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여당 성찰 긍정적, 진보통합 후 논의"
        2011년 07월 20일 11:5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이 19일 수임기관 전체회의를 열고 국민참여당의 진보대통합 합류에 대한 공식 입장을 결정했다. 민주노동당은 이날 회의를 통해 “국민참여당이 5.31연석회의 최종합의문과 부속합의서에 동의하고 참여정부의 오류와 한계를 일정하게 성찰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당권파 ‘합류 공식화’ 안건 통과 안돼

    하지만 민주노동당 수임기관은 “국민참여당의 새 통합진보정당 참여 문제는 당원 및 노동자 농민 등 기층 민중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고,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합의하는 일정에 따라 진보신당과의 통합 문제가 일단락 된 후, 최종 결정한다”고 밝혔다. 진보대통합을 우선하되, 참여당의 합류 가능성을 열어놓은 셈이다.

    민주노동당 수임기관은 진보신당과는 달리 국민참여당의 중앙위원회 결정에 대해 ‘조직적 성찰’로 인정했으며 ‘의견 수렴’을 전제로 내걸었지만 ‘함께 할 수 있음을 고려할 수 있는 세력’으로 규정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보신당과의 통합 이후’ 참여당 논의를 시작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국민참여당과의 통합에 적극적인 민주노동당 당권파들에게도 일정한 제동을 걸었다. 애초 당권파들이 수임기구 회의에서 국민참여당의 합류를 사실상 공식화하는 안건을 원안으로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비당권파 측이 이에 반발하면서 이 같은 최종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동당 1차 수임기관 회의 모습(사진=진보정치 / 정택용 기자) 

    정성희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은 “참여당이 중앙위원회를 통해 5.31 최종합의문에 동의하고 이전 정부의 오류를 성찰한 것은 긍정적이고 좌회전을 하고 있는 것 자체가 좋은 일”이라며 “이미 우리 의지와 상관없이 (참여당의 진보대통합 합류 문제가)공론화 된 것이기 때문에 당원들과 다른 조직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우리에게는 진보양당의 통합이 중요하기 때문에 진보신당과의 통합을 일단락시키고 이후 (참여당과 함께)할지 말지를 최종 결정하겠다는 것”이라며 “참여당이든 창조한국당이든 민주당의 개혁진영이든 최종합의문에 동의하면 진보대통합에 참여할 여지는 둔 것이고 이것이 연석회의 결정사항에 비춰봐도 맞다.”고 말했다.

    연석회의 참가 단체 이견

    민주노동당의 이같은 주장은 연석회의가 최종합의문을 통해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에 동의하는 세력과 개인들이 참여”하는 것을 열어둔 것을 근거로 한다. 그러나 진보신당에서는 국민참여당의 중앙위 결정을 조직적 성찰로 보기 미흡하다는 입장이며 진보교연의 경우 참여당의 참여에 명백한 반대 입장으로, 참여당 문제는 이후에도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 내부에서도 권영길 원내대표가 지난달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참여당은 연대의 대상”이라며 통합의 대상이 아님을 못박았고, 비당권파 일부도 참여당의 합류에 부정적인 만큼 이번 수임기구의 결정을 둘러싼 해석 논쟁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민주노동당의 한 관계자는 “당권파들이 제출한 원안대로 통과되었다면 대혼란이 벌어질 뻔했다”며 “때문에 이번 결정은 국민참여당에 관심이 높은 당권파들에 일정한 브레이크를 건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참여당의 합류를 열어놨다는 해석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둘러싼 논쟁이 당 내에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상구 진보신당 대변인은 20일 민주노동당 수임기관의 결정에 대해 “민주노동당이 국민참여당의 최근 행보를 참여정부의 오류와 한계를 일정하게 성찰한 것이라고 보는 것은 유감”이라며 “‘성찰’이란 몇 마디 말로 대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조직적으로 과거와 다른 정치활동을 통해 행동으로 검증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진보신당과의 통합 문제가 일단락된 후 참여당 참여 문제를 최종 결정한다는 결정은 매우 당혹스럽다”며 “국민참여당을 새로운 진보정당의 참여 대상으로 포함시키자는 주장을 철회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 "성찰 인정 유감"

    강 대변인은 “이런 점에서 민주노동당의 결정은 논란의 불씨를 계속 남겨놓았고 따라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새 진보정당은 진보정당 당원 및 시민·민중운동단체 회원들의 전폭적인 호응과 지지 속에서 힘 있게 출발해야 하며 그럴 때만이 국민의 지지 역시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노동당 내에 국민참여당과의 통합 의도가 엄연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한 이번 결정은 전혀 흔쾌하지 않으며, 자칫 기존 연석회의 참여단위들 간의 통합 자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우려스럽다”며 “통합 논의의 진전을 위해 민주노동당은 빠른 시간 내에 조속히 국민참여당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전 진보신당 대표도 최근 <한겨레> 인터뷰에서 “자유주의 진영과 진보세력의 연합은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통합 이후에 논의될 문제”이며 “반성과 성찰을 존중”하지만 “진보정치 지지자 입장에서 보면, 집권 기간 동안 체험을 통해 역사적으로 형성된 불신을 몇 마디 말로 상쇄하기는 어렵다는 것도 인정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논의 가능성은 열어놓았으나, 제동장치를 민주노동당보다 강하게 걸어놓은 발언이다. 

    한편 진보신당의 지적에 대해 정성희 최고위원은 정성희 “진보신당은 3.27 당대회에서 조직적 성찰을 요구했는데 그 형식요건이 갖춰진 것”이라며 “지금 참여당의 참여를 반대하는 것은 일관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일정한 정책과 행동을 통해 검증해야겠지만 원칙과 기준에 부합하면 누구라도 함께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