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성장이 아니라 성숙, 행복입니다"
        2011년 10월 28일 03:2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지금 여기서 녹색당을 시작합니다

    오늘 우리는 생명, 그리고 평화를 드높이 외칩니다.

    우리는 풀뿌리 민주주의와 정의가 실현되고 자립과 자치가 가능한 ‘녹색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여기에 함께 모였습니다. 우리의 노력에 따라 충분히 행복하고, 뭇 생명과 공존하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는 새만금과 4대강에서 자행된 대규모 토건사업으로, 아름답던 생태계가 파괴되고, 우리 삶의 뿌리가 상처 입고 병드는 것을 두 눈으로 보았습니다. 더욱이 지난 3월 11일, 일본 후쿠시마의 핵발전소 사고는 생명을 파괴하고 삶의 기반을 송두리 채 앗아갈 수 있는 반생명, 비윤리의 결과를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는 성장 지상주의와 개발 만능주의의 태도를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상처는 곯을 만큼 곯아 기후변화, 핵사고 등에서, 빈부격차를 조장하는 금융위기 등으로, 우리의 ‘공동체’를 지리멸렬의 위기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아토피와 같은 환경병의 증가, 모래놀이터가 우레탄으로 바뀌어 흙을 만지지 못한 채 크는 아이들, 밤 12시를 넘어서까지 학습에 시달리는 청소년들, 세계최고의 자살률, 만연한 성희롱과 성폭력은 우리 사회에 짙게 드리운 절망의 그늘을 보여줍니다. 이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이제는 성장이 아니라 성숙이고 행복입니다. 우리가 사는 이곳에서부터, 그리고 나 자신부터 변화를 위한 행동이 필요합니다.

    정치의 바깥에서는 이미 녹색전환을 위한 노력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환경운동, 생명운동, 풀뿌리운동, 여성운동, 인권운동, 평화운동 등 여러 이름의 운동들이 지평을 넓혀 왔습니다. 대안에너지, 대안경제, 대안교육 등 대안사회의 모습들도 만들어져 왔습니다. 협동조합, 귀농ㆍ귀촌운동, 도시농업 등 대안적 삶을 찾으려는 시도들도 이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아름다운 시도는 아름다운 것으로 끝맺음 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노력을 막아서는 거대한 장벽이 존재한다는 것을 단 한 순간도 잊을 수 없습니다. 끝 모를 토건사업, 핵발전소 확대, 날로 심각해지는 빈부격차, 위협받는 평화. 이러한 것들은 우리가 정치적 역량을 확보하지 못하면 막아낼 수 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알았습니다. 우리의 장벽은 정치입니다. 여기에 ‘녹색당’의 창당이유가 있습니다.

    녹색당은 단지 환경분야에 국한된 정당이 아니고, 국가의 틀에 갇힌 정당도 아닙니다. 기존 정치의 울타리를 넘어서면, 녹색정치를 위한 전 지구적, 범시민적 열망이 벅차게 밀려듭니다.

    이에 우리는 2001년 캔버라에서 합의한 ‘지구녹색당헌장’의 생태적 지혜, 사회정의, 참여민주주의, 비폭력, 지속가능한 발전, 그리고 다양성의 존중이라는 가치를 녹색전환의 원칙으로 삼습니다. 이러한 가치가 파괴되지 않고 다음 세대가 이어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우리가 회피해서는 안 되는 최우선의 과제입니다.

    우리는 엘리트가 아니라 풀뿌리사람들의 힘으로 정치의 변화를 이뤄내고자 합니다. 그동안 중앙집권적이고 기득권 중심의 사회에서 소외된 지역, 여성, 청년, 청소년, 소수자, 비정규직 그리고 모든 평범한 사람들의 힘으로 변화를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소수의 부유층과 특권층을 위한 정치는 더 이상 용납되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그동안 우리 사회 곳곳에서 녹색전환을 꿈꾸며 실천해 온 사람들과 연대하여 녹색전환을 위한 정치적 행동을 시작합니다. 변화를 바라는 모든 사람들의 연대가 우리의 평화적 무기입니다. 녹색의 가치가 더 이상 미루어지거나 부차적으로 취급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 신념은 우리의 연대를 더욱 강하게 할 것입니다. 녹색전환을 위한 실천과 행동은 우리를 춤추게 할 것입니다.

    녹색전환은 우리가 추구해야 할 절실한 미래이며, 미래의 시간은 녹색의 편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전환을 기획하고, 실천하면서 우리의 우정과 믿음을 키워, 끝내 멈출 수 없는 환희로 서로를 북돋을 것이며, 즐거움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2011년 10월 30일

    녹색당 창당발기인 일동

    강내영 강병삼 강복미 강성국 강언주 강창국 고지선 곽금미 곽○○ 구자상 권승문 김경민 김경화 김낙준 김대희 김무영 김문옥 김미경 김범수 김보영 김복녀 김석봉1 김석봉2 김석연 김석태 김선민 김선화 김성아 김세영 김세호 김세희 김수민 김수진 김수한 김승호 김시권 김영숙 김영옥 김영진 김우석 김원국

    김유 김이경 김익중 김인봉 김재윤 김정배 김정수 김정원1 김정원2 김정희 김종남 김종채 김종철 김종혁 김지수 김지영 김지혜 김진숙 김창민 김충관 김현 김현숙 김형완 김혜경 김혜숙 김혜원 김혜진1 김혜진2 김휘근 김희옥 김희정 나명철 남우근 노승조 노완호 류정령 류홍번 리인수 만 희 문갑태 문영배 문은정

    박경원 박길용 박미숙 박병상 박병선 박선영 박성대 박승옥 박신연숙 박신용철 박영수 박은희 박자현 박정아 박종무 박종복 박주희 박지현 박진용 박진우 박진현 박진희 박찬성 박필순 박향미 박현철 박혜령 박홍표 박희선 배재우 백인덕 서경원 서동진 서상옥 서은덕 서진아 서형원 선대인 성효림 손민우 손은정

    송준규 손현준 송기은 송성영 송숙 송영민 송원찬 송학선 송현정 송호민 신강 신성범 신승철 신윤상 신재은 신혜정 신호철 심숙경 안명균 안병일 안성혜 안정섭 안정호 엄준용 염우 오○○ 오관영 오승현 오영덕 오영애 오으뜸 옥성애 우복실 유정은 유진영 유해정 윤성웅 윤영상 윤정은 윤정준 은종복 이 정

    이강준 이계수 이관의 이광조 이○○ 이길주 이대수 이대우 이명애 이민수 이병환 이보아 이상문 이상희 이성빈 이성우 이소영 이순규 이순임 이영제 이우천 이유진 이윤섭 이은숙 이인동 이인식 이재홍 이정필 이정훈 이제권 이종만 이종환 이준경 이지혜 이지훈 이진우 이창림 이태영 이필구 이해정 이헌석 이현민

    이현숙 이현주1 이현주2 이호 이화영 이훈창 이희숙 이희정 임기웅 임수진 장시원 장정화 장희창 전종현 전중근 전화영 정○○ 정금채 정기석 정명섭 정명희 정보연 정용욱 정위지 정인환 정재명 정진임 정철옥 정홍상 제갈임주 조규호 조명래 조보영 조상우 조양호 조은미 조이여울 조환익 주○○ 주진호 지정민 진○○

    진위향 차명수 차봉준 차연근 채연하 최문석 최상아 최선숙 최소남 최수산 최수연 최승우 최시영 최윤하 최윤희 최인욱 최인혁 최재호 최재훈 최진영 최창섭 최태규 최화연 추○○ 하명동 하승수 하승우 한상욱 한재각 한창수 한혜은 허남춘 홍성원 홍은정 홍일표 홍현숙 황태욱 (10월 28일 13시 현재, 288명)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