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상급식 저지 ‘강남 몰표’ 바람넣는 동아일보
    By
        2011년 08월 17일 11:0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지난 2007년 이명박 대통령과 나란히 경쟁했던 대통령선거 후보자가 2011년 여름 서울 한복판 거리에서 보수단체 회원으로부터 ‘빨갱이’라는 욕설을 들으면서 머리채가 잡히는 폭행을 당했다. 언론은 하루 만에 조용해졌다.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이 당한 이번 사건은 해프닝으로 넘어갈 수 있는 문제인가. 사건의 주인공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라고 해도 언론은 똑같은 반응을 보였을까. 언론의 균형추가 잘못되도 한참 잘못돼 있다는 점을 상징하는 대목이다.

    무상급식 주민투표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좀처럼 투표참여 열기가 살아나지 않고 있다. 보수신문은 몸이 단 모습이다. 서울 강남 구애작전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강남 몰표’가 쏟아지기를 기대하는 마음을 감추지 않고 있다. 수해 피해의 진원지였던 강남은 다시 오세훈 시장에게 ‘몰표’라는 선물을 안겨줄까.

    다음은 17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1면 기사다.

    경향신문 <‘시장개혁론’ 확산>
    국민일보 <교육기관 개인 정보도 ‘줄줄’>
    동아일보 <43.3% vs 43.1%>
    서울신문 <‘감세철회’ 카드 꺼내나>
    세계일보 <감세철회 카드 ‘만지작’>
    조선일보 <소프트웨어의 역습…IT 한국에도 올 것이 왔다>
    중앙일보 <이건희 회장 "IT파워 이동 중">
    한겨레 <무상급식 주민투표 ‘MB 간접지원’ 논란>
    한국일보 <구글, 지도 서비스 차단 조치 탓>

    오세훈 서울시장은 8월 24일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 투표율 33.3%를 달성할 수 있을까. 무상급식을 둘러싼 주민투표는 취지가 변질된 지 오래이다. 투표 문안은 누구의 주장인지도 모를 ‘모호한 문구’로 시민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한겨레는 8월 17일자 사설에서 “엉터리 문안 놓고 투표해도 괜찮다는 억지가 어딨나”라고 지적했다.

    내용이 어찌됐건 투표참여자가 33.3%만 넘으면 된다는 얘기일까. 주민투표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도 투표문구를 놓고 “과연 이것이 내가 원하는 정답일까”라고 되물으면 답을 하기 어려울지 모른다.

    동아일보의 투표참여 독려가 눈물겹다. ‘여론조사 정치’ 카드를 꺼내 들었다. 동아일보가 명심할 게 있다. 지방선거 때처럼 엉뚱한 선거예측으로 결론이 날 경우, 이번에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이다. 독자들이 동아일보가 주장한 여론조사 결과를 똑똑히 기억한 후 8월 24일 결과와 대조할 필요가 있다.

    동아일보도 인정한 여론조사 결과의 한계

       
      ▲동아일보 8월 17일자 1면.

    동아일보는 1면 머리기사로 <43.3% vs 43.1%>라는 제목을 뽑았다. 동아일보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한 결과 투표율 33.3%를 넘을 것으로 본 이들이 43.3%, 넘지 않을 것이라고 본 이들이 43.1%라는 주장이다.

    오세훈 서울시장 입장에서는 쾌재를 부를 만한 결과이다. 그러나 여론조사 전문가들이 볼 때는 “책임일 수 있을까”라는 물음을 던질만한 내용이다. 이유는 동아일보가 설명하고 있다.

    동아일보는 “서울시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반드시 참여하겠다는 의견이 개표 가능 선인 전체 유권자의 3분의 1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도 “일반 선거여론조사와 달리 투표 의사가 없는 유권자들이 답변 자체를 거부했을 가능성이 있어 이번 조사 결과가 투표율을 그대로 설명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 "강남 투표 의향 72.7%"…결과 책임질 수 있을까?

       
      ▲동아일보 8월 17일자 4면. 

    이번 여론조사의 태생적 한계를 동아일보가 시인한 셈이다. 그걸 알면서도 1면 머리기사로 내보낸 것은 무슨 이유일까. 동아일보의 속내는 4면 기사 제목에서도 나타난다. 동아일보는 <오 시장 당선시킨 강남, 이번에도 "찍겠다"(투표의향 72.7%)>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동아일보는 “24일 치러지는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도 ‘강남의 표심’이 다시 한번 오 시장의 손을 들어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아일보가 13, 14일 코리아리서치에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강남권 주민들은 ‘투표하겠다’고 답한 비율이 다른 지역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가 기사 제목 옆에 작은 글씨로 덧붙인 ‘투표의향 72.7%’는 독자들이 똑똑히 기억해야 할 숫자이다. 동아일보 주장은 사실일까.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 강남 투표율이 72.7%와 얼마나 근접한지, 터무니없는 결과로 나타나지는 않을지 지켜볼 대목이다.

    이명박 대통령, 주민투표 간접지원 논란 여전

       
      ▲한겨레 8월 17일자 1면.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숨바꼭질 지원’도 주목할 대목이다. 언론에서는 연일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지원 의사가 보도되고 있는데 청와대에서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는 공식 입장이 이어지고 있다. 지원은 하고 싶지만 선거법 위반에 대한 책임을 지기는 싫다는 이유 때문은 아닐까.

    한겨레는 1면 <무상급식 주민투표 ‘MB 간접지원’ 논란>이라는 기사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의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간접 지원해 선거법을 위반하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면서 “박형준 청와대 사회특보는 16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대해 ‘이 대통령은 오 시장과 기본적 인식을 같이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현행 주민투표법은 공무원의 투표운동을 금지(21조)하고 특수한 지위를 이용해 주민투표에 영향을 끼칠 수 없도록(28조)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MB정부의 TK·고려대 사랑은 언제까지

       
      ▲한국일보 8월 17일자 1면.

    이명박 정부는 인사가 있을 때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이번 검찰 수뇌부 인사도 언론의 뭇매를 자초했다. 경향신문은 1면 <검찰 수뇌부 인사…TK 아니면 고려대>라는 기사에서 “TK 또는 고려대 출신은 법무부 장관·검찰 총장을 포함한 법무부.검찰 요직 8곳 중 5자리를 꿰찼다. 검찰총장·서울지검장을 고려대 출신이 동시에 맡게 된 것도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1면 <TK·고대, 검찰 요직 꿰찼다>라는 기사에서 “정권 후반기 핵심 사정라인을 확실히 장악하려는 청와대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온다”고 설명했다. 관심을 집중시킨 인물은 ‘정연주 수사’ 담당 최교일 서울중앙지검장과 ‘BBK 수사’ 담당 최재경 대검 중수부장이다. 정연주 전 KBS 사장 배임의혹은 무죄로 판결나면서 정치검찰 논란을 가열시킨 바 있다.

    한겨레는 11면 <검찰 핵심요직에 고려대-TK ‘전진배치’>라는 기사에서 “최교일 국장은 경북 영주 출신으로 경북고·고려대를 나왔다. 대구·경북 출신에 고려대라는 학연까지 겸비한 이른바 ‘티케이케이(TKK)’인 셈이다. 이명박 정권 출범 직후 서울중앙지검 1차장으로 승진한 그는 문화방송 피디수첩팀을 명예훼손죄로, 정연주 한국방송 전 사장을 배임죄로 각각 기소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설명했다.

    조선일보 "서울중앙지검장 세번 내리 고려대 출신"

       
      ▲조선일보 8월 17일자 10면.

    검찰 요직 인사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특별한 인연(대학 후배, 고향 후배)을 지닌 이들이 승승장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특히 서울중앙지검장이 내리 3번 연속 고려대 출신이 기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조선일보는 10면 <서울중앙지검장에 최교일…세번 내리 고려대 출신 임명>이라는 기사에서 “서울중앙지검장은 정권 후반기 터져 나올 수 있는 권력형 비리나 공안 사건을 처리하는 것은 물론 선거 정국에서 벌어지는 각종 고소.고발 사건 처리의 열쇠도 쥐고 있다”고 설명했다.

    검찰이 권력의 입맛에 맞게 움직일 수 있도록 인사권을 활용해 자기사람 심기에 나선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는 대목이다. 한국의 그 수많은 대학 중에서 유독 이명박 대통령이 나온 고려대가 약진하는 것도 우연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조선일보는 “2009년 9월 이후 2년간 노환균 법무연수원장, 한상대 총장에 이어 최 검사장까지 고려대 출신들이 3번 내리 이 자리를 맡으면서 특정학교 독식인사라는 비판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부 ‘감세 철회’ 카드 꺼내나

       
      ▲서울신문 8월 17일자 1면. 

    이명박 정부의 상징과도 같았던 ‘감세’가 흔들리고 있다. 감세를 철회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부자에게 세금을 깎아주는 정책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감세를 재검토하는 이유는 여론도 좋지 않은 데다 나라 재정도 위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신무은 1면 <‘감세 철회’ 카드 꺼내나>라는 기사에서 “내년 시행을 앞둔 법인세와 소득세의 최고 구간 감세 철회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 “감세가 MB노믹스의 한 축이기는 하지만 여당에서도 감세 철회를 당의 기본 입장으로 정한 데다, 정부도 세입·세출 조정 가능성을 열어두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1면 <감세철회 카드 ‘만지작’>이라는 기사에서 “재정위기에 빠진 유럽 일부 국가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한 감세의 철회·축소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중앙일보, 이건희 회장 발언 1면 머리기사로

       
      ▲중앙일보 8월 17일자 1면.

    중앙일보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발언을 1면 머리기사로 배치했다. 중앙일보는 1면 <이건희 회장 "IT파워 이동 중">이라는 기사에서 “삼성이 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 세계 시장을 무섭게 잠식하던 기세가 글로벌 기업들의 매서운 연합 공세로 흔들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반도체 사업에선 도시바와 하이닉스가 손잡고 삼성 아성을 넘보고 있다. 히타치.소니.도시바 연합은 LCD 분야를 위협 중이다. 이번엔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해 휴대전화사업을 압박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는 이건희 회장의 긴급회의 발언을 1면 머리기사로 전한 데 이어 관련 사설도 실었다. 중앙일보는 <구글의 모토로라, 도전 받는 IT 한국>이라는 사설에서 “위기를 타개하려면 정신 바짝 차리는 수밖에 없다. 졸면 죽는다는 건 냉엄한 비즈니스 세계의 영원한 철칙”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는 “이번 M&A의 또 하나의 교훈은 IT에선 소프트웨어가 최고라는 점이다. 제조업체가 아무리 날고 기어도 IT업계를 좌우하는 건 역시 구글과 애플이라는 게 재삼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