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저축은행, 공성진 의원에 수천만원"
    2011년 06월 03일 09:03 오전

Print Friendly

삼화저축은행의 불법 대출과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이 여야 전현직 국회의원 2명에 대한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일보가 조사한 결과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선 ‘잘하고 있다’ 37.6%, ‘잘못하고 있다’ 54.1%, ‘모름·무응답’ 5.4%인 것으로 나왔다. 지난 2월 조사에서 이 대통령의 지지율은 45.3%였지만 이번에 7.7%포인트나 떨어졌다.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내세웠던 MB정부가 정치 논리로 통신 요금 인하안을 이끌어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서규용 신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의 언론관도 입길에 올랐다.

다음은 3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곽승준도 저축은행 개입">
국민일보 <아! 비극>
동아일보 <고용정책 대수술>
서울신문 <‘윤여성 골프리스트’ 다 캔다>
세계일보 <"전현직 의원 2명에 수억대 돈 건넸다">
조선일보 <감사위원 6명중 3명째…또 불거진 의혹>
중앙일보 <반값 등록금, 수원대가 해답>
한겨레 <입학사정관제 합격, 강남+특목고 편중>
한국일보 <하복동 감사위원에도 구명 로비 시도>

"공성진 의원에 수천만원 줬다"

삼화저축은행의 불법대출과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부장 이석환)는 한나라당 공성진 국회의원과 옛 통합민주당 전직 의원 L 씨 등 두 전현직 의원이 삼화저축은행 신삼길 명예회장(53·구속기소)에게서 거액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2일 확인됐다.

동아일보가 3일자 1면 머리기사에서 단독보도한 내용이다. 검찰의 저축은행 비리 수사에서 국회의원의 금품수수 진술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공 의원이 받은 수천만 원의 성격을 따져본 뒤 공 의원을 소환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 의원은 동아일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2000년대 초 신 회장과 친분이 있는 내 여동생이 소개해 아는 사이지만 최근 5, 6년간 한 번도 본적이 없다"며 돈 받은 사실을 부인했다.

   
  ▲동아일보 6월 3일자 1면. 

검찰은 이와 별도로 L 전 의원이 신 회장에게서 거액의 돈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L 전 의원은 "최근 4, 5년간 신 회장을 본 적이 없으며 돈을 받은 적도 없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1면 기사 <"여야 정치인 2명에게 1억5000만원씩 줬다">에서 한나라당 K의원과 야권의 Y 전 의원으로 표기했다. 세계일보 등도 익명으로 보도했다.

"MB 잘한다" 2월엔 45% 이번엔 37.6%

우리 국민의 10명 중 7명 이상은 이명박 대통령의 경제 정책이 주로 대기업과 부유층 위주였다고 평가했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조선일보와 미디어리서치의 2차 정치 지표조사에서 국민들은 이 대통령의 취임 이후 지금까지 경제 정책에 대해 ‘주로 대기업과 부유층 위주였다’는 응답이 76.2%였고 ‘주로 중소기업과 서민 위주였다’는 11.1%였다. 지지 정당별로는 민주당 지지층(94.7%)뿐 아니라 한나라당 지지층(61.8%)에서도 다수가 ‘대기업·부유층 위주’ 정책으로 평가했다.

이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선 ‘잘하고 있다’ 37.6%, ‘잘못하고 있다’ 54.1%, ‘모름·무응답’ 5.4%였다. 지난 2월 1차 정치지표 조사에서 이 대통령의 지지율은 45.3%였지만 7.7%포인트 하락하면서 30%대로 내려앉았다. 반면 국정 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는 45.4%에서 8.7%포인트 상승하면서 50%를 넘겼다.

   
  ▲조선일보 6월 3일자 11면.

한편 내년 대선 후보 지지율 조사에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지난 2월과 같은 42.1%를 기록했다. 박 전 대표는 호남을 제외한 전 지역과 전 연령층에서 선두를 지켰다. 2위는 손학규 민주당 대표(10.2%)였다.

그 다음은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6.2%), 오세훈 서울시장(5.8%), 이회창 자유선진당 전 대표(4.1%) 등이었다.

"신임 농림장관의 이상한 국익관"

서규용 신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의 간담회가 뒷말을 낳고 있다. 한국일보는 2면 칼럼 ‘기자의 눈’에서 서 장관의 2일 취임식 직후 간담회를 꼬집었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서 장관은 이날 "신문들이 (구제역 기사로) 도배를 하니까 국민들이 (고기) 소비를 안 했어요. 쇼킹한 것으로만 뉴스 밸류를 따져 기사를 쓰면 언제 선진국이 되겠습니까"라며 "국익에 도움이 되느냐 아니냐 생각해보고 (기사를) 쓰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서 장관은 또한 "(구제역은) 수인성 전염병이 아니라서 사람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66년 만에 구제역이 발생했을 때 (한국 신문은) 1면 아니면 경제면 톱기사로 썼어요"라며 "일본은 (구제역이) 98년 만에 발생했는데도 주요 일간지가 1~2단 밖에 안 썼습니다"라고도 했다.

이에 대해 한국일보는 "기가 막힌 논리"라며 "348만 마리의 가축이 생매장되고, 피해액만도 3조원이 넘고, 전국 축산 농가들의 피눈물 속에 지역경제가 파탄난 저 엄청난 재앙을 언론이 크게 취급한 게 과연 국익에 반하는 것인지"라고 따져 물었다.

   
  ▲한국일보 6월 3일자 2면. 
   
  ▲중앙일보 6월 3일자 E3면.

한국일보는 "더구나 이번 구제역은 정부의 초동 방역실패와 대응매뉴얼부재가 낳은 인재(人災)였다"며 "서 장관이 이런 국익관, 언론관을 갖고 있다는 것은 참으로 위험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우려했다.

한편 서 장관은 이날 "올바르게 살려고 노력했음에도 청문회 과정에서 말할 수 없는 아픔을 느꼈다"고 말하며 눈시울을 붉혔다고 한다. 중앙일보는 E3면 <서규용 "농정은 현장" 문경 양파밭 달려가> 기사에서 이를 보도했다.

"통신요금 인하, 정치논리에 빛바래"

방송통신위원회가 2일 통신요금 인하 방안을 발표했지만 소비자와 업계 양쪽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방통위는 오는 9월부터 SK텔레콤의 모든 가입자에 한해 기본료를 1000원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SMS(단문문자메시지) 50건도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선불이동전화 요금도 초당 4.8원에서 4.5원으로 인하한다.

그러나 디지털타임스는 3면 기사 <정치논리에 빛바랜 요금인하 기업도 소비자도 만족 못해>에서 "시장 경제 원리를 무시한채 정치적 압력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실효성도 없을뿐더러 향후 시장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디지털타임스 6월 3일자 3면. 

디지털타임스는 "연초에 방통위가 마련한 무료통화 20분 무료 확대 계획은 이번 기본료 인하 조치로 없던 일이 됐다"며 "정치적 산물인 기본료 1000원 인하는 기업뿐 아니라 가입자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자신문의 논조는 더 강했다. 전자신문은 1면 머리기사 <방통위 ‘SKT 기본료 1000원 인하안’ 발표 "시장은 없고 정치만 있었다">에서 "정책과 정치 논리 싸움에서 결국 정치가 이겼다"고 운을 뗐다.

전자신문은 "KT와 LG유플러스는 요금을 낮춰야 한다는 총론은 공감하면서도 요금 인하가 SKT와 정부 사이에 일방적으로 진행된 사안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고 전했다. 이동통신재판매(MVNO) 쪽도 가격 경쟁력을 우려하고 있다.

   
  ▲전자신문 6월 3일자 1면.

전자신문은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내세웠던 MB정부는 시장 논리가 아닌 정치 논리로 요금 인하안을 이끌어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