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 노동자 정치세력화 선언한다"
        2011년 05월 01일 09:1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121주년 노동절을 맞아 민주노총이 1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조합원 등 2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현장 노동자들이 원하는 것은 오직 조건 없는 진보대통합과 새 진보정당 건설로 반 노동 정권을 심판하고 진보적 정권교체와 노동존중사회를 건설하자는 것”이라며 “새로운 진보정당의 주인으로 거듭나고기 위해 제2의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121회 노동절대회에 참석한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 등 노동계 인사들과 손학규 민주당 대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 등 정당관련 인사(사진=정상근 기자) 
       
      ▲121회 민주노총 노동절대회에 참석한 노동자들(사진=정상근 기자)  

    김 위원장은 이어 “지난날의 역사를 계승하고, 분당과 분열이라는 뼈아픈 과오를 거울삼아 노동계급에 튼튼히 뿌리내린 진보정당. 농민과 서민들의 든든한 동맹군으로서 대안의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10만 당원 입당운동과 현장 당 분회 조직건설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이미 민주노총 중앙은 이를 추진할 추진기구의 설치를 결의하였고, 현장에서부터의 광범위한 대통합운동이 자발적으로 벌어지고 있다”고 소개하며 “민주노총 16년의 저력을 모아 중앙과 현장, 산별과 지역에서 들불처럼 노동자 정치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저임금 현실화, 노동법 재개정"

    김영훈 위원장은 이와 함께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내세운 극단적인 친재벌, 반노동 이명박 정권 하에서 반칙과 특권은 일상화되었고 진실과 정의는 실종되었다”며 “이러한 현 정국에 대해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이명박 정권은 국민 앞에 사과하고 친재벌 부자특혜 정책을 전면 전환하라는 시국선언을 채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런데 박재완 노동부장관이 ‘양대 노총의 주장은 10%의 노동권력을 가진 자들이 90%의 미조직노동자들을 외면하고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이기적인 투쟁’이라고 비난했는데, 지구상 어느 나라에 1,000일이 넘게 길거리에서 투쟁하는 노동귀족이 있고, 먹튀자본의 정리해고로 길거리로 내몰리는 노동귀족이 있는가?”라고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정권은 90%의 미조직 노동자들을 위해서 정권은 무엇을 했는지, 90% 미조직노동자들을 양산시킨 그 책임에 대해 분명히 답해야 한다”며 “이 정권이 진정으로 90%의 미조직비정규 노동자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다면, 최저임금 현실화와 양대노총과 모든 야당이 공동발의 한 노조법 전면개정안을 수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연대사에 나선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2011년을 진보는 통합과 연대의 해로 만들 것”이라며 “민주노동당은 통합을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며 올해 9월이 되면 갈라졌던 진보정당이 합쳐진,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는 새로운 진보정당 ‘진보대통합당’을 반드시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도 “이제 노동자들이 새로운 진보정당의 주역이 되어달라”며 “낡은 정파를 극복하고 노동자들이 새로운 진보정당의 주역이 될 때, 2012년 교체되는 권력은 진보적 권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노동자들과 함께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진보적 정권교체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진보 양당 대표 연대사 온도 차

    하지만 이정희, 조승수 대표의 이날 발언은, 야권 연대에 대한 시각 차도 드러냈다. 이는 최근 노동관계법 재개정을 위한 양대 노총과 야3당의 공동 보조에 진보신당이 이의를 제기하면 불참한 것과 맞물려 눈길을 끌었다. 

    이정희 대표는 “2012년 정권교체를 위해 더 폭넓게 연대"하고 “노동자들의 기본권을 지키고자 하는 어떤 정당과 어떤 세력과도 함께 할 것”이라며 범야권 연대에 적극적인 태도를 밝혔다. 그는 이어 “총선에서 야권이 힘을 합쳐 한나라당을 패퇴시키고 국회에서 다수를 차지하게 되면, 가장 첫 번째 의안은 노동조합법과 비정규직법, 최저임금법을 바꾸는 것이 될 것임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반면 조승수 대표는 “1년 반밖에 남지 않은 이명박 정권만 없어지면 우리 최저임금노동자들의 임금이 50% 오르고 파업 현장에 공권력이 투입 안되는 그런 세상 오는 것이 아니”라며 “이명박 정권이 밉고 온갖 종류의 반노동자 정책을 해온 것은 사실이지만, 이명박 정권만 넘어선다고 근원적인 문제는 개선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가 반이명박, 반한나라당 범야권연대에 중점을 둔 반면,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는 전자의 필요성을 부정하지 않으면서, 진보진영의 힘 있는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한편 이날 집회에 참석한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사회발전의 척도 중 가장 중요한 것 하나가 노동에 대해 그 사회가 얼마만큼 존중하느냐일 것”이라며 “민주당은 노동이 단지 경제의 도구가 되지 않고, 사람이 기업의 이익에 수단으로만 전락하지 않는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사람이 중심되는 사회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비정규직 없는 사회 함께 만들자"

    그는 이어 “노동의 유연성이라는 미명하에 비정규직만 양산하는 사회가 아니라, 동일 노동, 동일 임금 원칙이 지켜지는 사회, 비정규직이 없는 사회를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한다”며 “그러한 사회를 민주노총과 함께, 민주당과 야권 민주진보진영이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노총의 노동절대회는 오후 3시를 시작해 오후 5시에 마무리 되었으며 명동 롯데백화점까지 가두행진을 진행해 오후 6시 20분 경 마무리집회를 끝으로 자진 해산했다.

       
      ▲한국노총 노동절 집회.(사진=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 "노조법 전면 재개정 시급"

    한편 한국노총도 앞선 오후 1시 여의도공원에서 조합원 등 13만명(경찰 추산 5만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절 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은 “노조법 개악을 통해 정권과 자본은 조직화된 노동조합을 무력화 시켜 1천 6백만 개별노동자 모두의 근로조건을 정권과 자본의 입맛에 맞게 후퇴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노사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온 노조법의 전면적 개정은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한국노총의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을 시 양대노총은 정부와 모든 대화를 중단하고 강력한 공동투쟁을 전개할 것으로, 정부는 4.27심판을 계기로 독선적 정국운영을 철회하고 한국노총의 노사정 대화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연대사를 통해 “지난 4․27 재보걸선거에 한국노총에서 민주당을 특히 분당에서 손학규 당선을 위해 앞장서 주신 조합원과 간부여러분께 감사인사 드린다”며 “민주당이 노동관계법 개정과 공기업 문제, 외환은행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