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립정부, 진보정당 길 아니다"
        2011년 03월 28일 01:0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진보신당은 27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정기당대회를 열고 ‘당 역량 강화’와 ‘새 진보정당 건설’의 내용을 담은 ‘2011년 종합실천계획(안)’을 확정했다. 이미 지난달 26일 전국위원회에서 독자파 진영의 입장이 상대적으로 많이 반영된 계획안을 통과시킨 바 있었던 진보신당은, 이번 당대회에서는 이 같은 입장을 더욱 강화시킨 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당대회에 제출된 수정안 표결을 거쳐 확정된 내용 가운데 우선 주목되는 것은 심상정 전 대표가 그 동안 공개적으로 주장해온 연립정부론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식화했다는 점이다. 노회찬 전 대표도 최근 “(가설 정당의)단일후보로 선출돼 당선된 차기 대통령도 마찬가지 공약을 하고, 참여한 당들이 공동으로 연대책임을 지면 된다”고 말한 바 있는데 이 같은 입장도 사실상 받아들이기 어려워진 것으로 보인다.

    독자파 입장 대폭 관철

    이와 함께 북한 체제에 대한 입장이 전국위원회 결정 내용보다 선명해졌으며, 9월까지 ‘모든 진보정치세력의 통합’이 불가능할 경우 합의하는 세력들과 새로운 진보정당을 창당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는 사실상 진보신당과 사회당 등이 선통합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번 당 대회의 결과는 이른바 ‘독자파’가 완승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번 결정에 따라 민주노동당을 포괄하는 통합은 보다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이 나오고 있다. 

       
      ▲진보신당 대의원대회(사진=정상근 기자) 

    이날 당 대회에서는 독자파 진영에서 제출한 4개의 수정동의안이 모두 통과됐으며, 통합파 일각에서 내놓은 1개의 수정안은 부결됐다. 

    이날 독자파에서 제출한 수정동의안은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과 관련된 것으로, ‘연립정부론’에 대해서는 "새로운 진보정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수정안을 제출한 김윤기 대의원은 “직선제 도입 이래 진보후보가 사퇴압력을 받지 않은 적이 없다”며 “진보정치의 성장을 위해 자유주의세력과의 분별정립이 필수적”이라고 말했고, 이장규 대의원도 “2002년 대선에서 권영길 민주노동당 후보가 완주하며 외쳤던 무상급식, 무상의료를 지금 모든 세력이 말하고 있다”며 “진보적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완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정동의안에 대한 찬성률은 60.9%(228/374명)였다.

    2012년 대선, 진보적 비전으로 완주해야

    이에 대해 “연립정부에 대해서는 부정적일 수 있지만 이를 원천 부정하는 것은 당 내 생산적 논의를 가로막는 것”이라는 주장과 “민주당 등 다른 정당들도 연립정부에 대해 공식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고 대선 당시 상황과 조건이 어떻게 형성될지도 모르는데 미리 못박는 것은 정치적으로 현명하지 못하다”고 반대 토론이 있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또 2011년 9월로 통합의 시한을 정한 것과 관련, “2011년 9월 전후까지 모든 진보정치세력이 참여하는 새 진보정당 건설이 불가능할 경우 합의하는 세력들과 함께 새로운 진보정당을 건설한다”는 수정안이 통과됐다.

    이를 제안한 대의원은 “새 진보정당 건설과 관련, 9월까지 논의를 진행한 이후에 대한 계획이 없다”며 “가치 동의가 안되었기 때문에 아예 없던 것으로 하자는 것은 문제이며, 가치에 합의된 세력과 새 진보정당을 건설하고 이를 토대로 총선, 대선 준비하는 것이 의미 있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해당 수정안이 “민주노동당을 제외하려 한다는 오해를 살 수 있다”는 반대 토론이 있었다. 최은희 대의원은 “당 대회에서 새 진보정당 건설의 실패를 전제하는 것은 신뢰를 손상시킬 수 있다”며 “또한 통합에 대한 당론을 분열시킬 수도 있고 이로 인해 진보신당이 가진 역동성과 확장성을 해칠 수 있다”고 반대했지만, 수정안은 53.7%(193/359명)으로 가결되었다.

    북한문제에 관련돼서 제출된 또 다른 수정안은 “북한의 핵 개발과 3대 세습에 반대한다”는 문구를 명확히 하자는 것이었다. 이는 지난 2월 전국위에서 논란 끝에 통과시켰던 원안인 “비판적 입장을 견지한다”보다 강도가 높은 것이다.

    북핵, 3대 세습 반대 분명히 

    수정안은 제출한 채훈명 대의원은 “핵과 3대 세습은 진보진영이 북한을 판단하는 중요한 잣대가 되어야 한다”며 “분명한 입장을 바탕으로 이를 수행해 나가는 것이 진보의 의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문제에 대한 우리 입장을 밝히고 ,선거연합 등에 다른 당의 의견을 물어야 한다”며 “두루뭉술하게 엎고, 숨기는 것은 협상도 대화의 태도도 아니”라는 동조 발언이 나왔다. 

    이에 대해 이상섭 대의원은 “차라리 당당하게 독자적으로 가자고 하면 될 일을, 대통합으로 가자고 하면서 민주노동당에 참여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고, 정경섭 대의원도 “진보진영의 평화통일에 대한 구상 등 평화 담론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 없이 세습 반대에 그친다면, 보수세력과 차이도 나지 않을 뿐 아니라, 민주노동당을 의식한 결정으로밖에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라고 반대 토론을 했으나, 수정안은 61.1%(211/345명) 찬성으로 통과되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추진위원회’가 “추진 과정 및 향후 계획을 회기마다 전국위원회에 보고”토록 했으며, 당 대표에게 임면권을 줬던 추진위원장 선임 방식은 전국위원회 인준사항으로 수정 통과됐다. 이에 대해 “(추진위원장 전국위 인준은)당 대표에 대한 불신임”이라는 통합파 측의 반발이 있었으나 “모두가 책임을 나누자는 것”이라는 독자파 의견이 58.9%(187/317명)로 통과됐다. 이는 노회찬 전 대표를 추진위원장으로 내세우려 했던 조승수 대표의 구상이 관철되기 어려운 환경이 마련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지난 전국위원회에서 확정된 "민주당과 국민참여당의 조직적 성찰"을 전제한다는 부분을 삭제하자는 통합파 일각의 수정동의안은 17.4%(61/350명)만이 찬성해 부결되었다.

    진보신당 이와 함께 ‘당 재정 확대를 위한 특별결의문’과 ‘후쿠시마 핵발전 사고에 즈음한 진보신당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한편 이날 대의원대회는 성원이 한 때 380명에 이르는 등 재적 대의원의 80%에 육박하는 높은 출석률을 보여 진보신당 진로와 관련해 당 대의원들의 관심을 고스란히 보여주었다. 이날 대의원대회는 10시 ‘진보정치가 복지다’ 토론회로 시작해 1시 사전대회에 이어 3시부터 본대회를 시작해 9시 30분 경 폐회됐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