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설연대체 준비위 17일 출범
    By 나난
        2011년 03월 15일 07:1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반MB-반한나라당 상설연대체인 ‘(가칭)세상을 바꾸는 민중의 힘’이 오는 17일 준비위원회 형태로 출범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상설연대체 추진 주요 주체인 민주노총과 전농, 전국여성연대 등이 1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표자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상설연대체는 초기 범진보진영을 망라한 형태로 구성 논의가 시작되었으나 진보신당, 사회진보연대 등 범 좌파 진영의 불참으로 반쪽 조직에 그쳤다. 상설연대체 논의 과정에서 ‘반MB-반한나라당’ 문제와 이와 맞물린 민주당의 연대 문제 등을 두고 벌어진 논쟁이 합의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한 상설연대체 건설이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의 “한국진보연대 우회 가입 아니냐”는 비판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그간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이 한국진보연대 가입을 놓고 논쟁을 이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영훈 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상설연대체의 목표가 “반MB공투본 확대와 진보진영의 연대”라고 강조하며 이 같은 주장을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 기자간담회 모습(사진=이명익 기자 / 노동과 세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도 참석자들은 ‘진보진영의 단결과 연합’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처음 출발했던 조직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민주노총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고, 이강실 전국여성연대 상임대표도 “사상과 운동지향점이 다를 수 있으나 우리는 공통점이 많기 때문에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불참한 단체들에 대해서도 ‘참가를 보류하고 있는 조직’이란 표현을 쓰며 이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조직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강실 대표는 질의응답에서 “(불참한 단위들이)참여하지 않겠다고 의사표현을 하지는 않았다”며 “나름의 논의가 진행중이고 우리도 문을 열고 있기 때문에 함께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지고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상설연대체 건설 관련해 논란이 되었던 민주당 문제의 경우, 상설연대체가 “신자유주의 세력과 계급연합은 하지 않는다”고 적시했지만, 최근 ‘복지’와 ‘노동’을 양 손에 들고 있는 민주당을 신자유주의 세력으로 규정할지도 쟁점이며, 운영원칙에 이들과 “사안별 제휴와 연대는 할 수 있다”고 규정해 현재 참여를 보류한 조직들과의 입장 차를 좁히는 게 과제로 남아 있는 상태다.

    이강실 대표는 “우리는 총선과 대선에서 정치적 입장을 정하지 않기로 약속했다”며 “단일된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정치적 입장은 각각 정한다고 되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상설연대체는 4대 목표로 △노동자, 농민, 빈민 등 민중들의 생존권과 기본적인 제 권리 쟁취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제국주의 지배정책과 신자유주의 세계화정책을 파탄 △사회전반의 민주주의와 사회공공성 실현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실현으로 잡았다.

    이를 위한 상반기 사업계획으로 “최저임금 쟁취를 통한 비정규직 해결과 노조법 전면 재개정 본격화, 학생 조직강화와 등록금 문제 해결, 청년실업 문제를 제기하면서 반MB-반한나라당 투쟁 전선을 강화하고 2012년 대격돌기를 목표로 조직력 투쟁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투쟁으로 본조직을 건설해 지도집행력을 강화하고 전국적 투쟁태세를 구축”키로 했다.

    김영훈 위원장은 “준비위 기간에 많은 목표를 설정하고 실현하기는 어렵다”며 “청년문제, 반값등록금, 노동절을 기점으로 한반도 문제와 최저임금 문제 그리고 4~6월 중 처리가 예상되는 한미FTA와 당면한 노동법 문제 등이 주요 사업이 될 것”이라며 “이후 본조직이 출범하면 민중민주열사들의 공동추모제를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준비위 시기에 집중해야 할 것은, 초기 조직논의에 드러난 이견들을 건설적으로 해소하고 토론하는 것”이라며 “투쟁을 해 나가면서 공통점을 찾아나가는 방식으로 연대의 힘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준비위 기간에 가장 중요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