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저논란 = 경호실 실수” MB 몰랐나?
    By
        2011년 10월 17일 09:5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명박 대통령이 이번 주 중 내곡동 사저 부지 논란과 관련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도됐다. 이 대통령은 17일 여야 대표 및 5부 요인을 초청해 방미 결과를 설명한다.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는 사저 문제에 대해 재검토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고, 청와대 핵심 참모들은 지난 주말 회의에서 사저 부지 백지화 등을 포함한 대책을 논의했다.

    선거 악재를 서둘러 털기 위해 관련 책임은 경호처 등 참모들이 지고 논란을 마무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 되고 있다. 지난 대선 당시 ‘BBK 소방수’로 나선 홍준표 대표의 행보와 이를 집중 보도하는 조선-중앙-동아일보의 보도가 주목된다.

    반금융자본주의 ‘국제행동의 날’ 시위가 지난 15일 전 세계 82개국 951개 도시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다. 서울 여의도와 서울역 광장, 덕수궁 앞 등에서도 시민 1000여 명이 참석해 ‘1%에 맞선 99%의 힘으로 세상을 바꾸라’ 등의 구호를 외치고 집회를 열었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새로운 미디어의 발달로 전세계 동시다발적으로 분노의 목소리가 터져 주목된다.

    다음은 17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이대로 살 것인가, 새로운 계약을 만들 것인가>
    국민일보 <17번 우승 국제기능올림픽 입상자 명암/ 인기분야는‘입도선매’ 비인기분야 ‘문전박대’>
    동아일보 <따로 소유, 함께 소비…따뜻한 ‘공유경제’ 온다>
    서울신문 <금융권 배당잔치 제동 건다>
    세계일보 <빚더미 향군 ‘2000억 회계부정’>
    조선일보 <국가 위해 목숨 바친 값 5000원>
    중앙일보 <나눔이 행복한 사람들…36만 명이 웃었습니다>
    한겨레 <“1%위한 사회 바꾸자” 세계 동시시위>
    한국일보 <0.8%P차 초접전>

    그동안 ‘MB사저’ 논란을 주요하게 주목하지 않았던 조선 중앙 동아일보가 1면에 일제히 ‘MB사저 백지화 검토’라는 보도를 했다.

       
      ▲17일자 중앙일보 1면.

    중앙 1면 기사 <“내곡동 사저, 전면 재검토”>에 따르면,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가 16일 중앙과의 통화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퇴임 후 거처가 될 서울 내곡동 사저 건설 계획과 관련해 “대통령과 의논해 사저 문제를 전면 재검토하도록 하겠다”며 “내곡동 사저 문제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뿐 아니라 내년 4월 총선에서도 민주당이 집요하게 물고 늘어질 사안이며 국민의 비판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은 “홍 대표는 청와대 오찬을 전후해 별도 회동에서 이 대통령에게 사저 계획 재검토를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홍 대표가 언급한 전면 재검토에는 사저 계획을 취소하거나, 사저 부지를 다른 곳으로 옮기도록 하는 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고 당 관계자가 전했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이 이같은 요구를 하는 것은 서울시장 선거를 비롯한 향후 ‘선거 악재’에 대한 고민으로 풀이됐다. 중앙은 3면 기사 <한나라 “해볼 만한 선거 내곡동 악재 치워달라”>에서 “홍 대표가 이런 결심을 한 데는 나경원 후보의 요구도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며 “상승세를 타고 있는 나 후보로선 사저 논란을 조기에 잠재워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17일자 국민일보 6면. 

    국민도 6면 기사 <보선→총선→대선 ‘도미노 악재’ 우려>에 따르면, 한나라당 관계자는 “(서울시장 선거에서)오차 범위의 박빙 승부세가 펼쳐지는 상황에서 사저 문제가 최대 악재가 되고 있어 어떻게든 파장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민은 “집권여당 대표가 현직 대통령 문제를 갖고 이 정도로 강한 톤으로 발언한 것은 이례적”이라며 “이 때문에 홍 대표의 발언이 청와대 측과 사전조율이 끝난 뒤에 나온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청와대쪽은 어떻게 ‘MB 사저’ 논란의 진화에 나설까. 청와대 경호처 등 참모들이 책임을 지는 선에서 끝맺을 것이라는 전망이 주로 제기되고 있다.

       
      ▲17일자 경향신문 11면.

    경향 11면 기사 <홍준표, MB사저 정권심판론 우려…비판 수위 높여>에 따르면, 홍준표대표는 지난 15일 충주시장 보선지원 유세 당시 “참모들의 실수는 더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경향은 “홍 대표의 발언은 10․26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정권심판론이 비등하는 상황을 차단하기 우한 것으로 관측된다”며 “홍 대표가 ‘사저 논란=참모 실수’라고 치부한 것도 이런 이유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1면 기사 <‘나랏돈 MB사저’ 의혹 여권도 “백지화” 주장>에 따르면,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장인 정두원 의원은 16일 트위터에 “(지난 3월) 기체 결함으로 대통령 전용기가 회항하는 사태가 벌어져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던 경호처에서 결국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며 “신상필벌이 작동 안 하면 조직의 기강이 무너진다”고 글을 올려, 사실상 경호처 책임론을 제기했다.

    한겨레는 “여권의 이런 움직임은 사저 파문의 책임을 경호처 등 참모한테 돌려 이명박 대통령에게 방어막을 치는 동시에, 10·26 재보선 악재를 서둘러 털어내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17일자 조선일보 3면.

    조선도 3면 기사 <김인종-김백준 책임론>에 따르면, 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 문제는 성격상 경호처와 총무기획관실에서 전담했으며 수석비서관회의는 물론, 대통령 실장에게도 제대로 보고가 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정무적 판단이 필요한 사항을 너무 안이하게 판단한 책임을 누군가는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조선은 경호처장 김인종과 총무기획관 김백준을 지목했다.

    물론 내곡동 ‘MB 사저’가 백지화 되는 것이 어떤 하나의 안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 동아는 ‘MB 사저 논란’에 대한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동아는 4면 기사 <사저 규모 축소? 백지화 뒤 논현동 U턴? 제3의 땅 물색?>에서 “청와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크게 세 가지”라며 △내곡동 경호시설의 규모를 줄여서 남는 공간을 제3자에게 매각하거나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방안 △내곡동 사저 계획을 포기하고 강남구 논현동 자택을 활용하는 방안 △내곡동 사저를 포기하되 논현동 자택으로 돌아가지 않고 좀 더 저렴한 제3의 지역으로 가는 방안 등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내곡동 사저가 백지화 된다고 하더라도 논란은 여전히 남는다. 동아는 <국유화도 매각도 마땅치 않아…백지화해도 ‘골칫거리 땅’>에서 “청와대가 내곡동 사저 계획을 백지화하더라도 이미 매입해 놓은 사저와 경호 용지의 처리 문제가 골칫거리”라고 지적했다.

    조선은 3면 기사 <청와대 참모 대부분 “내곡동 사저 백지화해야”>에서 청와대의 고민을 이렇게 전했다.

    “청와대에는 사저 터 매입을 백지화할 경우 자칫 야당의 또 다른 정치 공세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도 있다. 야당이 제기한 핵심 의혹인 ‘경호처 부지 매입비로 책정된 국가 예산 일부를 사저 부지 매입에 전용했다’는 의혹을 사실상 시인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설령 백지화를 결정한다 해도 문제는 남는다는 주장도 있다. 사저 부지 매입비 11억2000만원은 대통령의 장남 시형씨가 냈지만, 사저 경호 부지 매입비 42억8000만원은 국가 예산이 들어갔기 때문이다. 내곡동이 아닌 다른 곳으로 사저를 옮길 경우, 국가 예산으로 산 경호처 터 처분 문제가 남게 된다.”

    이 대통령이 자신의 아들이 샀고, 본인이 살 자택의 매매에 대해 모르고 있었는지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한겨레는 6면 기사<11억 대 42억…면적비율로 땅값배분 ‘꼼수’ 썼나>에서 “국가 예산과 개인 돈을 기준과 원칙 없이 마구 뒤섞어 이 대통령 부자의 개인 땅을 사는데 국가 예산을 투입한 것이 사실이라면 횡령 또는 배임으로 번질 수 있는 중대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17일자 한국일보 1면. 
       
      ▲17일자 한겨레 5면. 

    박원순-나경원 후보가 ‘초접전’ 벌이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한국은 1면 기사<0.8%P차 초접전>에서, 한국리서치에 의뢰한 결과 유선전화 임시번호걸기(RDD) 방식에서 박 후보는 39.2%, 나 후보는 38.4%의 지지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중앙은 1면 기사 <박원순 41% 나경원 40%>에서 중앙일보가 14~15일 한국갤럽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지난 달 17일 조사에선 8.8%포인트였으나 약 한 달 만에 1%포인트 차이로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1면 기사 <나경원 51.3% > 박원순 45.8%>에서 지난 15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여론조사 결과를 전했다. 한겨레는 5면 기사<‘나경원 지지’ 강남 결집하고…‘박원순 지지’ 40대 흔들리고…>에 따르면,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조사분석실장은 “안철수 교수의 지지와 야권후보 단일화 효과로 초반에 주목을 받았던 박 후보가 막상 선거전에서는 비전이나 지향점, 정책 등을 대중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등 정체를 겪고 있는 반면에 나 후보는 박근혜 전 대표의 지원 등 보수세력의 결집 효과를 보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