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 양당 의원 전원 농성 돌입
        2011년 05월 03일 09:0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의원들은 3일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다음 날 한-EU FTA 국회비준 동의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것에 강력하게 반발하면 국회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민주노동당은 3일 오후 긴급 의총을 열고 김선동 당선자를 포함한 의원단 전원이 이번 거대 여야의 합의를 ‘원내 교섭단체간의 야합’으로 규정하고, “4.27선거를 앞두고 야권이 발표했던 정책합의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야합한 것에 상당한 배신감을 느낀다.”며 민주당을 비난했다.

       
      ▲농성 중인 진보양당 의원들과 당직자들.(사진=진보신당) 

    민주노동당은 “이번 야합은 4월 13일 국민 앞에 민주당이 다른 야당들과 함께 발표했던 정책합의문을 백지화하는 것이라고 본다.”며 “이후 야권연대를 파기하지 않으려면, 현명한 판단을 해서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진보신당도 조승수 대표와 김정진 부대표 등이 이날 저녁부터 농성에 돌입했다. 조 대표는 “정부의 (한EU FTA의) 보완 대책이라는 게 있기는 했지만 전혀 실효성이 없는 대책일 뿐더러, 이명박 대통령의 유럽순방을 앞두고 이 대통령이 EU에 가서 풀어놓을 보따리에 민주당이 포장지 역할을 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민주당을 양당을 질타했다.

    조 대표는 또 “이번 한EU FTA 여야합의는 국민에 대한 기만이며, 축산업자와 농민, 그리고 중소영세 상인들을 죽이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야권연대를 함께 해놓고 한EU FTA의 철저한 검증과 통상절차법 개정을 약속했던 민주당이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에게 도움이 되는 이런 결과를 가져오게 해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손학규 대표와의 회동을 제안했으며, 마지막까지 민주당이 이 문제에 대해서 야권연대 합의정신으로 돌아오길 촉구한다.”며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앞으로 야권연대는 심각한 분열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진보 양당은 농성에 돌입하면서 △한EU FTA 비준동의안 졸속 처리 중단 △관련 상임위와 시민사회 전문가의 철저 검증 △통상 독재 견제를 위한 통상절차법 제정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해임 등을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