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틀만에 5만부' 신정아 자서전 왜 잘 팔리나?
        2011년 03월 25일 09:0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천안함 사건 1주기를 기억하는 방식이 이념에 따라 엇갈리고 있다. 조선일보에 이어 중앙일보가 25일 정부 발표에 의혹을 제기한 학자들의 주장을 북과 연계시켜 ‘미망’에 빠졌다고 비판한 반면 이에 앞서 시민사회 각계인사 80여 명은 23일 과학적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마저 이념으로 덧칠하는 행위는 민주주의에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대북 위기 의식이 고조될수록 불안에 처하는 건 북과 인접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과 그들의 구체적 삶이다.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대북풍선단)가 18일 낮 12시경 강원 철원군 철원읍 옛 노동당사 인근에서 풍선을 통해 대북 전단을 뿌리려고 했으나 지역 주민 20여 명이 나타나 강력히 항의하면서 무산됐다는 소식이다.

    다음은 25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원전 없는 세상 환상이 아니다">
    국민일보 <인터넷 ‘아리랑 유언비어’ 확인도 없이 교과서 실려>
    동아일보 <몸싸움 하러 여의도 왔나…초선 25% "자괴감 느낀다">
    서울신문 <‘동네 방사선 지수’ 나온다>
    세계일보 <부패에 곪은 공기업 직원 비리 크게 늘어>
    조선일보 <국정원 1·3차장 곧 교체하기로>
    중앙일보 <그들은 현장도 전제도 외면했다>
    한겨레 <"일본 토양오염 체르노빌 수준">
    한국일보 <카드사의 ‘신상털기’>

    축산 선진화 방안 ‘반쪽짜리 대책’

    구제역 파동이 진행형인 상황에서 정부가 축산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지만 ‘반쪽 대책’에 그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정부 대책은 방역 매뉴얼 개편, 축산업 허가제 도입을 두 축으로 한다.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 질병이 발생하면 곧장 총력전 태세로 들어가겠다는 것이다. 또 가축을 키우려면 허가를 받도록 해 현재의 밀집사육, 열악한 사육 환경을 바꾸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116일 동안 전국을 뒤흔든 이번 구제역과 같은 ‘판데믹(pandemic·전염병 대유행)’ 재발을 차단하겠다는 취지다.

    하지만 방역 강화에만 초점이 맞춰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별 가축 사육두수 총량제, 지역단위 양분 총량제(가축 분뇨량을 제한하는 제도) 도입이 빠진 채 허가제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구제역 재앙’을 부른 밀집사육에 대한 언급이 없고 축산업 허가제나 매몰 보상비 지급 적정 기준 등을 놓고 농가와 입장 차도 작지 않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국민일보 3면 보도다.

       
      ▲3월25일자 국민일보 3면 

    신정아 자서전 신드롬 왜?

    지난 22일 출간된 신정아씨의 자전에세이 <4001>가 유례 없는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이틀 만에 1쇄 5만부가 모두 팔려나갔고 추가 인쇄될 책을 구하기 위해 서점들은 출판사에, 사람들은 서점에 줄을 섰다. 한국일보 5면 보도다.

    한국일보는 기사에서 이택광 경희대 교수(문화평론가)의 말을 인용해 사람들이 신씨의 책에 열광하는 이유로 "선정성과 정치성이라는 두 요소가 상승작용을 일으킨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국일보는 "책의 인기 비결을 설명하는 데는 관음에 대한 독자들의 욕구도 빠지지 않는다"고 적시하는 한편 "책 내용의 진위 여부를 떠나 일방통행식의 폭로는 어떤 식으로든 사회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도 전문가들의 공통된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3월25일자 한국일보 5면

    MB, 또 대선공신 보은인사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사무처장(차관급)에 선진국민연대 출신의 이상직 호서대 벤처전문대학원 노인복지벤처학과 교수를 내정했다. 이 내정자는 지난 대선 당시 이 대통령의 외곽지원 조직이었던 선진국민연대 공동의장을 맡았던 소위 대선공신으로, 이 대통령의 보은인사가 처음은 아니지만 이번은 민감한 시기라서 뒷말을 낳고 있다고 세계일보가 10면에서 보도했다.

       
      ▲3월25일자 세계일보 10면

    한겨레 “일본 토양오염 체르노빌 수준”

    후쿠시마 원전에서 반경 30㎞까지 대피령이 내려진 상태에서 그 바깥 일부에서도 누적 방사선 피폭량이 유아의 갑상선에는 해가 될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출된 방사성 물질로 인한 수돗물 오염은 수도권 주변으로 계속 확산되고, 바닷물 오염은 먼바다로 번지고 있다. 원전 주변에선 체르노빌 원전 사고 수준의 토양오염도 확인됐다.

    한겨레가 관련 내용을 1면에서 전하며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방사능 유출에 좀체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에선 수돗물 방사능 오염은 계속 늘고 있다. 도쿄도 북쪽과 이웃한 사이타마현은 이틀 전 가와구치시의 정수장에서 채취한 수돗물에서 유아 섭취 기준치(1㎏당 100베크렐)를 넘는 120베크렐의 요오드(요오드 131)가 검출됐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이 23일 발표한 토양 방사능 조사 결과를 보면, 제1원전에서 북서쪽으로 40㎞쯤 떨어진 이타테무라의 흙에서 1㎏당 세슘(세슘 137)이 16만3000베크렐, 요오드가 117만베크렐 검출됐다. 한겨레는 "방사능 물질 가운데 반감기가 긴 세슘은 장기간 흙에 남아 인체와 농작물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3월25일자 한겨레 1면

    경향신문 "원전 없는 세상 환상이 아니다"

    경향신문은 독일 환경청 지속가능전략국장 인터뷰를 1면 머리기사에 싣고 "원전 없는 세상이 환상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하리 레만 독일 연방환경청 ‘환경계획과 지속가능한 전략국’ 국장은 경향신문 기사에서 “원전을 포기하고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기술적인 문제가 없다”면서 “남은 문제는 ‘얼마나 빨리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가’이다”라고 말했다.

       
      ▲3월25일자 경향신문 1면

      
    중앙일보 "천안함 의혹 제기 학자들, 현장을 외면한 주장"

    조선일보에 이어 중앙일보가 천안함 사건에 대해 과학적 의문을 제기한 학자들 주장을 반박했다. 중앙일보는 1면 머리기사를 비롯해 4면, 5면, 6면을 털어 이같이 보도한 뒤 사설 <천안함 1년 … 여전히 미망에 빠진 민주당>에서 "천안함 폭침은 한국 사회의 여러 불편한 진실을 드러냈다. 가장 충격적인 것은 한국의 진보·좌파 야당·시민단체가 북한에 대해 깊은 미망(迷妄)에 빠져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3월25일자 중앙일보 1면 

     
    대북 접경지역 주민은 “대북전단 살포 반대”

    대북 관련 단체들의 전단 살포에 대해 접경지역 주민들이 잇따라 반발하고 있다고 동아일보가 13면에서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24일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대북풍선단)과 경찰에 따르면 대북풍선단이 18일 낮 12시경 강원 철원군 철원읍 옛 노동당사 인근에서 풍선을 통해 대북 전단을 뿌리려고 했으나 지역 주민 20여 명이 나타나 강력히 항의하면서 무산됐다.

    그러나 대북풍선단은 다른 곳으로 옮겨 준비해 간 전단 130만 장을 모두 살포했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이처럼 지역 주민들이 대북 전단 살포에 반대하는 것은 자칫 북한의 포격으로 이어질 것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 3월25일자 동아일보 13면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