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 "해병대 사태 젊은이 부적응탓"에 '황당'
    By
        2011년 07월 13일 09:5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당 당대표실 도청 의혹을 받고 있는 장아무개 KBS 기자가 압수수색을 받기전에 휴대폰과 노트북을 교체한 사실을 두고 증거은폐가 아니냐는 문제제기가 언론에서도 나오기 시작했다.

    “손바닥으로 해를 가릴 수 없으며, 진실과 정의에 대한 열정이 한창 불타올라야 마땅한 젊은 기자들이 당당히 진실을 털어놓는 용기를 보이기는커녕 궁지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발버둥치는 구차한 모습만 보이고 있”다는 꾸짖음(한겨레)과 함께 보수신문에서 조차 KBS의 해명을 믿을 수 없다고 의심의 눈초리를 내비친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해병대 가혹행위 사태에 대해 그 원인을 젊은이들의 부적응 탓으로 돌린 발언이 누리꾼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다음은 13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권재진 법무장관설 여당 내부서도 반대>
    -국민일보 <고용부가 청년고용 무시하니…>
    -동아일보 <달구벌을 달구자>
    -서울신문 <“지자체장 새로 오면 산하기관장 무조건 사표…”>
    -세계일보 <중 인플레·미 디폴트 공포 이어 이 재정위기/세계경제 ‘3중 쇼크’>
    -조선일보 <45일 후엔…65억명이 대구에 열광한다>
    -중앙일보 <새 법무장관 권재진 내정>
    -한겨레 <청, 권재진 법무 내정…여야 모두 반발>
    -한국일보 <묻지마 법안발의 처리는 나몰라라>

    KBS 기자 도청 증거은폐 논란

    민주당 당대표실 회의 도청 사건의 당사자로 의혹을 받고 있는 장아무개 KBS 기자가 지난 8일 경찰의 압수수색 전에 자신의 휴대폰과 노트북을 교체한 것으로 나타나 ‘증거 은폐’ 논란이 일고 있다. 경향신문은 은폐 시도로 드러날 경우 KBS 수뇌부의 책임론도 한층 가중될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12일 장 기자의 노트북과 휴대전화를 분석한 결과 모두 사건 당시 쓰인 것이 아님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장 기자의 휴대전화는 지난달 29일 타인이 쓰던 휴대전화를 기기변경한 것이고, 노트북 역시 30일부터 취재용으로 쓴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KBS 측의 증거 은폐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다. 민주당 대표실 불법도청 진상조사위원회는 성명에서 “압수수색 직전에 해당 기자가 사용하던 기기를 교체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증거인멸 가능성이 있어 국민적 의혹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KBS가 말바꾸기를 하면서 의혹과 불신을 키우고 있다”고 압박하고 있다. KBS는 지난달 30일만 해도 “민주당이 주장하는 식의 이른바 도청 행위를 한 적은 없다”면서 도청 사건에 연루돼 있음을 시사했지만 지난 11일 KBS 정치부 명의로 “도청 지시가 없었고 회의에 관련된 제3자의 도움이 있었다”고 도청 의혹을 부인했다. 경향은 “이런 상황 때문에 KBS가 도청 의혹 사건에 대해 적극적인 방어막을 치고 나선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경향은 “KBS가 수신료 인상을 위해 민주당 회의를 도청했다는 것만 사실로 드러나도 KBS 책임론이 불가피하지만, 핵심 증거를 인멸했다면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당장 김인규 사장을 비롯한 KBS 수뇌부도 책임론의 중심에 서게 될 처지”라고 내다봤다.

    KBS 이사회는 13일 회의를 열어 도청 의혹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경향은 전했다.

    한겨레 “KBS 기자들 이제 증거인멸까지 할 셈인가”

    KBS 기자가 휴대폰과 노트북을 분실했다는 KBS 주장에 대해 증거인멸까지 할 셈이냐는 비판이 쏟아져나왔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휴대전화뿐 아니라 녹취 내용을 풀어 저장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노트북까지 몽땅 잃어버렸다니 할 말을 잃는다”며 “하지만 이런 주장을 믿어줄 사람이 아무도 없으리라는 것은 한국방송 자신이 더 잘 알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국민이 보기에 ‘휴대전화 분실’ 주장은 오히려 ‘범행 자백’으로 비치는데도 한국방송은 ‘증거가 있으면 내놓으라’며 ‘우기기 작전’에 들어갔다”며 “KBS의 태도는 아무리 중대한 범죄를 저질러도 증거만 없으면 얼마든지 법망을 빠져나갈 수 있다고 믿는 뻔뻔스러움 그 자체”라고 꾸짖었다.

    한겨레는 KBS 정치부 기자들이 대부분 젊은 기자들이라는 점을 들어 “진실과 정의에 대한 열정이 한창 불타올라야 마땅한 시기인데도 당당히 진실을 털어놓는 용기를 보이기는커녕 궁지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발버둥치는 구차한 모습만 보이고 있으니 안타깝다”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으며, 진실은 언젠가 밝혀지기 마련이라는 것을 언론사에 몸담은 사람들이니 누구보다 잘 알 터”라고 개탄했다.

    한겨레는 “설사 거짓말로 눈앞의 위기를 모면한다고 치자. 그러고도 사회의 목탁을 자처하고 정의와 양심을 설파하며 살아갈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중앙일보도 “KBS 해명 납득 안돼”

    이를 두고 중앙일보도 KBS의 해명을 비판하고 나섰다. 중앙은 “KBS의 설명은 납득하기 힘들다”며 기자가 우연히 노트북과 휴대전화를 모두 분실해서 바꾼 것이고, 취재 과정에 대해서는 “회의와 관련된 민주당 쪽 제3자의 도움을 받았다”는 새로운 얘기를 하면서제3자의 이름은 밝힐 수 없다는 KBS 주장을 소개했다.

    중앙은 “KBS 측의 설명에 설득력이 부족한 것은 전후 과정이 상식에 맞지 않기 때문”이라며 “사건 당사자로 지목된 기자가 도청과 관련된 기록이 남아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노트북과 휴대전화를 한꺼번에 분실했다는 우연은 상식 밖의 오비이락”이라고 비판했다.

    중앙은 “KBS는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이 녹취록을 공개했을 당시만 해도 ‘아는 바가 없다’고 했다가 나중엔 ‘문 사이로 엿들었다’고 했다. 지금은 ‘민주당 관계자의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며 “아직 수사가 진행 중이기에 사실관계를 예단할 수는 없지만 KBS는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가볍게 여겨선 안 된다. 도청은 명백한 불법 행위”라고 경고했다.

    “KBS 언론자유 들먹이는 건 후안무치”

    도청의심을 받고 있는 KBS가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회의내용 파악에 제 3자의 도움을 얻었으며, 언론자유와 취재원 보호를 위해 이를 밝힐 수 없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후안무치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민주당 도청의혹이 반드시 규명돼야 하며 KBS가 지금이라도 진실을 밝히라고 촉구한 바 있으나 KBS는 진실고백은커녕 언론자유, 언론탄압이라는 뜬금없는 논리를 동원해 진실을 호도하고 있다”며 “분명히 말하거니와 이 사건은 언론자유와는 상관없다”고 비판했다.

    경향은 “도리어 진정으로 언론자유를 외치게 만드는 것은 일그러진 KBS의 위상”이라며 “KBS는 언죽번죽 언론자유란 말을 들먹이지 말기 바란다. 그것은 후안무치”라고 지적했다.

    국회의원들 성추문 파문, 국회의장까지 나서

    국회와 관련한 성(性) 추문이 연이어 터지고 있다. 조선일보가 최근 국회 내 성추행 ‘괴담’ 사례를 소개했다.

    조선에 따르면, 지난 4월 국회 출입 기자들 사이에선 ‘뽀뽀 괴담(怪談)’이 떠돌았다.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수도권 여당 의원인 A 의원과 술을 마시던 여기자가 A 의원으로부터 ‘기습 뽀뽀’를 당했다는 것이다. 여기자는 선배 기자와 함께 A 의원에게 강력히 항의했고, A 의원은 그 자리에서 바로 사과했다고 한다.

    또한 지난 5월엔 ‘택시 괴담’이 국회를 강타했다. 여당의 B 의원이 술에 취한 채 유흥업소 여종업원과 택시에 올라 애정 행각을 벌이다 ‘블랙박스에 다 녹화됐으니 인터넷에 공개하겠다’는 기사의 협박을 5000만원을 주고 무마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B 의원으로 지목된 한 의원은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최근 수도권 여당 C 의원실에서 유부남 보좌관이 미혼 여비서를 성폭행했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여비서는 그만뒀고, 보좌관은 “상호 합의하에 관계를 가졌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조선은 전했다. 지난해에도 야당 D 의원 사무실에서 비슷한 일이 벌어졌다는 소문이 돌았다.

    D 의원의 여비서가 영등포의 나이트클럽에서 만난 남자를 의원실로 데려와 동침을 했는데, 두 사람이 잠든 모습이 아침에 출근한 보좌관에게 발각됐고 보좌관이 여비서를 폭행했다는 것이다. 여비서는 보좌관을 폭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최근 야당 E 의원실의 한 보좌관은 국회 체육대회 날 국회 여자 화장실에서 휴대폰으로 ‘몰래 카메라’를 찍다가 발각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는 “박희태 국회의장은 최근 국회 내 성 추문 사건에 대한 보고를 받고 ‘어디까지가 사실인지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해 보고서를 제출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에 의장실과 대변인실 등은 국정원과 경찰청 등 정보 라인까지 동원해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전했다.

    MB 해병대 사태 “젊은이 부적응탓”?

    이명박 대통령이 해병대 구타 가혹행위 사태에 대해 젊은이들의 부적응 탓으로 돌리는 발언으로 누리꾼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이 대통령은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체벌 자체보다도 자유롭게 자란 아이들이 군에 들어가 바뀐 환경에서 적응하는 과정에서 정신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데 더 큰 원인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국방개혁과 병영문화 개선을 위한 집중적인 연구를 주문하면서 “적당히 하고 넘어가면 되풀이 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변화가 오도록 하는 게 좋겠다. 원인 조사를 해서 책임을 확실히 물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국민일보 인터넷판은 이 같은 발언을 접한 누리꾼들의 ‘어이없다’는 반응을 전했다. 국민은 “‘병영문화 개선’이 취지라고 하지만 총기사고, 사병 자살처럼 연이어 일어나는 안타까운 사건을 계기로 ‘기수열외’ 등 비뚤어진 부대내 관행들을 근본적으로 되돌아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시점에서 군통수권자의 발언으로는 부적절하다는 것”이라며 “특히 후임자에 대한 폭행과 가혹행위를 ‘체벌’로 규정했다는 점과 현 사태의 근본적인 원인을 ‘신세대의 군대 부적응’ 으로 진단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고 비판했다.

    결국 권재진 민정수석 법무장관 기용하나

    이명박 대통령이 청와대 비서진을 법무장관에 기용하지 않는 불문율을 깨고 권재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장관에 기용할 전망이다.

    중앙일보 1면 머리기사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이 이르면 14일 법무부 장관-검찰총장 등 사정 라인을 개편하는 인사를 한다고 여권의 고위 관계자들이 12일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법무장관엔 권재진(58·사진) 청와대 민정수석이 내정됐다. 중앙은 한 고위 관계자의 말을 빌어 “권 수석이 법무장관 단수 후보”라고 전했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12일 “대통령의 최측근을 법무장관에 앉히려는 건 이해하기도, 용납하기도 어렵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다수는 권 수석의 법무장관행을 반대하지 않기로 했다고 중앙은 전했다.

    대머리 표현은 명예훼손?

    수원지법 형사항소4부(부장판사 이흥권 부장판사)는 12일 온라인 게임 채팅창에서 상대 누리꾼을 ‘대머리’라고 표현해 비하한 혐의(명예훼손)로 기소된 김모(30)씨에 대한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깨고 벌금 30만원을 선고했다고 국민일보가 전했다.

    국민에 따르면,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대머리라는 표현은 사람의 외모에 대한 객관적인 묘사이기도 하지만 방송이나 문학작품 등에서 부정적인 이미지로 그려낸 사례가 있다”며 “대머리라는 표현은 부정적 이미지로 받아들일 여지가 있고 사회적 가치평가를 저하시키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사이버상에서 상대방을 대머리로 지칭할 경우 당사자가 실제로는 대머리가 아님에도 대머리로 오인될 소지가 있어 허위사실을 적시했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김씨는 지난해 6월 8일 부산 해운대구의 한 호텔 프런트에서 인터넷 온라인 게임 리니지에 접속, 평소 감정이 좋지 않은 상대 누리꾼에게 ‘뻐꺼(머리가 벗겨졌다는 속어), 대머리’라는 글을 올린 혐의로 기소됐다. 상대 누리꾼은 실제로는 대머리가 아니었다. 1심 재판부는 무죄를 선고했었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