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 민심 ‘정권교체’ 압도적…그런데 왜 박근혜?
    By
        2011년 09월 14일 08:53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주요 일간지들은 추석 연휴 직후 첫 발행한 신문에서 내년 대통령 선거 등과 관련한 ‘민심의 향배’를 전하는 데 분주했다. 변화의 조짐을 보이는 전국 곳곳의 민심을 살피는 한편, 여론조사를 통해 이른바 ‘박근혜 대세론’과 ‘안철수 바람’의 실체를 분석했다.

    조선일보·서울신문·국민일보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근소한 차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대선에서 양자대결을 펼칠 경우 45.2% 대 41.2%(조선), 46.1% 대 44.3%(서울)로 그야말로 박빙승부가 전망됐다. 다만 국민 조사에선 박 전 대표(49.8%)와 안 원장(40.1%)의 격차가 상대적으로 컸다.

       
      ▲서울신문 14일자 1면 

    반면 야권의 또 다른 유력 주자들인 손학규 민주당 대표와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각각 30.7%, 30.8%를 얻어 50% 이상을 획득한 박 전 대표에 크게 밀리는 것으로 조사됐다(조선일보). 다자 대결시 지지율은 박근혜(32.2%)-안철수(17.7%)-손학규(6.5%)-문재인(5.4%)-유시민(3.2%) 순이었다.

    안 원장은 3자대결 구도에서도 만만치 않은 강세를 보였다. 서울의 조사에 따르면, 박근혜(44.3%)-손학규(11%)-안철수(38.8%), 박근혜(41.1%)-문재인(19%)-안철수(32.5%) 등 어떠한 대결시에도 안 원장은 30%대 이상을 기록하며 다른 야권주자를 큰 차로 따돌렸다.

    서울시장 선거 가상 양자대결 조사(서울)에서는 나경원 한나라당 의원과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가 맞붙을 경우 박 이사(49.7%)가 나 의원(41.2%)을 적지 않은 차로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국민의 조사에서는 41.3%(박원순) 대 40.4%(나경원)로 박빙이 예상됐다.

    조선은 박근혜 전 대표와 안철수 원장의 ‘장단점’에 관한 질문도 던졌다. 국민들은 두 사람의 최대 장점으로 공히 ‘원칙과 소신이 있다’(27.3%, 23.1%)는 점을 꼽았다. 박 전 대표는 또 ‘지도자로서 경험이 많다’(18.4%), ‘포용력이 있다’(6.5%)는 점이, 안 원장은 ‘서민적이다’(13.0%), ‘포용력이 있다’(10.1%)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국민들은 ‘우유부단하다’(16%), ‘국가 운영능력이 부족하다’(13.1%), ‘독선적이다’(8.4%)를 박 전 대표의 단점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안 원장의 경우 ‘국가 운영능력이 부족하다’(46.6%)가 압도적인 핸디캡으로 꼽힌 가운데 ‘우유부단하다’(2.3%) 등 나머지는 모두 2%대 이하를 기록했다.

       
      ▲조선일보 14일자 3면

    조선의 여론조사에서 흥미로운 것은 ‘정권교체’ 필요성에 대한 국민들의 답변이었다. ‘정권교체가 이루어져야 한다’가 55.7%로 ‘정권이 재창출되어야 한다’(30.8%)보다 압도적이었다.

    조선은 이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 전 대표가 안 원장 등 야권 후보와의 맞대결에서 우세했던 이유는 박 전 대표 지지자 중에서도 정권교체를 원하는 국민이 많았기 때문”이라는 해석을 달았다. 보통 ‘정권교체’란 기존 집권당이 아닌 다른 정당으로 대통령 권력이 이양되는 것을 뜻하는데, 현 이명박 대통령이 속한 한나라당의 후보가 여전히 가장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는 데 대한 나름의 설명이다.

    조사 결과 박 전 대표 지지자 중에서도 34.8%가 ‘정권교체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은 따로 설명을 안했지만 박 전 대표의 이명박 정부와 ‘거리두기’가 나름 실효성을 거두고 있다는 방증으로 보인다.

    조선의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실시됐으며, 전국 19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했다. 최대허용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이다.

    다음은 9월 14일자 전국단위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이다.

    경향 <노동부가 임금 차별>
    국민 <탈북 추정 9명 탄 어선 日 근해 표류…“한국행 희망”>
    동아 <임기말 앞둔 MB정부도 역시나 ‘위원회 공화국’>
    서울 <박근혜 46.1% 안철수 44.3%>
    세계 <임신 5명 중 1명 ‘고위험’…태아 생존율 높이기 비상>
    조선 <박근혜 45.2% 안철수 41.2%>
    중앙 <10년 돌고 돌아 송도 투자병원 해법 찾았다>
    한겨레 <퇴직 교육관료 152명 전수조사>
    한국일보 <한나라도 “서울시장 보선 야권이 승리”>

    한나라당 쪽도 “서울시장 야권이 승리” 전망

    한국일보는 추석 민심과 함께 한나라당과 민주당 소속 서울시 국회의원·원외 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눈길을 끌었다. 그 결과 10월 26일 펼쳐질 서울시장 보선에서 “야권 후보가 승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설문에는 대상자 총 89명(사고 당협위원장을 제외한 한나라당 43명, 민주당 46명) 중 73명이 응답했는데 63%(46명)가 야권 후보의 승리를 점쳤다. 특기할 만한 것은, 한나라당 쪽 응답자마저도 ‘15명 대 13명’으로 야권 우세 분석이 더 많았다는 점이다.

       
      ▲한국일보 14일자 1면

    한국은 이에 “선거를 앞둔 설문조사에서 자신이 소속된 정당의 승리를 주장하는 경우가 많았던 점을 감안하면 이 같은 결과는 여권 내부의 심각한 위기감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전했다.

    정치권에 태풍을 몰고온 ‘안철수 바람’에 대해선 응답자의 91.8%(67명)가 정치문화 변화와 쇄신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여야 서울시장 후보로 누가 가장 적합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한나라당 쪽은 나경원 최고위원(41.7%, 15명)이 압도적 지지를 얻었고, 민주당에선 박원순 이사(8명)가 박영선 의원(5명), 천정배 의원(4명)보다 앞섰다. 다만 민주당의 경우 아직 유보 입장을 나타낸 응답자(18명)가 많았다.

    국민일보는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원장의 향후 지지도 전망, 향후 행보 등에 대한 국민들의 견해를 묻기도 했다. 조사에 따르면, 안 교수의 최근 높은 지지도가 ‘계속 유지되거나 상승할 것’이라는 의견은 41.6%로 ‘하락할 것’(39.1%)이라는 응답과 팽팽히 맞섰다.

    또한 응답자 중에는 ‘기존 정당 외에 새로운 가치와 비전을 지닌 제3의 정당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46.8%로 상당히 많았으나 안 원장이 본격적으로 정치에 뛰어드는 것에는 반대 입장(60.5%)이 압도적이었다. ‘제3의 정당을 만들어 정치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26.1%)보다 ‘교수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훨씬 더 많았던 것이다.

    국민은 이에 “안 원장이 정치권에서 깨끗함을 더럽히기보다는 교수나 사회활동을 통해 신뢰와 희망의 메시지를 계속 전해주기를 바라는 기대가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국민일보 14일자 3면

    주요 언론은 또 사설을 통해서도 ‘추석 민심’을 전하며 정치권에 각성을 촉구했다. 국민은 사설에서 “현 집권세력에 대한 불만은 물론이고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세상을 바꾸겠다는 제1 야당 민주당도 역시 신뢰할 정치세력이 못된다는 것이 민심의 현주소였다”며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후보 중 누가 이기느냐가 문제가 아니고 당장 힘든 민생을 책임지라는 것이 민초들의 주문이었다”고 전했다.

    조선 역시 <여와 야, 서울시장 선거에서 달라진 모습 보여야 산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한명숙 전 총리 불출마 사실 등을 거론하며 “민주당은 대통령 선거 다음으로 중요한 서울시장 선거의 후보 자리를 당 밖에 내줄 처지가 됐다. 민주당이 ‘안철수 바람’에 주눅 든 나머지 자기 후보를 내 당당하게 경쟁하는 모습조차 보이지 못한다면 유권자는 민주당을 정권을 맡길 능력을 갖춘 정당으로 취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은 이어 한나라당에 대해서도 “임기 말 힘이 떨어진 대통령 측근 진영과 ‘박근혜 대세론’만 믿고 내년 12월 대선 날짜가 적힌 달력만 쳐다보는 친박 진영이 제각각 따로 놀면서 스스로 위기를 불러들였다”고 쓴소리를 던지면서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안철수 바람’으로 1차 경고를 받은 이후 처음 맞이하는 시험대다. 양당이 이번에도 변신하는 모습을 보이지 못한다면 당의 존립 자체가 흔들거리는 진짜 위기가 닥쳐올 것”이라고 경고를 보냈다.

    곽노현 교육감 구속 이후 ‘서울시 교육’ 논쟁

    한편 동아일보와 경향신문은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구속 이후 시 교육행정과 관련한 사설을 실어 보수·진보 간의 현격한 시각차를 그대로 보여주기도 했다.

    동아는 14일자 사설에서 “곽 교육감은 구치소에서 기소될 때까지 ‘옥중 결재’라도 할 작정인지 모르지만 가당치 않다. 그는 이미 교육감으로서의 도덕성과 권위를 상실했다”며 “권한대행을 맡게 되는 임승빈 부교육감은 곽 교육감이 왜곡한 서울 교육을 이제라도 바로잡아야 한다. 곽 교육감은 전면 무상급식, 학생인권조례 등 교육의 본질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일에 매달려 교육현장에 갈등을 키웠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곽 교육감은 학생들에게 중요한 학력(學力) 증진에는 무관심했거나 무능했다”고 평가하면서 “도대체 무엇이 ‘교육 혁신’인가. 개인과 사회가 행복하고 글로벌 환경에 맞는 미래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 아니라, 교육현장을 좌파적 이념에 맞춰 뒤흔들고 학생들의 의식을 바꾸어 정치화하는 일이 아니었는지 의심스럽다”고 날을 세웠다.

       
      ▲경향신문 14일자 사설

    반면 경향은 <‘곽노현 구속’이 교육개혁 후퇴로 이어질 순 없다>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곽 교육감의 ‘교육개혁’ 노선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혔다. 경향은 “그동안 곽 교육감의 정책에 대해서는 이른바 보수언론을 비롯한 과거회귀세력들이 틈만 나면 색깔론적 공세를 펼치며 사사건건 트집을 잡아왔다. 이런 마당에 곽 교육감이 구속되자마자 이들은 곽노현 표 개혁정책을 좌초시키기 위해 노골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꼬집으면서 “곽 교육감이 취임 이후 지금까지 추진해온 일련의 개혁적 교육정책이 그의 구속을 이유로 훼손되거나 후퇴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경향은 동아가 비판한 학생인권조례와 무상급식, 서울교육발전계획 등을 “지난해 교육감 선거를 통해 확인된 서울시민들의 뜻이자, 학생들이 공동체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제도적 장치”라고 의미 부여하면서 “일련의 교육개혁작업은 곽 교육감의 거취와 무관하게 흔들림없이 추진되고 당초 계획대로 실현돼야 마땅하다. 이러한 교육개혁은 앞으로도 끊임없는 방해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시민사회는 감시와 경계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