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 측근 ‘BBK 가짜 편지’ 개입 논란 확산
        2011년 03월 22일 09:42 오전

    Print Friendly

    세계일보와 경향신문이 지난 대선 때 ‘김경준 기획입국’의 증거가 된 편지가 조작됐고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 가족·측근이 개입됐다는 의혹을 계속해서 제기하고 있다.

    지난 9일 세계의 단독보도 이후 파문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이 사안은, 지난 2007년 대선 직전 BBK 의혹을 폭로한 김경준씨가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후보에게 타격을 입히려고 ‘기획입국’했다는 물증으로 알려진 편지와 관련되어 있다. 당시 한나라당 측은 이 편지를 입수해 “청와대가 대선을 앞두고 이 후보를 흠집 내기 위해 김경준씨 입국을 종용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 편지는 김경준씨가 입국 전 미국 교도소에서 함께 수감생활을 한 신경화씨가 쓴 것으로 전해진다. 그런데 신씨의 동생인 신명씨(50·치과의사)가 최근 세계·경향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형이 썼다는 문제의 편지는 사실 내가 작성했다”며 “(편지 조작을 제안한 것은) MB 가족이다. 직접 내가 본 적은 없지만 사건을 진두지휘했다”고 폭로하고 나선 것이다.

    다음은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이다.

    경향 <“카다피 제거” “민간 보호” 엇갈린 리비아 공습 목표>
    국민 <20년 넘은 원전 고장 75% 차지>
    동아 <카다피 아들 피격 사망설>
    서울 <일본발 부품 쇼크>
    세계 <의원입법 날림 발의 가결률 10% 추락>
    조선 <‘국민 보호’ 넘어 카다피 노린다>
    중앙 <카다피 6남 카미스 피폭 사망설>
    한겨레 <리비아 제2전선은 ‘서구 대 아랍’>
    한국 <공포·비탄의 땅에 남은 교민들…속울음 삼키며 “힘내” 서로 격려>

       
      ▲경향 22일자 12면 

    신명씨 “편지 왜 썼는지 담긴 지시서 보관” 주장

    경향은 22일자 1면과 12면에서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경향은 편지 조작 과정에 신명씨를 비롯한 그의 지인 양모씨, 이명박 당시 대통령후보 특보, 이 대통령 가족으로 이어지는 최소한 4명이 관련된 커넥션이 있다고 주장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 중 신씨에게 직접 편지 작성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진 양씨는 당시 검찰에 소환됐음에도 편지 작성 배후에 대해 따로 조사를 받지 않았다고 한다. 경향은 이에 대해 “한나라당과 대통합민주신당(통합신당)이 선거 전 불거진 고소·고발을 취하한 것이 직접적 이유지만 현 정권 핵심 인사를 겨눌 수밖에 없다는 점이 부담이 됐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세계는 21일자 보도에서 양씨가 ‘서울 소재 K대학 교직원’이라고 했다. 신씨는 “편지 내용이 뭔지도 모르면서 ‘형한테 도움이 될 것’이란 양씨의 말을 그냥 따랐다”고 한다. 양씨는 문제의 편지를 받아 이명박 대선 후보 캠프 측에 전달했고, 얼마 뒤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이 “노무현 정권이 이 후보를 흠집 낼 목적으로 김경준씨를 기획입국시킨 증거”라며 편지를 공개했다. 양씨는 당시 홍 의원이 편지와 함께 공개한 “신씨 형 석방을 위해 이모 변호사가 무료변론을 맡는다”는 내용의 각서 작성에도 깊이 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신씨는 구속된 형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기 위해 편지를 작성했다고 밝혔다. 양씨 역시 어떤 이득을 기대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신씨는 이와 관련 양씨의 지인으로부터 “양씨가 높은 자리에 간다고 자랑하더라”는 말을 들었고 전했다.

    경향은 이 같은 커넥션 배경에 “신명씨와 양씨의 신뢰관계가 기저에 깔려 있다”고 썼다. 모 대학 치대를 졸업한 신씨는 어려운 가정형편 탓에 대학 생활에 곤란을 겪었는데, 당시 이 대학 교직원으로 재직하던 양씨가 신씨에게 학자금을 지원해줬다는 것이다.

    그러나 신씨가 병원 확장 등 사업에 실패하고, 두 사람이 대여금 회수 등으로 소원해지면서 관계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당시 신씨는 검찰에 편지를 직접 썼다고 실토까지 했다고 한다. 하지만 여야가 각종 고소·고발을 취하하면서 수사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다. 신씨 역시 그동안 현재 감옥에 있는 형이 감형될 줄 알고 조작 사실을 외부에 드러내지 않았다.

    신씨는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구체적인 ‘물증’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경향·세계와 인터뷰에서 편지 내용과 검찰 수사 대처법 등이 기록된 ‘일종의 지시서’를 보관 중이라고 말했다. 신씨는 “여기에 (편지를) 왜 썼느냐, 뭣 때문에 썼느냐 하는 게 다 담겨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검찰 조사 과정에서도 이 문건에 나온 대로 답했다고 한다.

    하지만 의혹의 핵심인 양모씨는 신씨의 주장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그는 경향 기자와 만나 “2007년 대선을 앞두고 대통합민주신당 측에서 찾아왔을 때 신씨에게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관여하지 말라’고 충고했다. 한나라당의 누군가 와서 관여한 게 없고, (편지 조작은) BBK 사건 본체와도 관계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동아 22일자 1면

    리비아 공습에 대한 아랍권의 ‘불편한 시각’

    미국·영국·프랑스가 중심이 된 다국적군의 리비아 공습이 본격화된 가운데, 21일 공격으로 카다피 국가원수의 아들이 사망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는 ‘카다피 아들 사망설’을 22일자 1면 머리기사로 나란히 다뤄 눈길을 끌었다.

    중앙 보도에 따르면, 아랍권 언론인 아라비안 비즈니스 뉴스는 21일 “카다피의 관저가 폭격당했을 때 카미스(카다피의 아들)가 화상을 입어 트리폴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며 끝내 목숨을 잃었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고 한다.

    다른 매체 역시 카미스의 신변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인도의 언론인 인디아투데이는 “카미스가 반군의 자살폭탄 테러 공격으로 숨졌다”고 보도했으며 리비아의 시민군들도 “리비아 전투기가 카미스의 집에 충돌해 그가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리비아 정부 측은 “카다피 관저 공습으로 인명 피해는 없었다”고 반박한다. 카미스는 카다피의 막내아들로 전해지는데, 동아에 따르면 “리비아 정부군 최정예 친위부대인 32여단을 이끌며 반정부시위 초기부터 유혈진압에 앞장서 온 인물”이라고 한다. 서울은 ‘5남’, 중앙은 ‘6남’, 동아는 ‘7남’이라고 해 카다피의 몇째 아들인지는 분명치 않다.

       
      ▲한겨레 22일자 1면 

    한편 한겨레는 이번 공습에 대한 아랍권의 비판적 시각을 담은 ‘뉴스 분석’을 1면 머리기사로 배치해 다른 언론과 대조를 이루었다.

    한겨레는 <리비아 제2전선은 ‘서구 대 아랍’>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아랍 세계는 막상 공습이 시작되자 서구란 거대한 ‘트라우마’ 앞에서 균열을 보이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미국의 한 언론은 20일 “아랍은 서구의 간섭에 대한 내면적 두려움과, 서구가 리비아 반군을 돕는다는 안도감의 혼재 속에서 공습을 지켜보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는데, 카다피를 향한 인도주의적 분노가, 외세 개입으로 인해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것이다.

    공습 직전 열린 ‘파리 회의’에도 참석한 이집트 출신 아므르 무사 전 아랍연맹 사무총장은 애초 비행금지구역 설정에 찬성한 인물이었으나, 공습 뒤 “우리가 바랐던 것은 민간인 보호지 폭격은 아니다”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영국 가디언은 “미국은 유럽 뒤에 숨으려 하고, 유럽과 미국은 또 아랍 동맹 뒤에 몸을 숨기려 한다”며 아랍의 지지를 전쟁의 명분으로 삼으려는 서구의 ‘의도’가 무사의 발언으로 틀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또 “(미국이) 이라크에서 펼친 사막의 여우 작전과 이스라엘 건국을 보면서 자란 우리 모든 세대는 자연스레 서구의 정치적, 군사적 개입을 보지 않길 원한다”는 이집트 한 인권운동가의 발언도 전했다. 공습 직후 알제리와 모로코 주요 신문 등은 ‘서구의 석유쟁탈전’, ‘이라크의 재판’이라는 비판적 보도를 이어가고 있다.

    튀니지의 일간 슈루크는 “외국의 개입은 부패한 정권에 맞서는 리비아인들의 싸움을 손상할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파이낸셜타임스 중동담당 편집장은 “이것(외세 개입)은 명백히 아랍 젊은이들이 상상했던 게 아니다”라며 “다국적군의 리비아 정부군에 대한 공습은 아랍의 봄의 기세를 꺾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국내 20년 넘은 원전 고장 75% 차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상황에 대한 보도도 이어지고 있다. 국민일보는 “위기 상황을 벗어난 것은 아니지만 위기 탈출의 빛이 보인다”는 21일 간 나오토 총리의 발언을 전하면서 “원전 피해 복구작업 상황이 조금씩 진전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3·4호기를 포함한 모든 원자로에 전력선이 연결됐다며 조만간 3·4호기에 전력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2호기의 주제어실(MCR)의 에어컨과 계측기기 일부도 복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 22일자 1면

    하지만 21일 오후 4시경 사용후 핵연료봉 저장 수조가 있는 3호기 건물 근처에서 연회색 연기가 올라오는 것이 관측되는 등 여전히 긴장을 늦출 수는 없는 상황이다. 2시간여 뒤에는 2호기 건물 지붕 틈에서 흰색 연기가 피어오르기도 했다.

    핵연료 손상도 공식 확인됐다. 도쿄전력 측은 “원전 사고 후 처음으로 제1원전 1호기 북서쪽 200m 지점 대기에서 방사성 물질을 채취한 결과 방사성 요오드가 기준치의 6배가 넘게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 물질은 모두 핵분열에 의해 생성되는 것으로 원자로나 사용 후 연료봉이 손상된 게 확실하다는 분석이다.

    한편 국민은 1면 머리기사로 국내 원전이 가동 후 총 643차례 고장을 일으켰다고 보도해 주목을 끌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원전안전운영정보시스템(OPIS)에 등록된 ‘원전 사고·고장 현황’을 분석한 결과로, 1978년 첫 상업운전을 시작한 고리 원전(1∼4호기)이 278건(43.2%)으로 가장 많았으며, 특히 20년 이상 된 원전에서 발생한 고장이 전체의 75%에 달했다고 한다. 문제의 원전은 고리 1·2·3·4호기와 월성 1호기, 영광 1·2호기, 울진 1·2호기 등 9기다.

    고장 원인으로는 온도나 압력 등을 수치로 나타내는 부품 등의 ‘계측결함’이 188건(29.2%)으로 가장 많았고 기계결함(26.9%), 전기결함(18.2%)도 적지 않았다. 국민은 이같은 보도를 바탕으로 “노후 원전은 잦은 고장도 문제지만 지진 등 외부 충격이 있을 경우 정상 원전보다 상대적으로 큰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며 “따라서 노후 원전에 대한 안전성 확보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김대중 고문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북핵을 본다>는, 참으로 ‘그다운’(?) 제목의 칼럼을 또 한편 내놓기도 했다. 예의 평소 지론대로 대한민국의 ‘핵무장’을 주장한 글이었다.

    김 고문은 이 글에서 “우리는 지난 며칠 하루종일 계속된 일본의 방사능 누출에 대한 중계방송을 보고 들으면서 전율해왔다. 그러면서도 막상 북한에 있는 핵무기의 위력이나 방사능 위험에는 그것이 마치 우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듯 무심하고 둔감하게 대해왔다”며 “이런 당착(撞着)이 없고 이런 아이러니가 없다”고 개탄했다.

    결국 그의 결론은 “일본 원전의 방사능 누출 사고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북핵의 가공할 위력과 위험성을 깨닫고 우리도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사실”이며 “미국·중국 등의 언질만 믿고 마냥 기다리기만” 할 수 없으니 “북핵을 견제하고 방어하기 위해 핵개발로 맞받아쳐야 한다”는 것이다.

    김 고문은 “우리도 방사능의 공포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으며 따라서 북핵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이것은 ‘강 건너 불’이 아니고 ‘내 손톱 밑의 가시’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북한의 핵무기와 생화학무기를 그대로 방치하고서는 우리나라를 지킬 수 없다”고 주장했다.

       
      ▲조선 22일자 34면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