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대통령 방사능지역 오이 강제로 먹었다?"
        2011년 05월 26일 09:1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미군의 고엽제 살포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1970년대 말 한국에 주둔 중이던 미군 부대에 ‘보유 중인 다이옥신 제초제를 모두 제거하라는 명령이 내려졌다는 퇴역군인의 증언이 나왔고, 1960년대 말 DMZ 지역에 살포된 고엽제 양이 1999년 국방부가 발표한 것보다 실제 50배 이상 많다는 기록도 드러났다. 1970년대 고엽제 살포시 민통선 부근의 민간인마저 동원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 함께 지난 21일 일본 후쿠시마를 방문했을 때 이 지역에서 나는 오이를 시식한 것은 충분한 사전협의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MB캠프 출신인 은진수 감사원 감사위원이 삼호저축은행과 관련해 전격 소환통보를 받았다고 조선일보가 단독 보도했다.

    다음은 26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1970년대 말 모든 미군부대 다이옥신 폐기 명령 받았다”>
    -국민일보 <미, DMZ 외 지역에도 고엽제 살포>
    -동아일보 <사개특위 ‘특수청 설치-대법관 증원’ 포기 가닥/사법개혁 핵심 사실상 백지화>
    -서울신문 <가계빚 첫 800조…소비위축 시작됐다>
    -세계일보 <김정일 “중 개혁개방 눈부신 성과”>
    -조선일보 <‘MB캠프’ 출신 은진수 감사위원 소환 통보>
    -중앙일보 <김정일, 중국에 ‘동해 출구’ 내준다>
    -한겨레 <“DMZ 고엽제, 1970년대 초까지 살포>
    -한국일보 <e-교과서 380억 ‘헛돈’ 학생 86% “사용 안한다”>

    이 대통령, 방사능 지역 오이 억지로 먹었다?

    한·중·일 3국 정상이 지난 21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피해 지역에서 채소 시식을 한 것은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일본 측의 전격적인 제안으로 이뤄진 것으로 드러나 외교 결례 논란이 일고 있다고 서울신문이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8면 <한중 정상 일 오이 강제 시식?>에서 이같이 전하고, “당시 일본 외교 당국은 한·중 정부와의 사전 의전 협의 때 이 같은 일정을 전혀 논의하지 않았다가 이명박 대통령과 원자바오 중국 총리가 피해 지역인 센다이에 도착한 뒤에야 채소 시식을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홍콩 ‘명보’ 인터넷판은 25일 “이 대통령과 원 총리의 원전 피해 지역에서 나온 일본 농산물 시식은 사전에 상의되지 않았던 일”이라면서 “일본 측의 갑작스러운 요구로 한·중 두 정상은 많은 대중들이 바라보고 TV카메라가 찍고 있는 공개적인 상황에서 웃으면서 이 농산물들을 삼킬 수밖에 없었다”고 보도했다.

    또 이 때문에 한국의 안전요원들이 이 대통령의 시식 장소 도착 직전 부랴부랴 시식할 방울토마토와 오이, 아스파라거스 등 현지 농산물에 대한 방사선 측정을 했다고 밝혔다.

    명보는 주니가타 중국 총영사관에 근무하는 중국 외교관인 주리궁(朱麗松·24)이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내용을 근거로 이같이 전하면서 “한·중 두 정상은 어떠한 조치도 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외교적으로 일본을 배려해서 농산물을 먹었다”고 덧붙였다.

    명도는 그러면서 두 정상은 너그럽게 이를 수용했지만 수행했던 두 나라의 외교관들은 사석에서 “일본의 처사는 지나친 행동이며, 놀림을 당하고도 말 한마디 못한 꼴”이라고 반발했다고 전했다. 주리궁의 블로그는 지난 21일 밤 작성됐으며 그 뒤 관련 내용은 삭제됐다.

    니가타 주재 중국 총영사관 관계자는 명보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외교부에서 관련 내용을 협상했기 때문에 총영사관에서는 아는 게 없다”면서 “블로그 내용은 한 외교관의 개인 견해일 뿐”이라고 말했다.

    “1970년대 모든 미군부대 다이옥신 폐기 명령”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1970년대 말 모든 미군부대 다이옥신 폐기 명령 받았다”>에서 “1970년대 말 한국에 주둔 중이던 미군 부대에 ‘보유 중인 다이옥신 제초제를 모두 제거(remove)하라’는 명령이 내려졌다는 퇴역 미군의 증언이 나왔다”며 “경북 칠곡 ‘캠프 캐럴’과 경기 부천 ‘캠프 머서’ 외에도 많은 미군기지에서 다이옥신 등 발암물질을 포함한 화학물질이 사용됐을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경향에 따르면, 77~78년 미 육군 보병2사단 사령부에서 복무한 래리 앤더슨은 주한미군 인터넷사이트 ‘한국전쟁 프로젝트(Korean War Project)’에 2009년 8월 게재한 글을 통해 이같이 주장한 것으로 25일 확인됐다.

    앤더슨은 “창고에 저장돼 있는 모든 다이옥신 제초제를 없애라는 명령을 받았다”면서 “아마도 모든 부대에 내려진 일제명령(general  order)이었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당시 한국의 여러 지역에서 고엽제가 사용됐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정부가 이를 계속 부인하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향은 “앤더슨이 다이옥신 제거 명령을 받았다는 시기는 퇴역 주한미군인 스티브 하우스가 캠프 캐럴 내에서 고엽제 ‘에이전트 오렌지’를 매몰했다고 주장하는 시기와 일치한다”며 “앤더슨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주한미군은 70년대 말 보유하던 고엽제를 모두 폐기한 것으로 보이며, 이 중 상당량은 한국 내에서 매몰 또는 투기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DMZ 고엽제 살포량, 정부 발표보다 51배 많아”

    서울신문은 8면 머리기사에서 “1960년대 말 비무장지대(DMZ)에 뿌려진 고엽제의 양이 1999년 국방부가 발표한 양보다 50배 이상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또 미국이 DMZ에 고엽제를 살포한 기간도 공식 발표된 것보다 2년 더 길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재미 언론인인 안치용씨는 25일 미 국방부 용역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한국 국방부가 고엽제의 DMZ 살포량을 51배나 축소해 발표했다”고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국방부는 1999년 일부 언론이 ‘1968년 DMZ에 고엽제가 살포됐다’고 보도하자 같은 해 11월 기자회견을 통해 “이 지역에 모뉴론(제초제) 7800파운드(약 3.5t)가 뿌려졌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안씨가 입수한 미 국방부 자료에 따르면 1968년 DMZ에 뿌려진 고엽제 중 모뉴론의 양은 39만 7800파운드(약 180.4t)로 우리 국방부의 발표 내용과 차이가 있다. 이 자료는 고엽제 전문가인 앨빈 영 박사가 미 행정부의 의뢰를 받아 2006년 12월 미 국방부에 제출한 용역보고서다. 모뉴론은 분말 형태의 제초제로, 맹독성 고엽제로 분류된다.

    영 박사는 같은 보고서를 통해 한국 군인들이 모뉴론을 철모 등에 담아 손으로 뿌리거나 기계로 살포했으며 1968년 4월 15일부터 4월 28일까지 모두 1560에이커에 걸쳐 1에이커당 255파운드씩 뿌렸다고 구체적으로 밝혔다.

    “고엽제 살포에 민간인 동원”

    1970년대 DMZ 고엽제 살포에 민간인이 동원됐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국민일보 3면 기사에 따르면, 녹색연합은 최근 강원도 민간인통제선 지역에 사는 한 주민과 인터뷰를 통해 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까지 고엽제 살포 작업에 민간인이 동원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주민은 “71년 DMZ 시야 확보를 위해 불모지 작업을 하면서 고엽제를 살포하는 작업을 진행했고, 목책 주변으로 풀이 자라날 때마다 수시로 작업을 지원했다”며 “지역 군부대의 요청으로 주민들이 고엽제 살포에 동원됐고 현장에서 미군이 고엽제 이동과 살포를 감시했다”고 말했다.

    조선 “MB캠프 출신 감사위원 전격 소환 통보”

    지난 대선 때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캠프에서 법률지원단장을 지냈던 은진수 감사원 감사위원(차관급)이 부산저축은행 사태와 관련해 최근 검찰로부터 소환 통보를 받은 것으로 25일 알려졌다고 조선일보가 단독보도했다.

    조선 1면 머리기사에 따르면, 사정당국 고위 관계자는 이날 “검찰이 부산저축은행이 은 위원에게 로비를 벌였고 또 은 위원을 통해서 여권 고위 인사들을 접촉했다는 정황을 발견, 최근 은 위원에게 검찰에 나오라는 통보를 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사정당국 관계자는 “은 위원은 소환 통보를 받고 현재 병가를 내서 심경을 정리 중”이라며 “조만간 감사위원직에서 물러난 뒤, 검찰 소환에 응할 예정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고 조선은 전했다.

    조선은 “은 위원은 부산저축은행측의 부탁을 받고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은 위원은 24일 ‘대장 폴립(혹처럼 돌출한 것) 제거 수술을 받으려 한다’며 이틀간 병가를 냈고, 25일 병가를 하루 더 연장했다”고 보도했다.

    감사원측은 이에 대해 “은 위원이 정계 진출을 위해 감사위원직 사퇴를 고려하고 있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소환 통보를 받았다는 것은 금시초문”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은 전했다.

    은 위원은 2004년 한나라당 대변인을 지냈으며 이명박 후보가 2007년 12월 대선에서 당선된 후,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법무행정분과 상임자문위원을 맡았었다. 지난 대선 당시 이 대통령이 ‘BBK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됐을 때는 이 대통령의 변호인으로도 활동했었다. 조선은 은 위원에게 수차례 전화를 걸었으나 그는 전화를 받지 않았다고 전했다.

    MB 지지도 30%대 초반으로…40대 ‘20% 대’로 추락

    이명박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도가 30% 초반대로 떨어졌으며 이는 보수적 성향이 강한 장년층과 노년층이 등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왔다고 동아일보가 1면 기사에서 보도했다.

    동아에 따르면, 25일 아산정책연구원이 최근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임의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실시한 월례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도는 31.8%로 4월 조사 때(36.0%)보다 4.2%포인트 떨어졌다. 올해 1월 조사(44.4%)와 비교하면 12.6%포인트나 하락했다.

    특히 40대의 경우 이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올 1월 45.1%에서 이달 25.9%로 넉 달 만에 19.2%포인트나 떨어졌다. 50대는 같은 기간 19.6%포인트, 60대 이상은 15.5%포인트가 하락했다. 20대 이하와 30대에서도 올해 1월 조사와 비교할 때 각각 4.0%포인트, 3.9%포인트 하락했다.

    김성태 한나라당 의원 “강만수 학파가 경제 망쳐”

    김성태 한나라당 의원이 25일 강만수 산은금융지주 회장을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그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쇄신모임인 ‘새로운 한나라’의 정례회동에서 “이명박 정부의 경제 정책은 강만수(산은금융지주 회장) 사단의 학술경제”라며 “강만수 학파들이 전횡을 일삼는 구조”이라고 밝혔다.

    당내 소장파인 김 의원은 강 회장을 민심이반으로 이어진 ‘MB노믹스’의 ‘주범’으로 몰아세우면서 “강만수 학파가 서민경제를 다 망쳐놨다. 그 결과는 국민들 특히 취약계층의 한나라당에 대한 민심 이반이 일어났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나라당이 진정한 변화와 쇄신을 위해서는 가장 국민들이 피부에 와 닿는 부분에서 정책기조를 변화시켜야 한다”며 “당이 더이상 농락당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