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27선거 야권연대 실패했다"
        2011년 04월 01일 03:3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4.27재보궐선거 야권연대가 결국 결렬됐다. 야권연대 협상을 중재했던 시민 4단체 대표자들은 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오전 시민 단위의 마지막 제안에 대해 국민참여당이 거부했다”며 “이로서 이번 재보궐선거의 포괄적 야권연합은 실패로 돌아갔다”고 발표했다.

    협상 결렬의 결정적인 이유는 김해을이다. 김해을에서 야권 후보들이 여론조사 50%-국민참여경선 50%를 통해 경쟁방식의 단일화를 하기로 했으나 국민참여경선의 표본추출 방식에서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의 입장을 좁히지 못해 결렬에 이른 것이다. 이로 인해 김해을은 물론 강원도와 순천, 분당을 등 다른 재보선 지역의 협상도 원점으로 돌아갔다.

       
      ▲시민 4단체 대표자(사진=정상근 기자) 

    표본추출 방식에 대해 참여당은 “지역별, 성별, 세대별 인구를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던 반면 민주당은 무작위 추출 방식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참여당 천호선 협상대표는 “현장투표가 금권, 불법선거가 될 수 있다고 반대했으나 대승적으로 큰 틀에 동의했다”며 “하지만 인구통계학적 표본 추출은 최소한의 보완 장치인데 민주당이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참여당의 이같은 방식이 “제2의 여론조사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김해을의 경선 규칙이 민주당에 유리한 룰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주장은 거짓말”이라며 “응모한 선거인단 전원의 현장 직접 투표가 본래 국민경선의 원칙”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상이 결렬되면서 2012년 야권연대의 전초전으로 불리던 이번 재보궐선거 야권연대도 난항에 빠지게 되었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사회 중재안을 민주당은 수용했고 참여당은 거부했다”며 “많은 국민들은 참여당이 이와 같은 쟁점을 이유로 전체연합을 거부한 것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그 책임을 참여당에 돌렸다.

    백승헌 희망과 대안 공동운영위원장은 “국민참여 경선은 기술적 문제가 있기 때문에 오늘까지 국민참여당이 수용하지 않으면 사실상 어렵다”며 “큰 원칙에 합의하고 사소한 문제로 협상이 결렬된 것에 대해 아쉬움을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시민단체들이 중재안을 낼 수 있었으나 정당의 입장을 배려해 그러지 않았다”며 “포괄적 선거연합은 끝났다”고 말했다.

    그러나 천호선 협상대표는 “국민참여당은 시민단체가 내놓은 중재안이 심각하게 비합리적이고 불공정하며 불균형한 방안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며 “이런 방안을 내년 총선의 후보단일화에 적용한다면 작은 정당의 어느 후보라도 민주당의 후보를 이길 수 없으며, 문제투성이의 동원 경선을 민주당이 강요하고 시민단체가 이를 수용한 것은 부당한 일”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백번 양보하여 선거인단 추출의 방식에 최소한의 상식적인 보완을 하자는 우리의 최종적인 요구를 민주당이 거부한 것도 우리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일”이라며 “시민단체의 선의는 이해한다고 하더라도 매우 불공정하게 짜여 진 큰 틀 안에서 핵심 사안이 공개되지도 않은 ‘백지 중재안’을 받아들이라는 요구는 무리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당황한 쪽은 민주노동당이다. 순천에서 민주당의 양보를 통해 호남지역의 거점을 마련하고자 했던 민주노동당은 야권연대가 결렬됨으로서 민주당 예비후보들의 무공천 반발을 우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국민참여당 김선일 후보가 예비후보로 등록함으로써 ‘무혈입성’도 사실상 실패했다.

    순천 지역에서는 지역 시민단체들과 민주노동당과 국민참여당이 야권후보 단일화 논의를 이어왔고 일부 합의를 이끌어 내었으나 불협화음이 나오고 있다. 김선일 후보는 “민주노동당 측이 합의된 사항도 공개하려하지 않고 있다”며 “합의가 진정성이 담긴 것인지 밝혀달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선동 후보 측 관계자는 “1일 양 당과 시민단체들이 만나 사실관계를 확인했다”며 “순천 지역 야권연대는 중앙의 방침을 보고 결정하기로 했기 때문에 아직 합의된 사항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 시민단체에서 제출한 합의안에 우리가 환영 논평을 낸 적은 있으나 이것이 협상테이블에서 합의된 사항은 아니”라며 “일종의 헤프닝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야권연대 협상 결렬과 관련 “민심은 한나라당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기 위하여 모든 야권이 연대하라는 것”이라며 “최종 타결에 임박한 야권연대가 사소한 차이로 인해 무산 위기에 봉착한 것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 대변인은 현 상황과 관련 △김해을을 제외한 강원도지사, 분당을, 순천에서 기 합의된 데로 선타결 할 것 △김해을 타결을 위해 마지막 노력에 다시 한 번 임할 것 △이를 위해 오늘(1일) 중으로(빠른 시간 안에) 시민사회와 야당이 중단된 협상을 재개할 것을 제안했다.

    민주노동당의 한 관계자는 “민주노동당이 야권연대를 성사시키기 위해 중재안을 몇 차례 제시했으나 쟁점이 계속 생겨나고 있다”며 “국민참여당이 최초에 경선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더니, 이제 표본추출을 가지고 쟁점화 하는 것은 무리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한편 시민단체들은 결국 지난 6.2지방선거에 이어 이번 재보궐선거에서도 각 당의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함으로서 조정자로서의 역할에 한계를 다시 한 번 드러냈다. 시민4단위 대표자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야권연합을 요구한 국민 여망에 터잡아 매개자, 촉진자, 감시자로서 참여한 시민4단위는 그 소임을 다하지 못했다”며 “국민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