취업활동수당’을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정부와 당 정책위 등이 난색을 표시하는 등 여권 내부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박 위원장이 수차례 의욕을 보인 사안인데다 ‘박근혜식 당 쇄신’의 첫 카드로 평가되는 정책인 만큼 당정청 사이에 갈등이 증폭될 수 있다”며 “26일 오전 예정됐던 ‘고위 당정청 회의’도 취업활동수당 등을 둘러싼 이견으로 취소됐다”고 보도했다.

    디도스 논란, 끝은 어디인가?

    민주당이 25일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과 친인척 비리와 관련, 4개의 특별검사 도입과 2개의 국정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가운데 또 하나의 여권 관련 의혹인 디도스 선관위 공격 사건을 둘러싸고 최구식 의원 주변으로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일보는 “용의자 중 한 명인 차모씨가 이 사건의 주범인 최구식 의원 비서 공모씨 구속 이후 보인 행적이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그가 수사망을 피해 최 의원 측 핵심 인사와 분주히 접촉한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대책 논의를 위해 최 의원 접촉을 시도했고 그것이 좌절되자 측근을 접촉한 것”으로 해석했다.

    경향신문도 사설을 통해 “이번 사건의 핵심고리인 최구식 의원의 움직임도 많은 것을 시사한다”며 “최 의원은 디도스 테러 전날 몇몇 동료의원들과 식사를 하면서 ‘비장의 카드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나 혼자 당하지는 않겠다’는 (최 의원의)발언이 사실이라면 디도스 테러의 몸통이 자신이 아니라 여권의 조직임을 암시하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조선 “SNS, 쓰레기 수준의 협박”

    정봉주 전 의원이 26일 검찰에 출두할 예정인 가운데 정 전 의원에 대한 사법부 판결을 이해할 수 없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번에는 친박계 한나라당 이혜훈 사무총장 권한대행이 문제를 제기했다. 이 대행은 25일 기자들과 만나 “정 전 의원이 왜 유죄인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 대행은 “국회의원들 모두가 물증을 가지고 얘기를 해야 한다면,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며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근거가 있으면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것이 우리의 직업”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 12월 26일자. 사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일보 등은 재판이 정당하다는 전제 하에 이상훈 대법관에 대한 일부 네티즌들의 비난을 근거로 ‘정봉주 지지자’들에 대한 공격을 이어갔다. 조선일보는 <사법부에 대한 쓰레기 수준의 협박을 막을 방법 없나> 사설에서 “정당한 재판 절차를 거쳐 내린 판결에 대해 외부 사람들이 자기들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법관을 공격하는 것은 사법제도 자체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불과 수일 전에 민주노동당을 후원한 전교조 조합원의 해고가 부당하다는 판결을 내린 판사에 대해 ‘우리법 연구회’에 가입되어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재판의 편향성을 의심했던 조선일보가 사법제도 보위에 나선 것이 아이러니 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날 “사법부의 정당한 직무를 공격한다”고 비판을 가한 사설에서 스스로 “‘가카 빅엿’ 같은 막말을 해대 사법부를 제 손으로 허물고 있는 최은배·이정렬·서기호 판사 같은 사람들도 그냥 놔둬서는 안된다”고 지적한 것은 논리적 개연성조차 없는데다 악의적로 보일 수밖에 없다.

    반면 중앙일보는 “이 모든 책임을 정봉주 전 의원 등에 돌릴 수는 없다”며 “대법원은 2008년 12월 2심 판결 후 만 3년이 지나도록 무죄인지, 유죄인지 결론을 내놓지 않았다. 선거법 사건은 신속하게 처리한다는 원칙을 스스로 허문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봉주 전 의원 사건을 ‘유죄’로 볼 수 있는지 등 핵심에는 접근조차 없었지만 조선보다는 진일보한 셈이다.

    왕따, 사회적 비극

    최근 급우나 친구들의 집단 괴롭힘, 이른바 왕따로 인한 청소년들의 자살이 잇따르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대구의 한 중학생의 경우에도 왕따를 가한 학생들이 피해 학생에게 심각한 가혹행위를 저질렀으며 폭행과 금품갈취 등을 일삼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일보는 “숨지기 하루 전인 19일 가해학생들로부터 가장 심하게 구타와 가혹행위를 당한 날 김군(피해자)이 친구들에게 괴로움을 호소하는 전화를 걸었다”며 “자기 주변을 정리하며 죽음을 선택하기까지 김군은 여러 차례 고통을 알렸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10대 청소년들이 친구를 집단적으로 따돌리는 ‘왕따’가 갈수록 집요하고 잔인해지고 있다”며 “더 큰 문제는, 가해 학생들이 왕따를 잘못으로 생각하지 않거나 피해 학생에게 죄책감 조차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향 ‘올해의 실수 오세훈’, 한겨레 ‘올해의 인물 안철수’

    연말을 맞아 2011년을 정리하는 기사들도 눈에 띈다. 경향신문은 ‘올해의 실수’를 꼽으며 1위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선택했다. 경향신문은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는 2011년 정치·사회를 요동치게 한 대형사건이었다”며 “뇌관에 불을 당긴 것은 ‘보수의 아이콘’을 자처하며 ‘복지 포퓰리즘과의 전쟁’을 선포했던 오세훈 전 시장”이라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경향신문 12월 26일자. 2면.

    한겨레는 올해의 인물을 선정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중심이다. 한겨레는 “안 원장을 ‘정치인’의 범주에 넣는다면 아마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비정치적인 경로를 통해 정치 중심부에 진입한 인물로 기록될 것”이라며 “이제 그를 빼놓고 총선과 대선을 논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그 외에도 김어준, 박지은, 김여진, 홍대 청소노동자, 박원순, 김종훈, 최효종, 장효조-최동원 등을 올해의 인물로 꼽았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