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1500억 사회환원, 한나라당은 '충격'
    By
        2011년 11월 15일 09:2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14일 안철수연구소 주식 지분(37.1%, 372만주)의 절반을 사회에 환원하기로 하면서 정치권이 들썩이고 있다.

    지분 37.1%는 14일 종가 기준으로 3028억원어치에 이르러, 사회에 환원되는 금액은 1500억여원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안 원장은 재산 사회 환원에 대해 “다른 목적을 갖고 있지 않다. 오래전부터 생각해온 것을 실천한다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나 정치권은 안 원장의 본격적인 정치행보가 시작됐다고 해석했다. 특히 한나라당은 안 원장의 행보에 대해 복잡한 심경을 드러냈다.

    다음은 전국단위종합일간지 11월15일자 1면 머리기사 제목들이다.

    경향신문 <안철수, 1500억 사회 환원…금융권도 동참>
    국민일보 <북, SNS 통해 ‘대남선동’>
    동아일보 <채용 절차조차 귀찮은 ‘전시용 청년인턴’>
    서울신문 <‘향판 비리’ 항소심 서울서…사법부의 굴욕>
    세계일보 <상생․서민정책 ‘삐걱’>
    조선일보 <안철수식 정치 출사표>
    중앙일보 <취업도 인맥이다…60%가 연줄>
    한겨레 <안철수 “주식 1500억 사회환원”>
    한국일보 <안철수 “1500억 사회환원” / ‘정치권 진출 신호탄’ 해석>

    깊은 울림을 남긴 안철수의 편지, 무슨 내용이 담겼길래

    안 원장의 1500억원 사회 환원이 알려진 것은 14일 안철수연구소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서였다. 이 이메일에는 ‘더불어 희망을 품고 살아가는 사회를 꿈꾸며’라는 제목이 달려있었다.

    이 편지에는 자신이 사회와 공동체로부터 과분한 은혜와 격려를 받아왔다는 것과 중산층 붕괴와 젊은 세대가 좌절하고 있는 지금, 오래전부터 고민해왔던 나눔을 ‘실천’에 옮기기로 했다는 내용 등이 담겨 있었다.

       
      ▲한겨레 11월15일자 1면

    안 원장은 이메일에서 “기업을 경영하면서 나름대로 ‘영혼이 있는 기업’을 만들고자 애써왔다. 기업이 존재하는 것은 돈을 버는 것 이상의 숭고한 의미가 있으며, 여기에는 구성원 개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 기여하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보다 큰 차원의 가치도 포함된다고 믿어왔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제 그 가치를 실천해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면서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전쟁의 폐허와 분단의 아픔을 딛고 유례가 없는 성장과 발전을 이룩해 온 우리 사회는 최근 큰 시련을 겪고 있습니다. 건강한 중산층의 삶이 무너지고 있고 특히 꿈과 비전을 갖고 보도 밝은 미래를 꿈꿔야 할 젊은 세대들이 좌절하고 실의에 빠져있습니다. 그렇다면 국가와 공적영역의 고민 못지 않게 우리 자신들도 각자의 자리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중략).

    "언젠가는 같이 없어질 동시대 사람들과 좀더 의미있고 건강한 가치를 지켜가면서 살아가다가 ‘별 너머의 먼지’로 돌아가는 것이 인간의 삶이라 생각한다.” 10여년 전 제가 책에 썼던 말을 다시 떠올려 봅니다. 그래서 우선 제가 가진 안연구소 지분의 반 정도를 사회를 위해서 쓸 생각입니다.

    안 원장은 사회 환원한 돈이 저소득층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쓰여졌으면 한다는 바람도 밝혔다. 그리고 이어 정치적 해석에 신경이 쓰였는지 “이것은 다른 목적을 갖고 있지 않다”면서 “다만 한 가지 바람이 있다면 오늘의 제 작은 생각이 마중물이 되어, 다행히 지금 저와 뜻을 같이해 주기로 한 몇 명의 친구들처럼, 많은 분들의 동참이 있었으면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 “왜 하필 이 시점에” 불편한 기색-민주 “일단 환영”…정치셈법 분주

    안 원장은 자신의 기부가 정치행보로 비쳐지는 것을 경계했지만, 정치권에서는 당장 “제3정당 창당을 위한 정치적 행보”, “대선 출사표”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여당과 야당의 온도차도 확연했다. 한국일보는 관련기사에서 “한나라당은 애써 의미를 축소하면서도 적잖이 충격을 받은 모습이었고, 민주당은 적극적인 환영의 뜻을 표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조선일보 11월15일자 3면

    조선일보가 전한 각 당의 입장에서도 같은 분위기가 감지된다. 한나라당은 공식논평을 내지 않고 당 대변인이 개인의견을 밝혔다. 한나라당 김기현 대변인은 사견을 전제로 “당과 정부가 개인 기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안 교수의 기부는 우리 사회의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곧바로 “다만 안 교수의 기부가 혹시라도 정치적 복선을 깔고 있어 기부 의미가 퇴색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선을 그었다.

    친박계는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한 친박계 의원은 “안 교수의 정치행위에 언급을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수도권의 한 친박계 의원은 “정치적으로 충분히 오해를 살 수 있는 때에 전격적으로 기부를 발표한 것은 ‘정치를 하겠다’는 선언”이라고 했다.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그러나 “소위 ‘정치의 계절’로 접어들어 다른 해석도 가능하겠지만, 안 교수는 사회 지도층으로서 도덕적 의무를 다한 것으로서 환영할 만한 일이다. 어렵고 힘든 사람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것이 정치인데 안 교수는 큰 정치를 이미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 역시 “지나친 정치적 해석으로 안 교수의 사심없는 선행이 폄훼되지 않길 바란다”고 논평했다.

    하지만 언론의 방점은 안 원장의 정치참여에 찍혔다. 1면 머리기사에서 안 원장의 사회 환원을 ‘안철수식 정치 출사표’로 해석했던 조선일보는 3면 관련기사에서는 나눔의 메시지가 정치참여 선언보다 더 극적효과를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그(안 원장)는 정치권의 잇단 ‘정치참여’ 요구에 대해 ‘공헌과 나눔’이라는 고도의 정치적 메시지로 답했다”며 “안 원장의 정치참여 시점은 내년 이후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도 3면 <안철수, 총선부터 영향력?…대선시계 빨라질 수도> 기사에서 “정치권은 이날 재산 환원 결정으로 안 원장에 대한 유권자의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면서 그의 대선행보가 본격화되거나 앞당겨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동아는 ‘청춘콘서트’와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통 큰 양보’ 등으로 부각된 ‘공감’ ‘배려’ 등의 이미지에 ‘헌신’ ‘나눔’이라는, 기성 정치권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정치적 자산의 축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중앙일보 11월15일자 2면

    중앙일보는 안 원장이 대선출마를 위한 사전포석으로 재산을 정리한 것으로 해석했다. 중앙은 2면 <재산문제 정리한 안철수…대권플랜 수순 밟나> 기사에서 “부와 권력을 동시에 쉽게 쥐기 어렵다는 게 한국 정치의 속성이기 때문이다. 그런 ‘족쇄’를 하나 정리한 것인 만큼 대선가도에서 안 원장은 운신하기가 편리해진 측면이 있다”고 썼다. 다른 목적이 없다는 안 원장의 말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분석을 내놓은 셈이다.

    12억 박정희 동상 제막식에 참석한 박근혜 대표는…?

    이날 언론들이 안 원장의 사회 환원을 대권과 연결시키면서 자연스럽게 박근혜 전 대표의 행보도 주목을 받았다.

    박 전 대표는 이날 박정희 전 대통령의 경북 구미시 상모동 생가를 찾았다. ‘박정희 대통령 94회 탄신제’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조선일보는 관련기사에서 박 전 대표는 이날 정치에 관한 얘기를 유독 많이 했다고 전했다. 조선에 따르면 이날 공개된 박 전 대통령의 동상을 세우는데에는 국민성금 6억원 등 총 12억원이 들었다.

       
      ▲조선일보 11월15일자 4면

    박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내년에 여러 가지 일이 있으나 자연스럽게 (역할을) 하게 되겠지만”이라며 총선에서 정치적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밝혔다. 또, “정치가 국민이 힘들어하는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만들어줘야 한다”며 “앞으로 우리 정치를 이렇게 바꾸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이 많다”고 했다.

    박 전 대표는 최근 불거진 ‘박근혜 신당설’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간단히 말씀드릴 수 있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박 전 대표는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의 신당추진 움직임이나 안 원장의 신당설에 대해서도 “제가 언급할 일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