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쇠고기· 일 방사능 식품 “불안한 한국식탁”
        2011년 03월 24일 09:3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먹거리 안전에 비상이 걸렸다. 미국 정부가 한국 정부를 상대로 몇 가지 전제조건을 달아 쇠고기 시장의 전면 개방을 보장하는 약속을 하도록 요구할 것임을 보여주는 미국 의회 문서가 공개됐다. 이 문서에는 수입 시장 점유율을 고려해 한국에 미 쇠고기 전면 개방을 요구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한겨레)

    도쿄 수돗물에서도 방사성 물질이 검출돼, 세계 각국에서 일본산 일부 식품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현재 한국의 경우, 명태-멍게-꽁치부터 간장-된장-청주까지 일본산 식품이 다량 수입되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수산물품질검사원은 장비가 태부족해 “전량검사는 엄두도 못 내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 동아)

    신정아씨의 자전에세이 ‘4001’이 파문을 낳고 있다. 조선일보 전직 C 기자의 성추행 의혹과 함께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의 거취 논란까지 빚어 여권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그러나 초쇄 5만부를 넘어 23일부터 2쇄 인쇄가 들어갔고, 오는 5월에는 MBC에서 관련 드라마(이다해 주연 ‘미스 리플리’)도 방영될 예정이다. <대한민국은 지금 ‘신정아 블랙홀’>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서울)

    다음은 24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둘 다 탈락 가능성”>
    국민일보 <“주일미군․가족․군무원 8만7천명 한국․괌 이동”>
    동아일보 <가축 ‘벌집사육’ 전염병 무방비>
    서울신문 <대한민국은 지금 ‘신정아 블랙홀’>
    세계일보 <공기업 개혁 ‘역시나’ 3년간 요란만 떨었다>
    조선일보 <건보, 12월 되면 나흘치만 남는다>
    중앙일보 <3․26 ‘천안함 P세대’의 등장>
    한겨레 <미, 쇠고기 전면개방 요구 예고>
    한국일보 <‘신용 사다리’는 없다>

       
      ▲24일자 동아일보 6면. 

    일본 도쿄도에 물을 공급하는 정수장 한 곳의 수돗물에서 1살 미만 유아 섭취제한 기준치의 2배가 넘는 방사능 물질이 23일 검출됐다. 한겨레 1면 기사<도쿄 수돗물에도 방사성물질>에 따르면, 도쿄도는 “도쿄 23구와 5개 시에선 유아에게 수돗물을 먹이는 것을 삼가라”고 발표했다. 또 이바라키현 히타치오타시도 이날 정수장 수돗물에서 유아 섭취제한 기준치를 웃도는 방사능이 검출됐다고 밝히고, 도쿄도와 같은 조처를 취했다.

    NHK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현과 이바라키현에서 생산된 채소 11개 품목에서도 잠정기준치의 최고 164배가 넘는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며 이들 채소를 먹지 말라고 권고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미국 식품 의약청은 후쿠시마, 이바라키, 도치기, 군마현 4곳에서 생산되는 우유와 채소, 신선식품에 대한 수입 중단 조처를 내렸고, 프랑스는 유럽연합 차원에서 미국과 같은 수입 규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으며, 대만은 자국 어선들에 후쿠시마 인근 일본 해역에서 조업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국민 1면 기사<“플루토늄 검출땐 일식품 수입 보류”>에 따르면, 지난 23일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제 1차 식품안정정책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현재 우리 정부는 플루토늄 등 고준위성 방사능 물질이 일본산 식품에서 검출될 경우 수입 보류 조치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일본에서 방사능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둔감한 대응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국민 1면 기사<장비 태부족…“전량검사 엄두 못내요”>은 “(일본산 수산물 관련) 검사 장비가 2대에 불과해 전량 검사는 엄두도 못 내고, 수산물 종류별로 샘플을 채취해 검사하는 실정”이며 “방사능 측정장비가 없는 통영-강릉-완도-목포 지원에서는 아예 검사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국민은 “많은 시민들이 ‘검사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여전히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동아도 6면 기사<일 방사능 불똥…안심 못할 한국식탁>에서 “우리 식탁에 오르는 일본산 식품은 수산물이 대부분”이라며 “일본을 불안하게 만드는 방사성 물질 2차 오염과 관련해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비상이 걸렸다”고 전했다.

    미국산 쇠고기의 전면 개방 요구를 담은 미국 문건이 공개돼 ‘식품 안전’ 면에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겨레는 1면 기사<미, 쇠고기 전면개방 요구 예고>에서 미국 의회조사국(CRS)가 지난 3일 발표한 ‘한-미 쇠고기 분쟁: 이슈와 현황’ 보고서를 공개했다.

       
      ▲24일자 한겨레 1면.

    보고서에는 “한국 소비자가 미국산 쇠고기를 더 많이 구입하고 광우병 확산을 막는 미국의 조처가 효과적이라고 확신하면 미국이 한국 정부에 쇠고기 시장을 전면 개방하도록 강력히 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돼 있다.

    그러나 한겨레는 30개월 이상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안이한 대처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08년 5월 정부가 약속한 대로 쇠고기 수입조건 강화를 위해 미국과의 재협상에 서둘러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한겨레는 4면 기사<미 ‘30개월이상 쇠고기’ 밀어붙일 ‘각본’ 있었다>에서 “미국 대표부가 지난해 10~12월 진행된 한-미 자유무역 협정 재협상에서 쇠고기 문제를 제기했는데도 한국 정부는 한-미 자유무역협정과 쇠고기 문제는 별개라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주선 민주당 의원은 “미국 쪽이 쇠고기 문제를 지속적으로 요구하는데 정부는 이를 숨기기에 급급하다”며 “2008년 5월에 약속한 재협상을 이제 이행할 때”라고 밝혔다.

    한편, 그동안 일본 방사능 뉴스에 묻혔던 국내 중요 사안이 수면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동남권 신공항 부지 논란이다. 동남권 신공항 부지 후보지인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가 심사에서 모두 탈락할 것이라는 정부쪽 입장이 나오고 있어, 논란이 될 전망이다. 경향은 1면 기사<“둘 다 탈락 가능성”>에서 익명의 국토해양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동남권 신공항 부지로 거론되고 있는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두 곳 모두 탈락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24일자 동아일보 14면. 

    이 관계자는 “정치적인 논리보다 국익에 따라(신공항 부지)를 결정해야 한다”며 “두 후보지 모두 경제성이 미흡할 경우 무리하게 선정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또 ‘상하이 스캔들’ 진상조사 발표도 주목할 뉴스다. 25일 정부 합동조사단의 상하이 스캔들 진상조사 결과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동아는 15면 기사<김정기 전 총영사 포함 ‘상하이 스캔들’ 연루자/ 합조단, 중징계 요구 방침>에서 “‘상하이 스캔들’을 조사해온 정부 합동조사단이 김정기 전 상하이 총영사를 포함해 이 사건에 연루된 영사들의 징계를 해당 부처에 요구할 방침”이라며 “특히 김 전 총영사에 대해서는 총영사관의 공직기강 해이와 부적절한 비자 관련 업무 등에 대한 총괄책임을 물어 중징계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합조단 관계자는 23일 “상하이 현지 조사 과정에서 김 전 총영사는 물론이고 과거 이 사건으로 일부 징계조치를 받은 영사들에 대해서도 소속 부처에 통보할 새로운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한상률 전 국세청장 로비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미국에 머물던 한상률 전 국세청장에게 억대의 돈을 거넨 대기업은 SK텔레콤과 현대자동차인 것으로 보도됐다.

    한겨레 1면 기사<SKT․현대차, 한상률 도피중 수억원 줬다>에서 이같이 전하고 “두 대기업은 돈을 건넨 시점을 전후해 세무조사를 받고 있거나 법인세 소송을 벌이는 등 국세청과 껄끄러운 관계였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전했다. 검찰은 곧 한 전 청장에게 ‘자문료’가 건네지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현직 세무처장 ㅈ씨를 불러 이 돈의 대가성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24일자 한겨레 1면. 

    국내외 이슈가 쏟아지는 가운데, 4대강 사업으로 인한 죽음이 잇따르고 있다. 경향 12면 기사<한밤중에 4대강 공사 밀어붙이다…>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9시10분쯤 창녕군 길곡면 낙동강 함안보 하류 1km 지점에서 낙동강 사업 18공구 현장 준설선에서 작업 중이던 김모씨가 강물에 빠져 실종됐다.

    경남 창녕 경찰서는 김씨가 준설 작업 중 준설선 후미 부분 펌프 흡입구에 낀 이물질을 제거하던 중 사고를 당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경찰은 현장 소장 등에게 현장 안전조치에 대한 과실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이에 따라 4대강 사업이 본격화한 2009년 8월 이후 숨진 노동자는 현재까지 14명에 달한다. 올 들어서만 6명째다.

       
      ▲24일자 경향신문 12면. 

    언론 관련 뉴스로, 최근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와 맞물려 이와 관련된 ‘족집게 과외’, 학원도 성황인 것으로 보도됐다. 동아는 2면 기사<슈퍼스타K까지 족집게 과외>에서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등의 슈퍼스타 K3, 기적의 오디션 등의 대비반 실태를 전했다. 1주일에 1회 수업으로 2개월 코스가 120만 원에 달하고, 현직 PD까지 강습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