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일보 “카이스트 최우수 교수마저 자살”
        2011년 04월 11일 09:0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국 과학기술 인재 양성의 요람이라는 카이스트(KAIST)가 충격에 빠져 있다. 학생들의 잇따른 자살이 사회 쟁점으로 떠오른 상황에서 우수한 연구 능력을 평가받던 교수마저 자살했기 때문이다.

    카이스트가 왜 이러한 비극의 무대가 됐는지 철저한 조사가 요구되는 대목이다. 카이스트의 오늘을 만든 이들은 누구인지, 누가 부추겼고, 누가 그러한 흐름을 이끌었는지 되짚어볼 대목이다.

    학점을 낮은 이들에게 수업료를 더욱 부과하는 ‘징벌적 수업료제’나 영어 위주 수업이 과학인재 양성을 위해 바른 판단이었는지 아니었는지 평가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카이스트가 이 문제로 패닉에 빠져 있는 가운데 언론도 충격을 감추지 않고 있다.

    다음은 11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1면 기사다.

    경향신문 <"남 때문에 파국" 대화 우회 압박>
    국민일보 <1만3천명 대출카드 비밀번호 유출>
    동아일보 <"차기 대통령, 효율보다 화합 먼저">
    서울신문 <월 하루 출근…연봉 5700만원>
    세계일보 <방사능이 앗아간 ‘봄’…들녘엔 절망뿐>
    조선일보 <서울 331곳 뉴타운, 주민이 원하면 전면 취소>
    중앙일보 <오디션 200만 시대…보통 영웅의 탄생>
    한겨레 <"LH, 진주로">
    한국일보 <충격에 빠진 카이스트>

    서남표식 독선, 그 비극의 그림자

       
      ▲경향신문 4월11일자 3면. 

    카이스트 서남표 총장을 어느 언론은 사실상 ‘영웅’으로 그려갔다. ‘서남표식 개혁’이라며 칭찬을 마다하지 않았던 그 언론, 그리고 또 다른 언론, 그들의 행위가 남긴 상처는 너무 크다. 학생들을 학점 기계로 만들어 놓고 무엇을 위한 효율인지도 모를 ‘효율 지상주의’를 금과옥조처럼 여긴 그 후폭풍은 비극이었다.

    카이스트의 현실은 참담했다. 경향신문은 3면 <"서남표식 독선…죽음 부르는 무한경쟁 그쳐라">라는 기사를 실었고, 한겨레는 3면 <"일어도 영어로 배워…’장짤’땐 낙오자" 숨쉴 틈 없었다>라는 기사를 실었다.

    카이스트는 과학인재의 요람이 아닌 비극의 무덤이 돼 버렸고, 학교는 충격에 빠져 있다. 한국일보는 1면 <충격에 빠진 카이스트>라는 기사에서 “카이스트에서 이번엔 교수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불과 사흘 전 올해 들어 네 번째 학생 자살 소식이 전해진 데 이어, 탁월한 연구 능력을 인정받던 교수마저 삶을 포기함에 따라 카이스트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큰 파장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안타까운 ‘베르테르’ 효과"

       
      ▲조선일보 4월11일자 3면. 

    10일 오후 목숨을 끊은 박태관 카이스트 교수 자살 사건의 배경은 무엇일까. 서울신문은 9면 <‘종신교수’ 놓친 석학의 자살>이라는 기사에서 “박태관 교수는 지난 2월 연구인건비를 유용한 혐의가 적발돼 징계 및 검찰고발 통지를 전해 듣고 괴로워했다고 동료 교수들은 전했다”고 보도했다.

    박 교수가 비리에 연루돼 목숨을 끊었을 가능성에 주목했지만, 섣부른 접근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조선일보는 3면 <최우수 교수마저…안타까운 ‘베르테르 효과’>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조선일보는 “박 교수가 악의적으로 연구비를 유용했는지, 아니면 학생들의 장학금을 마련해주기 위해 돈을 썼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는 게 학교측 설명이다. 교수들은 통상 자신의 연구실에 더 많은 학생을 받기 위해 ‘랩(LAB)비’라고 알려진 연구실 기금을 마련해 학생들의 등록금을 대주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1면 <이번엔 교수가…카이스트 또 비극>이라는 기사에서 “(박 교수는) 2009년엔 생체재료 연구분야의 세계적인 성과를 인정받는 학자들에게 주어지는 클렘슨상(Clemson Award)을 받았다. 작년 2월에는 카이스트에서 ‘최우수 교수’로도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카이스트의 연이은 비극이 무엇 때문인지 성찰이 필요한 대목이다.

       
      ▲조선일보 4월11일자 1면. 

    일본 원전사고 한 달, 한국정부 대응은

       
      ▲세계일보 4월11일자 12면.

    일본 원전 사고 한 달을 맞이해 언론이 특집 기사를 쏟아냈다. 세계일보는 12면 <화들짝 놀란 지구촌…"원전·대체에너지 병행" 현실론 힘 얻어>라는 기사에서 “사고 여파로 세계 각국에서 원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하면서 원자력에 의존하는 에너지 정책이 근본적으로 재검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도 8면 <원전 위기 여전…’일본 발 방사능공포’ 전 세계 확산>이라는 기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이 전 세계를 ‘방사능 공포’로 몰아넣었다.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한 피해 복구 작업은 느리지만 진행은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4면 <일 원전 사고, ‘최악의 인재’ 피할 5번의 결정적 기회 놓쳤다>라는 기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사고는 거듭되는 자만과 실수가 빚어낸 최악의 인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강진대비 건의 묵살, 비상발전기 개보수만 했어도, 노심용융 시뮬레이션으로 예상, 해외 전문가 도움도 외면, 위급상황에도 메뉴얼 신봉 등의 중간 제목을 뽑으며 일본 정부 대응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언론의 이러한 지적은 하나하나 경청할 내용을 담고 있다. 다만, 일본 정부의 대응 못지않게 한국 언론이 주목했어야 할 우리 정부에 대응 문제에 대해서는 언론의 심층 분석 보도가 거의 없다는 게 아쉬운 대목이다.

    금강산 관광 파국, 누구의 책임일까

       
      ▲서울신문 4월11일자 사설.

    북한이 기존의 대북 경협 합의를 파기할 뜻을 밝히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현대아산에 금강산관광 독점권을 줬던 북한은 새로운 해외사업자에게 일을 맡길 수도 있다는 뜻을 밝혔다.

    세계일보는 <북, 금강산 관광 재개 원하면 곧은 길로 가라>라는 사설에서 “아태평화위는 8일 담화에서 ‘북측 지역을 통한 금강산 관광은 우리가 맡아 하되 해외사업자에게 위임할 수 있고 남측 지역을 통한 관광은 현대가 계속 맡아 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이러한 태도에 대해 언론은 대체적으로 비판적인 견해를 보였다. 하지만 비판의 대상을 놓고 사설 제목으로는 북한 책임론에 무게를 실은 언론이 대부분이었지만, 사설 내용에는 한국 정부의 책임을 지적하는 언론도 적지 않았다.

    한국일보는 <금강산 관광 독접권 취소한 북한의 억지>라는 사설에서 “북측의 잇단 도발 탓이 크지만 금강산관광 재개 등을 통한 남북관계 회복의 적극적 의지가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 정부가 북측 조치를 비난하며 독점권 취소 철회를 촉구하는 것이 공허한 이유”라고 비판했다.

    서울신문은 <북 금강산관광 원하면 변화부터 보여라>라는 사설에서 “우리 정부도 좀 더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 북한 탓만 하며 방관해서는 안 된다. 금강산 관광은 기업의 문제만은 아니다. 북한의 개방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남북 관계 개선의 전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현대아산과 금강산 관광 위협하는 남북당국>이라는 사설에서 “일방적으로 합의를 깨고 북측이 직접 외국관광객을 받겠다는 것은 계약 위반이자 남북 경협 자체에 대한 심각한 도전행위”라면서도 “(남측도) 북측이 백기를 들고 나올 때까지 버티기로 일관하는 요령부득의 자세만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대캐피탈 고객정보 유출 파문

       
      ▲국민일보 4월11일자 1면. 

    국민일보는 1면 <1만3천명 대출카드·비밀번호 유출>이라는 기사에서 “현대캐피탈 해킹사건 파문이 확대되고 있다. 42만여명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 번호 등 개인정보 유출이 확인된 데 이어 10일 개인대출 상품인 ‘프라임론 패스’ 고객 1만 3000여명의 카드번호와 비밀번호 등도 유출된 것으로 추가로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8면 <현대캐피탈 신용정보도 해킹당했다>라는 기사에서 “현대캐피탈은 비밀번호가 해킹된 것으로 추정되는 고객들에게 전화, 이메일을 통해 해킹 사실을 알리고 패스 재발급을 권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아일보는 <고객정보 흘리는 나라는 금융 후진국이다>라는 사설에서 “제2금융권이 보안시스템 미비, 정보기술(IT) 전문인력 부족 등으로 보안에 취약한 것으로 지적됐는데 다시 문제가 터졌으니 금융당국의 책임이 작지 않다”고 비판했다.

    한나라 18대 총선승리 견인차, 뉴타운 부메랑

       
      ▲조선일보 4월11일자 1면. 

    한나라당의 2008년 18대 총선 승리의 견인차가 됐던 뉴타운 사업이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뉴타운 폐해가 알려지면서 여론의 시선이 냉랭해진 데다 사업 추진마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조선일보는 1면 <서울 331곳 뉴타운, 주민이 원하면 전면 취소>라는 기사에서 “서울시가 총 331개 지역에 지정된 이른바 ‘뉴타운 사업’을 전면재검토해 주민들이 원하면 뉴타운 사업 지역 지정을 해제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부동산 경기 침체가 길어지면서 85%가 착공조차 하지 못했고, 재산권 침해로 주민 반대가 만만치 않아 ‘뜨거운 감자’가 돼왔다”고 설명했다.

    선관위는 왜 투표참여 운동을 중단시켰을까

       
      ▲한겨레 4월11일자 사설. 

    국민이 투표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정당이 있다면 정상일까. 선거관리위원회가 투표참여 운동을 제재하고 나선다면 이것은 정상일까. 비정상적인 일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한국에서는 현실이다.

    야당이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부재자투표 방법을 안내하는 광고를 게재하자 선관위가 제동을 걸었다. 민주당은 “투표율을 높이고 유권자들의 투표 편의를 도와야 할 선관위가 자신의 업무를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선관위, 투표독려 캠페인 규제 지나치다>라는 사설에서 “투표 독려 캠페인에 대한 선관위의 지나친 규제는 선관위의 정치적 중립성마저 의심하게 만든다. 투표율이 높아지면 한나라당에 불리하다고 여겨지는 상황에서 여당 편들기 의혹이 나오는 게 당연하다”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