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당 예측불허…신정아 "언론, 한 방향 비판"
        2011년 04월 04일 08:4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강재섭 전 한나라당 대표와 손학규 민주당 대표가 성남 분당을 재보선 여론조사에서 승부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에 대해 비수도권 국회의원들이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신정아씨는 자전 에세이 ‘4001’ 발간 이후 소감에 대해 “편안해질 줄 알았는데 지난 며칠이 지옥 같았다. 언론들도 거의 한 방향으로 정해 놓고 비판한다”고 말했다.

    SK에너지가 3일 기름 값을 3개월 동안 ℓ당 100원 인하한다고 발표했지만 이는 정부 압박에 따른 미봉책일 따름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다음은 4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못참겠다, 살인 등록금”>
    국민일보 <기업들, 지자체 협찬 강요에 ‘몸살’>
    동아일보 <“신공항 백지화는 지방 홀대 수도권 규제완화법 막겠다”>
    서울신문 <4년제 대학 정교수 연봉 평균 8596만원>
    세계일보 <‘쉬운 수능’ 정부 약속 5명중 1명만 “믿는다”>
    조선일보 <장관 3명 처형 평양은 숙청중>
    중앙일보 <스마트 리더 1000만 시대>
    한겨레 <쌍용차 해고 노동자 짙어진 ‘죽음의 그늘’>
    한국일보 <카이스트 ‘C학점 앓이’>

    강재섭-손학규, 분당을 초접전

    중앙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2일 성남 분당을 지역 유권자 1000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강재섭 전 한나라당 대표와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승부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사람이 대결할 경우 누구에게 투표할 것인지 이틀간 물었더니 강 전 대표를 찍겠다는 응답자는 34.3%, 손 대표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자는 31.3%로 나왔다. 첫날(1일, 500명 대상)엔 ‘강재섭 33.6%’ ‘손학규 34.6%’라는 결과(중앙SUNDAY 4월 3일자 4면)가 나왔으나, 둘째 날인 2일 500명을 추가로 조사한 결과는 ‘강재섭 35.0%’ ‘손학규 28.0%’였다. 1, 2일 결과를 산술평균한 격차는 3%포인트로 오차범위 내에 있다.

    김춘석 한국리서치 수석부장은 “투표 확실층에서 강 전 대표가 우세하고, 정당 지지도에서도 한나라당(43.0%)이 민주당(21.1%)을 앞서고 있는 만큼 강 전 대표가 유리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서울대 강원택(정치학) 교수는 “제1야당 대표이자 야권의 유력한 차기 대선 예비후보인 손 대표 출마로 선거의 상징성이 높아진 만큼 ‘정권 심판론’이 통할 가능성이 커졌으므로 손 대표가 유리할 수도 있다”고 했다.

    한겨레는 4면 기사에서 “여론조사에서 파악하기 힘든 부동층 다수가 야권 성향일 가능성이 높다. 강 전 대표 쪽은 여론조사 수치에서 10%포인트 정도는 깎고 봐야 할 것”이라는 김형준 명지대 교수의 말을 전했다.

    여야 비 수도권 의원들, 집단반발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에 대해 비수도권 국회의원들이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회견으로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논란이 수그러들 것이라던 여권의 기대와 달리 지역균형 발전을 둘러싼 정치, 사회적 논란이 수도권과 지방의 대결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여야 의원 12명은 4일 국회에서 모임을 열고 수도권 기업입지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을 뼈대로 하는 ‘산업 집적(集積) 활성화 및 공장 설립에 관한 법률(산집법) 시행규칙 개정안’의 시행 저지 의사를 밝힐 예정이다. 회동에는 김성조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을 비롯해 정갑윤 권경석 배영식 의원(이상 한나라당), 홍재형 국회 부의장과 이낙연 이용섭 의원(이상 민주당),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모임 관계자들이 3일 전했다.

    첨단업종의 경우 집적효과를 위해 수도권 내 공장입지 규제 대상에서 풀어주는 내용의 산집법 시행규칙 개정안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입법예고됐고, 11일경 관보 게재로 시행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수도권에 들어설 수 있는 기업은 현행 99개 업종 156개 품목에서 업종은 94개로 줄어드나 품목은 277개로 대폭 늘어난다.

    신정아 “언론, 한 방향 정해놓고 비판한다”

    중앙일보 노재현 문화전문기자가 신정아씨를 만났다. 중앙일보는 8면에 신씨와의 인터뷰를 담았다.

    신씨는 자전 에세이 ‘4001’ 발간 이후 소감에 대해 “편안해질 줄 알았는데 지난 며칠이 지옥 같았다. 언론들도 거의 한 방향으로 정해 놓고 비판한다. 내용이 사실인지는 따지지 않고 ‘다 사실이더라도 왜 책으로 썼느냐’는 식”이라고 말했다.

    대필 논란에 대해서는 “논문 대필 때문에 이 지경이 되지 않았나. 책을 보시면 알겠지만 거칠고 저다운 문장이다. 일기 그대로니까. 출판사도 윤문을 안 했다. 가장 신정아스러운 글로 가자고 했다”고 답했다.

    외할머니와 관련해서는 “외할머니 이야기까지 책에 쓰는 게 바람직하지는 않았다. 어디까지나 어머니와 외할머니의 일이기 때문이다. 저의 지난 4년간을 얘기하기 위해 할 수 없이 쓴 것인데…. 아직은 답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한편 신씨는 “결혼 생각은 없다”, “(‘똥아저씨’의 부인이나 가족에 대해서는) 말씀 드릴 게 없다”고 했다.

    “정유사 팔 비트는 식은 안 된다”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값은 25주 연속 올라 사상 최고치를 연일 갈아치우고 있는 가운데 SK에너지가 3일 기름 값을 3개월 동안 ℓ당 100원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는 정부 압박에 따른 미봉책일 따름이라고 한국일보가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4일자 사설 <기름값 3개월 간 할인해 준다지만>에서 “불합리한 구조를 고쳐 기름값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정부 방침을 나무랄 이유는 없다”며 “문제는 정유사를 압박해 기름값을 낮추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점”이라고 주장했다. 기름값의 50% 안팎이 교통세 주행세 교육세 부가세 등 각종 세금인데, 5% 미만인 정유사ㆍ주유소 마진과 유통비용을 줄여봤자 인하 효과가 얼마나 되겠느냐라는 것이다.

    한국일보는 “물가로 고통 받는 서민들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진정성이 있다면, 기름값의 절반을 차지하는 세금을 내려야 한다”며 “한시적으로라도 유류세를 내려 기름값 인하 의지를 보여야 옳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이어 “중장기적으로는 정유산업의 경쟁구도를 촉진해 정유 4개사의 과점체제를 허물어뜨리는 게 중요하다”며 “지금처럼 정유사의 팔을 비트는 즉흥적 방식으로는 피부에 와 닿는 기름값 인하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