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발 원전방사능 끝내 서울 상륙
        2011년 03월 29일 12:0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일본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능 물질이 국내에서도 검출되면서, ‘탁월한’ 편서풍에 의해 한반도에 아무렇지 않을 것이라던 한국 정부와 전문가, 언론들의 주장이 얼마나 안일하면서도 무책임한 것이었는지가 입증되고 있다. 지난 27일 강원도에서 극미량의 방사능 물질 ‘제논’이 검출됐다고 했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28일엔 서울 등 일부 측정소에서는 ‘방사성 요오드’가 검출됐다는 소식이다.

    다음은 29일자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방사성 요오드 서울까지 왔다>
    -국민일보 <“현 안보·교육·분배 5공때보다 못하다”>
    -동아일보 <“국방개혁반대 항명행위 간주”>
    -서울신문 <서울서 방사성 요오드 검출>
    -세계일보 <서울서도 방사성물질 검출>
    -조선일보 <하필 이때…일 또 “독도는 일본땅”>
    -중앙일보 <서울서 세슘·요오드>
    -한겨레 <중국 원전 방사능 유출땐 사흘뒤 한반도 전역 ‘오염’>
    -한국일보 <검, 2007년 ‘복제약 약효시험 조작’ 제약사 수사 소홀/건보재정 1200억 손실 불렀다>

    일본발 방사능 서울까지 왔다

       
      ▲후쿠시마 제1원전 3호기. YTN 영상 캡쳐 

    경향신문은 1면 머리기사 <방사성 요오드 서울까지 왔다>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여파로 강원도에서 방사성 제논(Xe-133)이 검출된 데 이어 서울에서도 방사성 요오드(I-131)가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경향에 따르면, 윤철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원장은 28일 “오늘 오전 10시부터 전국 12개 지방방사능측정소에서 공기 중 부유물질을 포집해 분석 중”이라며 “분석까지 24시간이 걸리는 만큼 29일 오전 10시 이후에나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지만, 서울 등 일부 측정소에서 요오드가 검출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3월29일자 1면.

    서울신문도 1면 기사에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한양대 방사능 측정소에서 방사성 요오드 131이 검출됐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원자력안전원은 29일 오전 10시에 정확한 분석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검출된 방사선량은 평상시 자연 방사선량의 수천분의 1 이하에 불과해 환경이나 인체에는 영향이 없다고 KINS 측은 설명했다.

    강원도서 나온 방사성 물질 제논, 후쿠시마에서 건너와…조선 “후쿠시마산 아냐”

    서울신문은 윤철호 원자력안전기술원장이 강원도에서 검출된 방사성 물질 제논의 유입경로에 대해 “공인된 컴퓨터 예측모델로 분석한 결과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성 물질로 확인됐다”며 “일본에서 캄차카 반도와 북극권에 이른 뒤 시베리아를 거쳐 남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서울은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는 정부 주장에 대해 오재호 부경대 환경대기학과 교수의 말을 빌어 “이론상으로는 일본의 방사성 물질이편서풍을 타고 러시아 남단과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 도달할 수 있다”면서 “이 경우 빠르면 이번 주에 한반도에 도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반해 조선일보는 10면 기사에서 기상청의 주장을 빌어 “시뮬레이션 결과 강원도에서 검출된 제논이 일본 후쿠시마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라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3월29일자 10면.

    기상청 관계자는 “강원도 고성에서 제논이 검출된 당일의 바람이 어디에서 불어왔는지 등을 역추적하는 방식으로 검증한 결과 도저히 후쿠시마에서 불어온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왔다고 볼 만한 어떤 근거도 없다”며 “그러나 어느 곳에서 왔는지는 알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심한 교과부 “확인된 사실 아니다”?

    경향은 이처럼 서울에서 방사성 요오드 등이 검출되고 있는데도 교육과학기술부는 당초 이 사실을 부인했다고 지적했다.

    교과부는 KINS가 방사성 요오드 검출 사실을 공개하기 전 보도자료를 내고 “서울에서 방사성 요오드 및 세슘이 검출됐다는 보도는 확인된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KINS는 지난 27일 강원도 방사능측정소에서 극미량의 방사성 제논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한국도 원전 피해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정부의 발표와 언론의 받아쓰기 행태는 더 이상 신뢰를 얻기 힘들게 됐다. 경향신문은 <‘안전’ 장담하던 정부, 이동경로 역추적도 ‘우왕좌왕’>에서 “한국은 방사능 안전지대라고 강조하던 정부 발표의 신뢰성에는 금이 갔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 3월29일자 5면.

    학원강사 이윤호씨는 “언론에서 ‘태백산맥 때문에 서울은 괜찮다’고 할 때마다 산맥 동쪽의 강원 동해에 사는 나는 불안했다”고 성토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논평을 내어 “편서풍으로 방사성물질의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큰소리치던 그동안의 (정부) 주장이 사실과 다름이 확인됐다”고 비판했다.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원자력 안전을 책임진 준정부기관이 방사성물질 공포를 부추기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누출된 방사성물질인 제논(Xe)이 국내 대기 중에서 검출됐음에도 나흘 뒤에야 발표해 ‘은폐’ 논란을 낳았다”고 비판했다. 서울은 “온 국민이 방사능 공포에 집단 히스테리를 일으킬 정도로 안절부절못하고 있는데 정작 당국은 긴장의 끈을 놓고 있었던 셈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서울신문 3월29일자 사설.

    서울은 “정부는 편서풍 때문에 일본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우리나라가 안전하다고 누차 강조해왔지만 이번 강원도 방사성물질 검출로 한반도가 결코 방사능 무풍지대가 아님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그런 정부의 안일한 주장에 부화뇌동했던 것은 언론 스스로가 아니었나.

    한겨레도 사설에서 “정부는 안이한 인식을 버리고 최악의 상황을 고려해 전방위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미량인데다 북한 핵실험 연관 여부를 판단하느라 발표를 나흘 늦췄다고 하지만 국민들의 우려와 불안감을 생각하면 미덥지 못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 플루토늄 첫 검출

    방사능 물질이 대량 방출되고 있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내부 곳곳에서 플루토늄이 검출됐다는 일본언론의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28일 “지난 21~22일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내 5곳에서 채취한 토양으로부터 플루토늄 238․239․240 등 3종류의 플루토늄을 검출했다”며 “원전 사고로 핵연료에서 방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원전 사고에서 플루토늄이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쿄전력은 “검출된 플루토늄은 극미량으로 일반적 환경의 토양에서 검출되는 수준이며 인체에 영향을 줄 만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하필 이때… 일 또 “독도는 일본땅”>에서 “일본 문부성이 30일 독도에 대한 일본의 영유권 주장을 한층 강화시킨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지금껏 일본의 후소샤가 발행한 중학교 공민 교과서 1종이 ‘한국이 독도를 불법적으로 차지하고 있다’는 표현을 써 왔는데, 올해는 이 같은 주장이 다른 교과서에도 실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3월29일자 1면. 

    또 2008년 개정된 문부성의 학습지도요령에 따라 독도와 관련해 일본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교과서가 작년보다 다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조선은 전했다.

    정부는 28일 국무총리실 주재로 독도영토관리대책단 회의를 열어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왜곡된 교과서 검정 결과가 발표되는 대로 무토 마사토시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강력히 항의하는 한편, 독도 헬기장, 방파제 보수 등의 영유권 강화조치를 즉각 시행할 방침이라고 조선은 덧붙였다. 또 독도 인근 지역의 해양 관측조사를 위한 동해 종합해양과학기지의 구조물 제작공사 등에 착수하기로 했다.

    신공항 백지화에 “대국민 사기극…TK 무조건 한나라 찍어준다는 생각 깨줘야”

    “채점도 하기 전에 불합격을 미리 정해놓고 짜맞추기하는 것인가. 만약 사실이라면 정부 스스로 대국민 사기극임을 증명한 것이다.”(유승민 대구시당위원장)
    “조사도 제대로 안 해보고 무조건 신청을 받으니까 경합이 붙은 것 아닌가. 이제 와서 없던 것으로 하면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 되는 것이다.”(김정훈 부산시당위원장)

       
      ▲국민일보 3월29일자 3면.

    한나라당 영남권 의원들이 들끓고 있다. 국민일보는 3면 기사에서 정부가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쪽으로 결론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지자 영남권 의원들은 29일 “정부 정책 신뢰성이 땅에 떨어졌다”며 강력 반발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경남 밀양 유치를 주장해 왔던 대구 지역 의원 9명은 오전 긴급 회동에서 “청와대와 정부 고위 관계자가 언론을 통해 백지화 방침을 흘리는 것 자체가 평가가 엉터리로 진행되고 있다는 반증”이라며 “결과에 승복할 수 없는 이유만 추가됐다”고 성토했다. 또 회의 후 보도자료를 내고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동남권 신공항을 임기 말에 와서 백지화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대통령은 백지화 발언을 한 청와대 관계자를 반드시 색출해 엄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구 지역 한 의원은 “TK(대구·경북)는 어찌됐든 한나라당을 찍어줄 것이라는 생각을 이제는 깨줘야 한다”며 “대통령과 함께하지 못하겠다는 의원이 늘고 있다”고 집단행동 가능성도 내비쳤다고 국민일보는 전했다.

    청와대 “국방개혁 저항은 항명행위”

    동아일보는 1면 머리기사를 통해 청와대가 현 정부의 국방개혁에 반대하는 현역군인들에 대해 인사조치까지 나설 뜻을 내비쳤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군 상부지휘구조 개편을 골자로 한 ‘국방개혁 307계획’을 놓고 청와대와 국방부, 일부 예비역 장성 간 ‘삼각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동아일보 3월29일자 1면. 

    동아는 청와대 핵심 참모의 말을 빌어 “현역 군인이 군 통수권자의 재가가 난 국방개혁에 반대하면 그건 항명(抗命)이 되니까 예비역을 대신 내세우려는 움직임이 있어 주목하고 있다”면서 “청와대는 그런 ‘이중플레이’를 하는 현역들이 있다면 인사 조치를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일단 현역들을 상대로 국방개혁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고 공감을 넓히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또 국방개혁에 부정적인 군 출신 국회 국방위원들을 설득하는 게 아주 중요하다. 국방장관이 맨투맨으로 뛸 것이고 청와대도 다각도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동아는 전했다.

    일부 예비역 장성의 반대 움직임에 대해서는 “충정은 이해하지만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군 바깥은 다 변화하고 경쟁시대로 가는데 군만 변화를 거스를 수 없는 것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