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당 정책협의회 민주당 불참 '삐걱'
        2011년 08월 09일 01:5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국민참여당이 8일 오전 국회에서 정책협의회를 열었다. 이번 정책협의회는 지난 8월 3일 한진중공업 사태 해결 관련 야5당 대표회담 당시 추진키로 한 것이었으나 민주당과 창조한국당은 불참하는 등 시작부터 삐걱대는 모습을 보였다.

    한진중, 노동법 개정, 한미FTA 등 협의

    야5당은 지난 대표회담에서 ‘한진중공업 문제와 교사 공무원의 정치기본권 확대 등 긴급 노동 현안의 책임있는 해결을 위해 야5당 정책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키로 한 바 있다. 그러나 민주노동당에 따르면 민주당이 내부 입장 정리가 끝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번 협의회에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창조한국당의 경우 당 차원의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불참했다.

       
      ▲야5당 대표회담. 

    이에 따라 이번 정책협의회는 사전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국민참여당은 이날 간담회에서 한진중공업과 노동법 전면 재개정, 한미FTA 등 긴급 현안 중심으로 정책협의회를 구성, 운영키로 하고 지난 몇 차례 선거 당시 맺었던 정책합의를 확인하는 한편, 2012년 총선과 대선까지 각 당의 정책적 입장을 공유하고 논의키로 했다.

    이혜선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은 “오늘 논의된 내용들을 민주당에 다시 공문으로 제출할 예정”이라며 “17일 한진중공업 환경노동위원회 청문회가 있기 때문에 그 사이 민주당이 야당 정책협의회에 대한 내부의견을 정리토록 시간을 주고, 청문회 직후인 18~19일 기자회견과 함께 1차 정책협의회를 갖는 것으로 오늘 논의했다”고 전했다.

    앞서 이날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에 나선 이의엽 민주노동당 정책위 의장은 “연대와 공조문제의 근간은 자리 배분이 아니라 정책공조로 되어야 한다”며 “그래서 2012년 승리를 위한 야당 정책협의회 구성을 저희 당이 제안했으며 민주당은 참여하기로 했는데 다만, 내부적으로 아직 논의가 덜 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혜선 최고위원은 “한진중공업 문제는 1차 청문회만으로 끝날 수 없는 문제로, 정리해고가 남발되고 있고, 남용되는 상황에 대해 정치권의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이것은 8월 국회를 넘어서, 하반기에 야당간 정책협의에서 논의할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야권 정책협의 내용 연대 수준 가늠"

    윤난실 진보신당 부대표는 “사회 가장 큰 현안 중 하나인 한진중공업 문제로 야5당이 대표회담을 하고, 노동현안을 중심으로 한 정책협의회 구성을 합의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더 풍부화, 구체화하는 과정은 미비해, 야5당의 정책협의 내용과 구체적 실행이, 내년 총선 연대의 내용과 수준을 가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참여당 유성찬 최고위원은 “내년 총선에서 좋은 결과가 나와, 국민참여당 진보신당 민주노동당과 함께 할 수 있는 대중적 진보정당이 만들어져서, 노동 현안 문제 그리고 헌법에 보장된 정치기본권이 획득될 수 있게 기여하려 한다”며 “한진중공업뿐만 아니라 전국적 노동탄압 문제도 국민참여당이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