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을 위한 본격 만화 정치학
        2011년 05월 01일 01:3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책 표지. 

    새로 나온 책 『10대와 만나는 정치와 민주주의』(고성국 글, 김용민 그림, 철수와영희, 13800원)은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정치와 민주주의에 대한 기본 개념을 만화라는 구성을 통해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정치가 언제부터 시작했는지,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에 정치가 왜 필요한지, 좋은 정치와 나쁜 정치가 뭐가 다른지, 민주 정치는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는지 등 고대 정치의 탄생부터 우리나라와 지구촌 민주주의까지 정치와 민주주의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한편 각 장 부록에는 민주주의가 좋은데 왜 독재를 하는지, 세금은 어디에 쓰이는지, 대통령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등 누구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잘 모르고 있는 정치와 민주주의에 대한 질문들과 답변이 담겨 있다.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들이 정치이고, 우리 스스로가 정치의 주체이지만 청소년들에게 정치는 어쩐지 복잡하고 어렵고 남의 일처럼 멀게만 느껴진다. 출판사는 이 책을 통해서 우리 모두가 정치에 무관심할 수 없다는 사실을 공감하고, 알면 알수록 재미있고 당당하고 즐겁게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정치라는 사실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있다.

                                                      * * *

    저자 : 고성국 

    정치 평론가. 1995년 고려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9년부터 프리랜서로 글쓰기, 대중 강연, 방송 활동을 시작해 CBS 라디오 ‘시사자키’, KBS 라디오 ‘오늘’, KBS TV ‘추적 60분’을 진행했다. 현재는 CBS 시청자 위원, KBS 라디오 ‘열린토론’ 고정 패널이며 <내일신문>에 고정 칼럼을, 인터넷 신문 <프레시안>에 ‘고성국의 정치in’을 쓰고 있다.

    그림 : 김용민 

    만화가. 어려서부터 낙서와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여 청강문화산업대학에서 만화 창작 심화 과정을 이수하였다. <경인일보>에서 ‘시사 말풍선’을 1년간 연재하였으며 주니어 김영사 인문 고전 시리즈 《택리지》, 《자본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 《권리를 위한 투쟁》의 콘티 작업을 하였다. 현재는 홍카툰에서 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