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은주 "비대위 구성 전권 내게 있다"당 의결기관 의견 수렴 요구에 묵묵
        2011년 09월 19일 12:5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당초 18일로 예정됐던 진보신당 전국위원회가 일방적으로 연기된 것을 비판하면서 조속한 당 정상화를 촉구하는 전국 시도당 위원장, 사무처장 및 전국위원 등은 이날 긴급 간담회를 열고 “9월 25일로 예정된 전국위원회가 반드시 공지된 날짜에 개최되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며, 이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할 것”이라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긴급 간담회는 김은주 권한대행 체제에 대한 현장의 불만이 적지 않은 가운데, 이미 결정된 전국위원회까지 일방적으로 연기되면서 조속한 비대위 체제 전환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데 위기 의식을 느낀 당내 주요 인사들이 중심이 돼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리다.

    "당 의결기관 총의 모아 비대위 구성해야"

    이들은 “전국위가 일방적으로 연기된 것은 당의 혼란을 더욱 가중시키는 처사이며, 당의 조속한 정상화를 바라는 당원들이 기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9월 25일 전국위원회에서는 조속한 당 수습을 위해 당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비대위 구성 및 인선은 당 기관 및 의결기관 전체의 총의를 모으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다음 주 중 ‘시도당위원장-사무처장-부문위원장 연석회의’를 개최하여 의견을 모아내고, 전국위원회의 인준 과정도 전국위원들의 의사를 충실히 반영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긴급 간담회에서는 일부 참석자들이 김은주 진보신당 대표 권한대행의 사퇴를 촉구하면서 도중에 퇴장하고, 다른 참석자들은 김 권한대행에게 당 내 의견 수렴을 거쳐 비대위원을 구성할 것을 요청했으나 김 대행은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 없이 다른 일정을 이유로 도중에 자리를 떠나는 등 혼란스런 진보신당의 현재 모습을 다시 한 번 드러냈다.

    또한 일부 참석자들은 통합연대에 서명한 광역시도당 위원장과 전국위원 등에 대한 조치를 촉구하고 이들을 비대위 구성에서 제외하자고 주장했으며, 통합적인 비대위 구성과 당 운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참석자들 사이에 논쟁이 오갔다. 

    이에 따라 이날 결의문은 도중에 퇴장한 사람들과,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을 뺀 나머지 참석자들끼리의 서명만으로 채택됐다.

       
      ▲진보신당 광역시도당 위원장-사무처장-전국위원 등 당원 간담회(사진=정상근 기자) 

    김은주 "비대위 구성 모든 권한은 내게 있다"

    이날 참석자들은 “중앙당 당직자 인사파문과 전국위원회의 일방적 연기” 등에 대해 김 권한대행에 강력하게 문제를 제기하는 한편, 비대위원 구성의 객관성을 위해 “광역시도당 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별도의 회의를 통해 비대위 구성을 협의해야 하며, 김 권한대행이 일방적으로 비대위원을 구성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강하게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심재옥 전 대변인은 “시도당 위원장-사무처장-부문위원장 회의를 열어 비대위 인선과 구성 문제를 협의할 것”을 요청했지만 김 권한대행은 “그들뿐 아니라 당원들 의견도 ‘수렴’하겠다”고 말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25일 전국위원회를 반드시 개최할 것이며 여기서 내가 사퇴하고 비대위가 구성되는 것”이라고 말했지만 “비대위 구성의 모든 권한은 나에게 주어졌다”며 기존의 입장을 굽히지 않을 것임을 내비쳤다. 

    김 권한대행은 당내 의결기구 등의 협의 절차를 촉구하는 참석자들의 요구에 답변을 하지 않은 채, 야5당 서울시장 후보 문제에 대한 협의를 이유로 도중에 회의 자리를 떴다. 김 권한대행은 앞서 “그동안 억울한 마음이 많이 들었다”며 “지금까지 부당함에 맞서 투쟁해온 20년 운동을 돌아보며 내게 가해지는 모든 부당함에 맞서 투쟁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김 권한대행의 퇴장 이후 진보작당 측 당원들은 “광역시도당 위원장 상당수가 통합연대 소속으로 해당행위를 하고 있고 전국위원 중에서도 통합연대에 소속이 되어 있는 사람이 있다”며 “이런 회의에서 비대위를 구성한다는 사실이 말이 안 되고, 통합연대 소속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연대 처리 않으면, 비대위 구성도 어려워"

    이는 통합연대 처리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광역시도당 위원장회의나 전국위원회 결정도 수긍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실상 김은주 권한대행 체제에 대한 지지 발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전원배 대표 권한대행 비서실장은 “광역시도당 위원장 상당수가 지난 9.4 당 대회 결정을 인정할 수 없다는 통합연대에 서명했다”며 “이에 대해 누구도 책임을 묻지 않고 문제 제기는 안하는 건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윤희찬 당원도 “비대위 구성 자체도 당헌당규에 대해 초법적 행위”라며 “통합연대 소속이면서 전국위원인 사람들이 전국위에 참석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런 전국위원들이 참석하면 무엇을 하겠나”라며 통합연대에 대한 처리와 정리 없는 전국위나 비대위 구성에 대해 이견을 표명했다. 그는 이어 “어차피 비대위를 만드는 전국위가 초법적 기구라면 당의 결정에 따르지 않는 전국위원들의 참석 권한을 배제한 상태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심재옥 전 대변인은 “비대위는 통합연대를 만나서 설득해야 한다”며 “당 결정에 동지들이 함께할 것을 설득하는 비대위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때문에 비대위가 어느 한쪽만의 구성이 된다면 위험하다”며 “전국위원의 경우도 통합연대에 이름을 올렸다고 자격을 제한해야 한다는 권한도 없고, 우리 당의 혼란스런 조건을 무시한 채 갈 수 없다”며 이들의 입장을 반박했다.

    결국 이날 이 같은 입장이 좁혀지지 않았으며, 결의안은 내용에 동의하는 참석자만 서명키로 하고 논란을 끝냈다. 

    한편 이에 앞서 강상구 구로당협 위원장 등은 김은주 권한대행체제의 즉각적인 사퇴와 비대위의 즉각적 구성을 요구했다. 이들은 전국위 연기와 비대위 구성이 특정 정파와 합작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다가 간담회에서 퇴장했다.

    강상구 "김은주 권한대행 있을 자리 아니다"

    강상구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으로 내정된 이용길 충남도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은주 권한대행이 의논해 비대위원 명단을 작성했다고 들었다”며 “있는 그대로 누가 인선되었고, 누구와 상의했는지 말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용길 위원장은 “비대위 인원과 할당을 어떻게 할지 논의한 바는 있으나 명단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강 위원장은 김은주 권한대행의 간담회 참석에 대해 “전국위원회 회의가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연기됐기 때문에 지금 부문위원장, 광역시도당 위원장들이 당원들에게 호소해 만든 자리”라며 “따라서 김은주 권한대행이 여기 있는 것 맞지 않다”며 “변명을 듣기 위한 자리가 아니라면 김 권한대행은 나가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강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김 권한대행을 옹호하는 당원들은 고성을 지르며 반발하기도 했다.

    당연한 수순으로 받아들여지던 18일 전국위 개최와 비대위 구성이, 40여 명이 넘는 진보신당의 주요 인사들의 연명을 받은 ‘결의문’까지 필요로 하는 상황이 된 셈이다. 거기에다가 김은주 권한대행이 비대위 구성에 대해 자신의 전권을 강조하면서 당 내 의결 기구와 협의하는 데 대해서도 부정적인 것으로 보여, 25일 열리는 전국위 회의도 적지 않은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