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거정치의 전략과 전술
        2011년 11월 20일 12:1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책 표지. 

    『캠페인 전쟁, 2012』(폴리테이아, 10000원)는 민주당 국회의원인 김부겸 의원과, 새정치국민회의 김대중 총재 보좌역과 대통령 비서실 정책조사국장을 지낸 고기석 박사가 같이 집필한 책이다.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선거 정치의 전략과 전술에 초점을 맞춘다. 민주주의의 핵심 정치 과정이라 할 수 있는 선거 캠페인에 대한 이론· 전략· 전술을 다루고 있다.

    그러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 오바마, 영국 노동당, 클린턴의 성공 사례, 그리고 이번 2012년 선거 캠페인에서 고려해야 할 점, 2012년 민주당 집권 전략에 대해 꽤나 세세하게 짚어 주고 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정기적으로 치러지는 선거는 정치인들이 유권자들에게 권력을 위임받는 가장 중요한 순간이라는 점에서, 이 책은 정치를 하는 사람들에게 혹은 정치의 현실을 탐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실용서다. 

    책 서문에서 김부겸 의원은 ‘2012년 민주당 집권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자신을 포함해 그의 팀과 고기석 박사가 선거 정치에 대해 긴 시간 ‘학습’을 했으며, 실제 경험을 통해 이를 깨달아 갔음을 밝힌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전략가들이 선거 정치의 이론적 틀에 대한 공통분모를 가질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이 책의 1부에 해당하는 선거 정치와 캠페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은 고기석 박사가, 2부와 3부인 2012년 선거 캠페인에 적용하는 부분은 김부겸 의원이 집필했다.

                                                      * * *

    저자 : 김부겸

    1958년 경북 상주 출생
    경북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긴급조치 9호, 계엄령 위반으로 구속 제적
    민주당 국회의원(3선)
    민주당 당개혁특별위원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장

    저자 : 고기석

    메릴랜드 대학 칼리지파크 캠퍼스(University of Maryland at College Park, UMCP) 정치경제학 박사
    새정치국민회의 김대중 총재 보좌역
    대통령 비서실 정책조사국장
    국가정보원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