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혁신적 통합정당 추진기구 만들자진보진영 교섭단체 이상 의석 보장"
        2011년 10월 10일 06:2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야권 통합정당 건설을 구상 중인 ‘혁신과 통합’이 10일 ‘혁신적 통합정당 추진방안 제안설명회’를 열고 “11월 중 ‘혁신적 통합정당 추진기구’를 각 당에 제안하고, 각 정당과 세력에 문호를 개방하여 통합정당 건설을 가시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11월 중 추진기구 출범 제안

    이해찬 혁신과 통합 상임대표는 “민주당을 비롯한 민주진보 제정당의 지도부와 정치 지도자들을 만나 혁신적 통합정당의 제안 취지와 추진 방안을 설명하고 의견을 나누고 다종다양한 토론회와 간담회 등을 통해 국민의 의견을 청취하고 소통을 할 것이며 ‘혁신과 통합’의 조직화사업으로 10월 중 전국조직을 완성해 대중적 국민운동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아울러 “서울시장 선거는 범야권과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선거대책기구를 구성하여 통합된 힘으로 선거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선거 과정에서 민주진보진영 간에 신뢰와 통합의 기운을 형성하고, 혁신적 통합정당 건설의 공감대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제안 중 눈길을 끄는 것은 “원내 교섭단체 구성 이상의 진보진영 의석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진보진영을 위해 지역구 및 비례대표 공직 후보자 선출제도를 합의·추진"하며 특히 비례후보 선정에 대해 “진보진영과 시민사회가 추천한 인사, 청년층을 충실히 배려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진보정당 관계자들은 이해찬 대표와 ‘혁신과 통합’ 측의 이 같은 제안에 대해 비판적이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여줬다.

    정성희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은 “정파등록제에 기초한 야권연합당이든, 선거만을 위한 선거연합당이든 결국은 중도자유주의세력이 주도하는 제2의 민주당일 뿐”이라며 “야권통합정당에 들어가면 진보정치는 실종되고 지난 13년 동안 이어져온 노동자 민중의 독자적 정치세력화는 끝난다”고 말했다.

    "당 없애면 이 정도 주겠다는 뜻"

    그는 이어 “우리의 노선은 진보대통합에 기초한 범야권연대”라며 “국민참여당이나 시민사회도 흔들리지 말고 진보대통합으로 뭉치고, 선진보대통합 후범야권연대의 길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총선에서 거대 정당이 양보하기 어렵다는 이유만으로 야권통합정당을 하자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 최고위원은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 사이의 야권통합정당을 둘러싼 헤게모니 싸움에 진보진영에 들러리를 서줄 하등의 이유가 없다”며 “진보진영이 교섭단체 구성하도록 의석을 배려 해준다든지 하는 이런 얘기는 정치적 사기에 불과하다”고 쏘아붙였다.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도 “정책의 유사성뿐 아니라 당내 문화, 당내 민주주의도 전혀 다른 당들이 통합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이해찬 대표의 방안이 진보정당을)배려한다기보다는 우리 당을 없애라는 것으로, ‘너희가 당을 없애면 이 정도는 해주겠다’는 수준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진보정당의 독자적 존재 가치가 있는데 반한나라당을 위해 당을 없애라는 얘기일 뿐”이라며 “동의할 수도 없고 정권이 반한나라당으로 교체된다 하더라도 진보정당은 해야 할 일이 있는 것인데 통합정당 당 내에서 그걸 하라는 것은 맞지 않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해찬 대표는 혁신적 통합정당의 강령과 기본정책에 대해 "‘민주주의・평화・평등・복지・생태・정의’등 기본가치와 시대적 열망을 담은 최소강령에서 출발해 합의가 가능한 정책부터 공동정책으로 채택하되, 실현 가능한 정책의 최대치를 지향”하자고 제안했다. 

    민주당 전당대회서 결정하게 해야

    그는 이어 “혁신적 통합정당은 기존 제 정당의 당원, 조직, 재정, 정책연구원, 시도당, 지역당활동 등의 정체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는 토대 위의 연합정당”이라며 “각 정치 세력은 연합정당의 틀 내에서 기존의 당원 명부와 지역, 부문 조직을 독자적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선거용 페이퍼 정당을 넘어선 내용이다. 

    또한 이 연합정당은 방침과 전략은 "각 정치세력의 대표자간 협의에 따라 운영”키로 하고 “다수를 견제할 장치로서 마련된 합의제에 기초한 집단지도체제로 운영하고 전국대의원대회와 중앙위원회 등 의사결정기구와 당무위원회 등 집행기구, 사무처 및 기타 당직도 위의 지도체제 구성 원칙을 준용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혁신적 통합정당의 통합방식은 신설합당 방식으로, 기존 정당의 당원들은 물론 혁신을 바라는 광범위한 국민들이 당원으로 새롭게 참여하는 창당 방식을 지향한다”며 “민주당 전당대회 시점을 통합정당 창당의 주요 계기로 설정하고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통합을 결의하며, 진보정당도 절차를 밟아 혁신적 통합전당 대회를 함께 치를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전당대회는 12월 중순 경에 열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혁신과 통합 측의 이 같은 제안이 구체적으로 실현될지는 불투명한 측면이 많다. 우선 진보양당이 이 같은 제안을 받을 가능성이 적으며, 민주당도 당 차원에서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서울시장  선거 후 본격화될 것

    이와 관련 혁신과 통합의 한 관계자는 ""그 동안 비공식적으로 다양한 접촉을 가져왔으나, 우리의  제안 내용이 알려져있지 않기 때문에 이번 발표를 통해 진보진영을 포함해서 야권 내부에 공론화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경우 지도부 개인 수준에서 얘기가 되고 있을 뿐 당 차원에서 논의가 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민주당과 사전 논의가 있었다."며 "손학규 대표나 정동영, 이인영 최고위원들도 이 방안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그는 "서울시장 선거가 끝나면 이 논의가 본격적으로 불 붙을 것"이며 "박원순 후보 쪽에서도 뜻을 같이 하기로 한 걸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