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자 원샷' 통합 협상 막판 진통
        2011년 11월 11일 10:4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른바 ‘3자 원샷 통합’ 협상이 내년 총선에서 비례대표와 지역구 의원 선출 방식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그리고 새 진보 통합연대는 10일 오후 진행된 실무협상을 통해 당 지도부 구성 방안과 통합당 의결 기구의 정파별 구성 비율, 비례 대표와 지역구 후보 선출 원칙과 방식 등에 대해 어렵사리 합의를 도출해냈다.

    실무협상 합의, 통합연대 대표단 수정 제안

    실무협상에서 합의된 안이 11일 3개 조직 내부에서 추인이 될 경우 오는 13일 중에 공식적인 통합 선언을 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통합연대의 노회찬, 심상정, 조승수 3인 대표단에서 합의 내용 가운데 비례 대표와 지역구 후보 선출 원칙에 새로운 수정안을 내면서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통합연대 쪽에서 수정 제안한 내용은 두 가지로, 우선 전날 통합정당의 비례대표 후보 가운데 30%는 외부 영입 인사로 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이를 50% 수준으로 늘리자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 통합연대의 한 관계자는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서는 외부 영입 폭을 더 넓혀야 한다는 의견”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역구 후보 선출 방식에 대해서도 통합연대 측에서 수정 제안을 했다. 10일 실무협상에서 합의한 내용은 지역구에서 자체 경선이 이뤄질 경우 당원 투표 50%와 여론조사 50%를 각각 반영하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통합연대 대표단은 구체적인 방식은 대표단에 위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통합연대 측은 대표단의 이 같은 의견을 가지고 11일 다시 협상을 할 것을 제안했으나 민주노동당과 국민참여당은 이미 합의한 내용을 수정하는 것에 난색을 표하면서 협상 테이블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민주노동당은 10일 합의한 내용에 한 글자라도 손을 대면 협상에 임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참여당의 경우 합의안이 그대로 지켜져야 되지만, 지역구 후보 선출 문제와 관련 민주노동당과 통합연대가 합의하면 따를 것이라는 입장을 11일 저녁 무렵에 최종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내년 총선 이후 전국적 당직 선거

    당초 예정된 13일 공식 통합발표를 앞두고 12일 난관에 봉착한 3자 통합 협상이 타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인지 불투명하다. 하지만 주변에서는 현재 부딪치고 있는 쟁점이 성격이 통합 논의 자체를 무산시킬 만한 무게를 지닌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합의에 이를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10일 실무협상에서는 통합정당 지도부 구성과 관련 3개 주체에서 각각 1인씩 대표를 내고, 외부 영입 대표를 포함 5인 이내 공동대표를 두는 것으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과도기적인 당의 상황을 감안해 50인 이내의 전국운영위를 두되, 민주노동당 55%, 참여당 30%, 통합연대 15% 비율로 배분키로 했다.

    실무협상에서는 이번 합의한 공동대표단과 의결기구는 내년 총선까지 유효하고, 선거 이후 5~6월 중에 중앙당 지도부를 포함 전국에서 당직 선거를 치르기로 했다. 총선 후 선거를 통해 등장하는 중앙과 지역의 지도부들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대선이 끝난 후 의결기구의 결정에 따라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는 데 합의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