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화실천의 구체적 실천들
        2011년 05월 22일 01:1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책 표지. 

    『평화만들기 101-우리가 꿈꾸는 전쟁없는 세상』(기 도운시, 메리 와인 애슈포드 지음, 추미란 옮김, 동녘, 19800원)은 비폭력 저항으로 평화를 이끈 세계 시민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저자인 애슈포드는 인류는 무장 충돌을 통한 문제 해결을 점점 줄여나가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한다.

    그렇다면 이런 일은 과연 어떻게 가능하게 된 것일까? 저자들이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평화의 힘과 시민의 힘을 키우기 위한 101가지의 방안은 실현 가능한 것들이고, 우리가 꼭 새겨들어야 할 메시지다. 평화운동에 관심이 많았든, 부족했든 누구라도 이 책을 읽는다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안목이 생길 것이다.

    평화를 실천하는 방법들

    책 속에 나오는 사람들은 가난한 나라에 책을 보내고, 국제법을 지지하고, 평화를 염원하는 문구가 적힌 옷을 입고 배지를 달고, 외로운 이웃과 대화를 나누고, 자선 단체에 기부를 하고, 차 범퍼에 ‘핵무기 사절’이라는 스티커를 달고, 히로시마 원폭 희생자를 애도하는 의식에 참여하고, 전쟁 미화를 거부하고, 평화 방송국을 설립하고, 전쟁을 지지하는 회사나 은행에 투자하지 않으며, 서로를 이해하며 평화롭게 사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친다.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수많은 조사를 해본 결과, 사람들은 갈등 해결을 위해 평화적인 수단을 최우선적으로 강구하고 있고, 세계는 상황이 더 나빠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이 책에는 미국이 빈 라덴을 사살한 것처럼 폭력에 또 다른 폭력으로 대항한 ‘그들만의 평화’가 아닌, 풀뿌리 같은 작은 시민운동으로 원전의 재앙을 막으려고 한 독일의 예와 같이 비폭력 저항으로 평화를 이끈 세계 시민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 * *

    저자 : 기 도운시 (Guy Dauncey)

    환경과 인류의 생존을 위해 뛰는 전문 활동가. 환경 친화적인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행동으로 옮기는 일을 전문으로 하는 작가이자 연설가이며 상담가이기도 하다. 30년 넘게 영국과 캐나다에서 사회, 경제, 환경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을 기획하고 실천해왔다.

    영국 노팅엄대학교에서 사회학을 전공한 후 간디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평화운동에 활발하게 참여했다. 다양한 공동체에 관여한 경험과 독창적인 경제학을 창안한 것을 바탕으로 《폭락 이후After the Crash》를 집필해 지역 경제 살리기와 책임 있는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자 : 메리 와인 애슈포드 (Mary-wynne Ashford)

    의사이자 평화와 무장해제를 위한 국제운동을 20년 넘게 해오고 있는 평화운동가. 1998년 부터 2002년까지 핵전쟁방지국제의사협회(IPPNW)의 공동회장직을 맡았고, 2001~2002년 회기 때 평양을 방문하기도 했다. 핵전쟁방지국제의사협회는 반핵운동을 펼치는 비정부기구로, 1985년에 반핵 국제여론 고양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현재 핵전쟁방지국제의사협회 캐나다 지부의 이사로 있으며, ‘전쟁 종식을 위한 의사들의 요구’라는 단체의 발기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사이먼프레이저대학교에서 ‘전쟁과 학살의 근본 원인’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최근에는 풀뿌리 같은 작은 시민운동이 지난 20년 동안 전쟁의 90퍼센트를 방지하는 데 기여했음을 세계 시민사회단체와 대중매체에 알리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역자 : 추미란

     

    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인도 델리대학교 역사학과와 철학과에서 각각 인도 고대사와 인도 철학으로 석사 학위와 준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같은 대학 불교학과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인문 분야 전문번역가로 활동하며 정신세계와 자기계발 관련 출판 기획을 겸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조폭연대기》, 《전쟁의 집》(공역), 《구루, 종교, 권위주의》 등이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