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신당 당대회 최대 고비될 듯
        2011년 06월 01일 11:3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벼랑 끝에 몰린 진보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 대표자들의 선택은 합의였다. 대표자들은 31일 오후 2시부터 1일 오전 4시까지 긴 마라톤협상 끝에 합의안을 도출해내는 데 ‘성공’했다. 이제 공은 연석회의 참여조직의 내부 기구 특히 진보 양당의 최고 의결 기구로 넘어갔다.

    이에 따라 6월 중으로 예정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대의원대회가 진보대통합의 마지막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진보신당의 경우 이번 합의안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내부 독자파와 통합파 사이의 ‘표결’을 위한 사전 조직화 경쟁이 치열해지고, 진보진영 안팎의 관심도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진보 양당 대의원대회 마지막 고비

    31일 협상은 쉽지 않은 과정이었다. 연석회의에 앞서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대표들과 통합추진기구 위원장들의 2+2회의가 사전 협의에 나섰다. 양 측은 2시 예정된 연석회의까지 입장을 좁히기 위해 노력했으나 결국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연석회의로 공을 넘기게 되었다.

       
      ▲연석회의 대표자들이 합의 후 손을 맞잡고 있다.(사진=정택용 기자 / 진보정치) 

    당시 양 측은 쟁점이었던 대북문제와 관련 ‘북의 권력승계는 국민들의 시각으로 이해하기 어려우며 이에 대해 비판적 견해를 표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존중한다’는 수준으로 합의에 이르렀으나, 막판에 민주노동당의 뒤집기로 결국 합의가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노회찬 진보신당 새로운 진보정당 추진위원장이 강도 높게 이를 비판하는 등 상당히 심각한 분위기가 연출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진보 양당 4인 회의가 무산된 이후 열린 연석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사실상 이날 협의가 마지막인 만큼 반드시 합의를 도출해 내야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오늘은 마무리지을 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하고 왔다”고 말했고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는 “이미 99% 합의에 이르렀다 생각한다. 당 대표로 모든 것을 걸고 회의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북한 문제 마지막까지 쟁점

    이후 길어진 회의 끝에 밤 10시 경 최대 쟁점인 북한문제에 대해 시민사회진영은 ‘6.15 공동선언의 정신에 따라 북한의 권력승계 문제가 북한주민 스스로가 결정해야 할 문제임을 인정하며, 아울러 권력승계에 대한 비판 또는 반대하는 견해도 존중한다’는 내용의 중재안을 제출했다. 이에 대해 각 정당은 각자 논의를 가졌으나 이번에는 진보신당과 사회당이 반대했다.

    이후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가 다시 양당 협의를 제안해 재차 양당 간 협의가 열렸고 이 자리에서 진보신당은 ‘북한의 권력 승계가 국민 정서상 이해하기 어렵다’는 내용이 포함된 수정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민주노동당이 이에 반대했고 양 당의 논의는 성과를 내지 못한 채 거듭됐다.

    진통 끝에 결국 ‘6.15 정신에 따라 북의 체제를 인정하고, "북의 권력 승계 문제는 국민 정서에서 이해하기 어려우며 비판적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견해를 존중한다’로 정리되었고, 대선 방침은 독자완주를 기본으로 하되 선거연대 시 ‘신자유주의 극복과 관련된 주요정책들에 대한 가치를 확고한 기준으로 하여야 한다’고 정했으며, 패권주의와 분파주의도 표기됐다.

    결렬 일보직전까지 같던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극적으로 합의안을 도출할 수 있었던 것은 민주노총 등 시민사회진영의 강력한 압박과 진보대통합 여론에 대한 부담 때문으로 보인다. 26일 연석회의가 결렬 위기에 처하자 민주노총은 즉각 성명을 내고 각 정당을 항의 방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였다. 정당의 대표자들로서는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리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조성된 것이다.

    하지만 우여곡절 끝에 합의안이 도출되었지만 아직 중요한 고비가 남아있다. 연석회의는 합의안에 대해 6월 말 전후로 각 단위의 의결을 거쳐 9월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완료키로 했다. 그러나 각 단위 의결기구에서 합의안이 통과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연석회의 모습. 벽 시계가 새벽 2시 25분을 가리키고 있다.(사진=정택용 기자 / 진보정치)

    사회당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어"

    당장 연석회의 직후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에서 각각 반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문제와 관련해 민주노동당은 ‘북의 권력 승계 문제는 국민 정서에서 이해하기 어려우며’라는 부분이, 진보신당에서는 ‘비판적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견해를 존중한다’는 부분이 걸림돌이다.

    진보신당의 한 관계자는 “부대표들이나 추진위원들의 경우 합의 후 각자 의견을 개진한 것을 들어보니 흡족해 하는 사람은 소수였다.”며 “부대표들도 이견이 많아 2일 대표단회의를 열고 전국위원회 개최와 대의원대회 개최를 논의해야겠지만 합의안을 통과시킬 수 있을지 자신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노동당은 비교적 통과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민주노동당의 한 관계자는 “진보대통합의 합의문을 대놓고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북한 문제와 관련 이견이 있는 쪽이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이 별 문제 없이 통과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진보신당 쪽이 걱정되지만 최대한 설득해봐야 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석회의 합의에서 빠진 사회당은 따로 논평을 통해 “새 진보정당 건설을 위해 끝까지 함께 논의했던 사회당을 제외한 채 최종합의문을 발표한 연석회의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이번 합의문은 쟁점 해소가 아니라 문구 수정을 통해 봉합된 것으로, 이는 혁신을 통해 새 진보정당을 건설하고자 했던 그간의 노력을 무위로 돌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특히 대북문제와 관련, ‘“북의 권력 승계 문제는 국민 정서에서 이해하기 어려우며 비판적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견해를 존중한다’는 합의안은 사실상 북한의 권력세습 문제를 인정하는 내용으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자세한 입장과 계획은 추후 상임집행위원회와 진보혁신정당 추진위원회 논의를 통해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