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진숙을 향하는 버스, 함께 탑시다
        2011년 05월 25일 10:0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나는 이곳 한국 땅에서 글을 써서 먹고 사는 사람이다. 내 직업은 그러니까, 작가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소설가다. 그러나 나는 소설만 쓰지 않고, 이 글 저 글 닥치는대로 쓴다. 그러니까, 소설가이자 잡문가인 셈이다. 나는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을 글로 쓴다. 세상에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으면 당연히 나는 글 쓸거리가 없어 당장에 글쓰기를 멈춰야 할 것이다.

    모른 척하거나, 그러고 싶은 일들 

    그러나, 작가로서는 다행히도 세상에는 한순간도 쉬지 않고 셀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나고, 그 일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상상불가였던 사건들 또한 셀 수 없이 터진다. 세상에서 벌어지는 온갖 일들을, 온갖 이야기들을 글로 써서 먹고 사는 나는, 그래서 이 일만은 꼭 쓰고 싶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데도 아무도 의식하지 않거나, 의식하려 들지 않거나, 모른 척하거나, 모른 척하고 싶어 하는 일들 말이다.

       
      ▲고공농성 중인 김진숙 지도위원. 

    지금 이 순간, 대한민국 사람들 중에 쉰을 넘긴 나이의 김진숙이라는 한 여성 노동자가 부산 영도에 있는 한 조선소의 35미터 크레인 위에 올라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또한 김진숙이라는 한 여성노동자가 그 높은 곳에 올라가 있는 이유를 알려고 하거나, 알고 싶어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김진숙이 그 높은 곳에 근 140여일 가까이 올라가 있는 이유를 알아도 모른 척하거나, 모른 척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또 얼마나 될까.

    그래서 나는 지금 그녀, 김진숙을 쓰지 않을 수 없다. 이 세상에는 이런 일도 일어나고 있다고. 그녀는 해고노동자였다. 18살에 조선소에 최초의 여성 용접공으로 입사했다. 그녀는 하루 13시간씩 일을 했다고 한다. 김진숙이 트위터에 쓴 글 중에 ‘세시봉’에 대해 언급한 것이 있다.

    “그들의 노래는 감미로웠다. 미풍처럼 실려나오던 자유의 바람이 나도 참 좋았다. 18살에 객지에 나와 하루 13시간씩 일하며 타이밍으로 버티던 벌겋게 충혈된 눈에도 그들은 여전히 감미롭고 편안해 보였고 나는 그게 서러웠다. 해고되고 경찰서, 대공분실, 자리만 바꿔가며 징역을 살 때 몸과 영혼에 가해지는 학대가 일상이 된 시절에도 그들은 참 편안해 보였고 그땐 화가 좀 났던 것 같다. 노래에도 계급이 있다.”

    요즘 텔레비전에서 ‘나는 가수다’란 프로가 인기다. 거기에 오랜 세월 은둔하다시피 했던 가수 임재범이 나왔고, 사람들은 지금 임재범에게 열광하고 있다고 한다. 짙은 쏘울과 카리스마가 있다는 수식어를 붙이면서. 그렇게 사람들이 임재범에게 열광하는 그 순간에도 또 어디에선가는 누군가가 임재범의 노래를 들으며 좋다고 여기면서도, 왠지 서럽고 왠지 화가 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김진숙과 세시봉  가수들

    김진숙은 자신이 세시봉 가수들의 노래를 들으며 서러워하고 화가 났지만, 이 시대 누군가는 가수의 노래를 들으며 서럽고 화가 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런 세상이었으면 좋겠다고. 그리고 지금, 김진숙은 그런 세상을 위해, 누구는 가수의 노래를 듣고 마냥 행복해하고 누구는 서러워하지 않는 세상을 위해 지금, 지상에서 35미터나 올라간 조선소 크레인 위에 지난 1월부터 올라가 있다.

    그래서 어쩌라고? 하고 묻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다만 그런 사람에게는 이 한 마디 말은 들려주고 싶다. 김진숙은 자기 혼자만 잘 살려고 크레인에 올라가 있는 것이 아님을. 그리고 우리는, 우리 사회는, 나혼자만 잘 먹고 잘 살려는 사람들이 아닌 다 같이 살아보려고 애쓰다가 자기 자신을 희생한 사람들 덕분에 여기까지라도 왔고 그마나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필자.

    왜 쉰이 넘은 해고노동자 김진숙이 지난 겨울부터 여름이 다가오는 지금까지 그 높은 곳에 올라가 있는지, 동시대를 사는 사람으로서 궁금하다, 싶은 분들에게는, 오는 6월 11일 오후 6시 서울 시청 앞으로 나오시라고 권한다. 거기, 김진숙에게로 가는 버스가 기다리고 있다. 이름하여 ‘희망의 버스’다. 당신이 ‘희망의 버스’를 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대답은 ‘희망의 버스’를 타고나면 저절로 주어질 것이다.

    물론 나도 간다. 누구를 구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이 한심하고 악독한 세상에서 마냥 편할 수 없는 나를 구하러 간다. 그렇게 나와 우리를 구하러 오는 이들과 만나러 간다. 나는 광주에서 또 그렇게 마음이 닿는 사람들을 만나 또 한 대의 ‘희망의 버스’엘 올라 탈 것이다.

    누군가 그렇게 또 다른 지역에서 ‘희망의 버스’를 출발시켜주면 좋겠다. 조금은 다른 세계를 꿈꾸며 달리는 이 ‘희망의 버스’가 1대, 2대 늘어갈 때마다 ‘해고는 살인이다’, ‘일터의 구제역, 비정규직’이라는 아픈 이야기 없이 우리 사회가 조금은 더 밝아져가는 것을 꿈꿔본다.

    함께 준비하는 사람들이 전하는 말씀

    6월 11일, 버스들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현재, 다양한 분들이 함께 희망의 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문정현 신부님과 평화바람 분들이 군산과 전주 지역 분들을 모아 ‘희망의 버스’를 만들어 주시기로 했습니다. 평화바람에서는 12일 오전 아침 밥, 200인분을 마련해 주시기로 했습니다.

    기륭전자, 동희오토, GM대우, 홍대청소용역노동자, 쌍용차 정리해고자, 재능교육비정규직 등 힘들게 투쟁하는 자리에 늘 함께 해온 ‘갈비연대’ 분들이 11일 저녁 뒷풀이 음식을 내주시기로 했습니다.

    전남 순천에서 하이스코 비정규직 투쟁에 함께 했던 박정훈 님과 또 그렇게 전국 어디를 비롯하고 비정규투쟁 노동자들과 함께 해온 들풀한의원 원장님 등이 ‘희망의 버스-순천’을 출발시키겠다고 합니다.

    김여진 님과 함께 하는 ‘날라리 외부세력’ 분들과, 쌍용차 정리해고자들과 함께 해주시는 레몬트리 공작단 분들도 함께 하시겠답니다.

    연대 문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용산에서 ‘끝나지 않는 미술전’을 열어주었던 파견미술가 모임 분들과 ‘촛불방송국’을 운영해 주었던 미디어 활동가들, 그리고 얼마전 인권영화제 개막작 ‘종로의 기적’을 올렸던 <연분홍 치마> 분들과, 김미례 감독님도 오시겠답니다.

    판화가 이윤엽 님의 판화공방과, 만화가 이동수 님의 캐리커쳐, 노순택 님 등 사진가 분들 오셔서 다양한 문화 참여공간을 열어주시겠다고 합니다.

    지구행동네트워크 분들과 여성노동자글쓰기 모임 회원분들 함께 하고, 두 차례에 걸쳐 김진숙과 한진투쟁을 지지하는 신문광고 내주었던 하종강, 박준성 선생 등이 희망의 버스 승차를 권유하고 계십니다.

    김세균 선생께서 부산, 경남, 울산 지역 교수님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인권단체연석회의와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 노나메기 재단(준), 진보의 합창, 천주교 정의구현 전국연합 등 다양한 분들이 희망의 버스에 함께 하십니다.

    무엇보다 우리 모두를 위해 지금도 앞장서 싸우는 쌍용자동차, 콜트콜텍, 발레오공조코리아, 재능교육비정규직 등 노동자 분들이 함께 합니다.

    하지만 더 많은 분들의 참여와 연대가 필요합니다. 이 버스는 다만 고공농성 150일째인 김진숙 선배와 한진중공업 해고자들만을 위한 버스가 아닙니다. 우리 모두를 위한 버스입니다. 우리 사회 전체의 민주주의를 촉진하기 위한 간절한 염원의 버스입니다.

    모든 정리해고자들과 비정규직들의 절망을 딛고 우리 사회가 조금은 안전하고, 평등하고, 평화로웠으면 하는 희망을 담는 버스입니다. 무엇보다 즐겁고 유쾌한 버스입니다.

    자발적이고 수평적인 연대의 문화를, 그 기쁨과 환희를 나누는 버스입니다. 이 사회는 늘 우리에게 낙담과 무거움을 강요하지만 우리는 그럴수록 더 밝을 것입니다.

    부디, 내가 아니라도 하지 마시고, 누구라도 먼저 희망의 버스를 제안해 주십시오. 6월 11일 전국 각지에서 새로운 희망을 꿈꾸는 이들이 저 외로운 시대의 망루 밑으로 함께 달려오는 기쁜 꿈을 꿔보면 좋겠습니다.

    * 각 지역에서 희망의 버스를 만들어주시고, 대략의 참석 인원을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서울 참가자들께서는 6월 8일까지는 꼭 참석 의사를 사전에 말씀해주십시오. 버스 대절, 식사, 숙소 마련 등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 꼭 함께 가시고 싶은데 참가비 마련이 어려우신 분들은 그냥 오셔도 됩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