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기상청 "일-한국 방사능량 똑같다"
        2011년 04월 07일 09:1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7, 8일 전국에 방사성물질이 포함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비에 섞인 방사능 양은 극미량 수준으로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의료단체와 시민단체는 방사성물질이 섞인 비를 직접 맞을 경우 소량이라도 인체에 위험할 수 있다며 되도록 외출을 삼가라고 경고했다.

    정부가 정유사의 가격 담합을 조사한 결과 “석유가격에 비대칭성은 보이나 부당 폭리 근거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언론들은 정부 발표에 대해 정유사의 팔을 비틀어 3개월 한시적으로 리터당 100원씩 기름 값을 내리게 한 것을 제외하고는 남은 게 하나도 없다고 평가했다.

    신공항 백지화로 지역의 반발을 사고 있는 정부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대전-대구-광주 세 곳으로 쪼개 영남과 호남에 분산배치 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권에서는 당장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를 무마하려는 정치적 꼼수”라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다음은 7일자 전국단위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들이다.

    경향신문 <과학벨트 ‘분산배치’로 가나>
    국민일보 <우리군 최신예 전투기·헬기 등 모든 공중전력 / 북 ‘신형 유도탄’에 무방비 노출>
    동아일보 <팽창하는 과학벨트…대전-대구-광주 ‘삼각벨트’로>
    서울신문 <정부 유류세 1조 더 걷고 정유사는 ‘생색 인하’ / 서민 혜택은 달랑 3만원>
    조선일보 <멈춰버린 ‘부동산 대책’ / 발표 믿은 시장은 혼란>
    중앙일보 <체르노빌 땐 8000km 떨어진 일본 “소련, 정보 내놔라” / 후쿠시마 땐 1000km 떨어진 한국과 정보교류도 안 해>
    한겨레 <과학벨트 일부 영·호남 부난배치 검토>
    한국일보 <전국이 ‘雨患’ / 오늘·내일 방사능 비 우려>

    전국 방사능 비, 안 온다고 했다가 온다고 했다가…불안에 떠는 국민들

    7일과 8일 오전까지 극미량의 방사성물질이 포함된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되면서 국민들의 불안이 높아지고 있다.

    기상청은 6일 “7일 새벽 전남 서해안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 전국으로 확산되고 8일 오전까지 이어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상청은 그러나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서 누출된 방사성물질이 우리나라로 직접 유입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분석을 내놨다. 방사능 비 가능성을 낮게 본 것이다.

       
      ▲ 한국일보 4월7일자 1면

    다만 기상청은 “북반구 정체에 방사성 물질이 퍼져 있는 만큼 대기 중 떠다니는 방사성물질이 비에 씻겨 함께 내려올 수 있지만, 비를 맞더라도 극미량이어서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이라는 게 기상청의 공식입장이다.

    그러나 기상청은 지난 4일에는 후쿠시마 기류가 남서풍을 타고 7일쯤 한반도에 상륙할 수 있다고 다른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기상청은 “해석 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다”고 정정했지만 오락가락한 발표로 불안만 가중시켰다는 지적이다.

    한겨레는 1면 <‘방사능 비’ 오락가락…못 믿을 기상청> 기사에서 “방사성 물질이 비에 섞여 내릴지를 두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기상청이 말을 바꿔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환경단체들은 방사성물질의 양이 아무리 적다할지라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되도록 외출을 삼가고 우산과 우비를 준비해 비를 직접 맞지 말라는 유의사항도 전파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오스트리아 기상지구역학 중앙연구소 분석에 따르면 7일 한국 중부지역 상공에 시간당 0.3마이크로시버트의 방사성 낙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방사선은 적은 양이라도 노출되면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양이 적다고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일 기상청, 방사성물질 한반도 직접 유입 예측도 공개 파장

    이런 가운데 일본 기상청이 처음으로 자체 조사한 방사성물질 확산 예측자료를 공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 기상청 자료에는 우리 기상청의 발표와는 달리 후쿠시마 원전에서 누출된 방사성물질이 지구를 한 바퀴 돌아오는 게 아니라 한반도 남부 대부분의 지역에 직접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일보 4월7일자 4면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호남지역과 제주에 누적된 방사성물질의 양이 일본 남부지역인 규슈와 동일할 것으로 예측됐다. 같은 가정 하에 서울을 제외한 우리나라 전역은 10경분의 1베크렐의 방사성 요오드 131에 노출될 수 있다는 예측도 담겼다. 한반도 전역이 일본과 비슷한 수준의 방사성물질에 노출될 수 있음이 일본 당국에 의해 확인된 것이다(국민일보 4면 <일 기상청 “호남·제주 방사성 물질 누적량, 규슈와 동일>).

    일본은 원전사고 이후 IAEA의 요청으로 방사성 물질 확산 예측도를 작성하고 있었으나 그동안 공개는 하지 않다가 공개를 요구하는 자국 내 목소리가 높아지자 지난 5일 처음으로 자료를 공개했다.

    요미우리, 방사성물질 해양오염 인체피해 위험성 경고

    6일 요미우리신문은 원전에서 바다로 유출된 방사성 물질 중 요오드와 세슘보다는 ‘스트론튬 90’에 특히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요미우리는 이날 요오드와 세슘은 어패류 등을 통해 섭취해도 배설 등으로 단기간에 반감되지만 스트론튬 90은 반감기가 18년인 데다 뼈에 축적돼 장기간 피폭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가사이 아쓰시 전 일본원자력연구소 연구실장은 “세슘이 검출되면 반드시 스트론튬 90도 검출된다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프랑스 방사능방어 및 원자력안전연구소(IRSN)은 방사성물질이 어패류 체내에 농축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유럽연합과 오만은 최근 일본산 식품과 사료 등에 수입제한 조치를 취했다.

    경기도교육청, 방사능 비 우려에 재량 휴교 조치

    경기도교육청은 일선 학교에 학교장 재량으로 휴교령을 내릴 수 있도록 공문을 내려 보냈다. 경기도교육청은 6일 오후 학생안전긴급대책회의를 열어 강우량 및 등하교 여건 등을 감안해 학교장이 재량 휴교나 단축수업을 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

       
      ▲동아일보 4월7일자 6면 

    경기도교육청은 비가 올 경우 교외체험이나 운동장 수업 등 야외교육활동도 중단하도록 했다. 경기도 교육청은 방사성물질이 섞인 비의 안전성 여부를 떠나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동아일보는 6면 <‘방사능비’ 우려…경기 오늘 재량휴교> 기사에서 이 같이 전하고 교육청이 재량 휴교 방침을 내리지 않은 서울 등지에서 방사능 비에 자녀가 노출될 것을 걱정하는 학부모들의 청원이 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정부, 후쿠시마 원전사고 26일 만에 첫 대책회의

    정부가 6일 청와대에서 ‘원전·방사능 관련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열었다. 10여개 부처·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포괄적인 원전·방사능 대책을 논의한 것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26일 만에 처음이다.

       
      ▲조선일보 4월7일자 1면

    정부는 국무총리실을 중심으로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매주 적어도 2회 모이고, 일본 방사능 오염상황에 따라 시나리오를 만들어 적시에 대응하며, 국민들이 궁금해 할 내용은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조선일보는 1면 팔면봉에서 "정부, 일본 원전 사고 26일 만에 첫 합동회의. 세금 꼬박꼬박 내는 국민 속 터질 판"이라고 지적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