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양당 통합 실무협상 결렬
        2011년 08월 12일 11:0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새 통합진보정당 협상이 ‘잠정적’으로 결렬되었다. 양 측은 11일 오후 2시 부터 저녁까지 협상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참여당과 관련해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양 당 협상단은 이에 실무협상에서 더 이상 이 문제에 대한 의견 접근을 이루기 어렵다는데 동의하고 차기 회의 일정도 잡지 못했다.

    민노 "새 진보정당 창당 이후 참여당 논의" 거부

    하지만 이날 만남에서 양당은 참여당 문제를 제외하고 부속합의서2와 관련된 새 진보정당 운영방안 등에 대해서는 대부분 합의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진보정당 내부의 변수보다 국민참여당이라는 외부의 변수가 더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국민참여당 문제의 비중을 반증해주는 대목이다.

    국민참여당과 관련해서는 애초 민주노동당이 진보대통합에 합류시켜야 한다는 반면 진보신당은 거론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이같은 입장이 팽팽히 맞서던 중 이날 회의에서 진보신당이 “새 진보정당이 창당할 때까지는 거론하지 말아야 한다”는 일부 양보안을 제시했으나 이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진보신당이 새 진보정당 창당이 일단락 된 이후 이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양보안’을 내놓았으나, 민주노동당은 9 월4일 예정된 진보신당 당 대회가 끝나면 국민참여당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동당의 한 관계자는 “새 진보정당 창당 이후 국민참여당 문제를 ‘논의’한다는 것은 2012년 선거 대응을 위해서는 시간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정성희 민주노동당 최고위원도 “진보양당 당 대회에서 추가 합의를 가결시키고 진보적 자유주의 세력을 흡수 동화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라며 “그래야만 세계사적인 좌회전의 부합할 수 있고 진보대통합당의 지지 기반을 비약적으로 확대할 수 있으며 고통 받는 노동자, 농민, 민중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이를 창당 이후로 미루면 또 다시 우여곡절을 겪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진보신당의 한 관계자는 “진보신당이 그동안의 주장을 접고 일종의 양보안을 제시했음에도 민주노동당이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이어 “사실상 이번 협상 결과는 잠정 결렬의 성과라는 역설이 가능하다”며 “차기 회의 일정도 잡지 않은 만큼 다른 계기가 있지 않으면 협상이 더 진행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강상구 진보신당 대변인은 “부속합의서2에 대해 대부분의 의견 일치를 봤으나 협상이 이렇게 마무리 된 것은 국민참여당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진보통합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의기구, 진보양당 대 사회단체 1 : 1 : 1

    한편 기타 쟁점이었던 대의기구 구성과 관련해서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외부 시민사회단체들이 각각 동수로(1:1:1) 구성키로 의견을 모았다. 또한 새 진보정당의 과도기를 대선까지 설정하고 이 과도기간 동안 중앙당과 광역시도당, 지역당협까지 공동운영체제를 갖기로 했다.

    현재 양 당은 별도의 협상 재개를 약속하지 않았지만 오는 20일 경 열릴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추진위원회 2차 대표자회의에서 협상 재개의 물꼬를 틀 가능성도 있다. 국민참여당 문제에 대한 의견을 좁히기가 어렵지만 부속합의서2에 대한 쟁점이 대부분 해소된 상황이기 때문에 국민참여당 문제를 양 당 당대회 이후로 미룰 가능성도 있다.

    진보신당의 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협상 진행이 어렵다”며 “하지만 새통추 회의라든지 다른 여러 방식으로 협상을 진행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성희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은 “양 당의 대의원대회를 전후해 양 당 수임위 합동회의와, 새통추회의 등을 통해 국민참여당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