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리스트, 조선 아닌 스포츠조선사장"
    2011년 03월 09일 09:35 오전

Print Friendly

중국 상하이 주재 한국 외교관들이 30대 중국 여성과 잇따라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이 과정에서 정치권 핵심 인사들의 연락처,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공개 발언 등이 유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주상하이 총영사관에 파견돼 근무하던 허아무개, 김아무개, 박아무개 등 전 영사 3명이 중국인 덩아무개씨와 부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며 영사관 주요 자료를 유출했다는 제보가 접수돼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이 조사를 벌인 것이다.

하지만 덩씨가 보관해온 사진 파일에 등장하는 사람은 지금까지 모두 5명이어서 ‘상하이 스캔들’ 파문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 신문들도 초유의 ‘스캔들’에 주요 지면을 내주고 있다. 다음은 9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신문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미정부·업계 ‘입김’ 의혹>
국민일보 <외교·법무·지경부·경찰 다 낚였다>
동아일보 <대한민국 외교가 농락당했다>
서울신문 <대한민국 외교 ‘치정’에 뚫렸다>
세계일보 <“김경준 기획입국 증거 삼은 편지는 조작”>
조선일보 <총영사·부총영사 서로 헐뜯고 영사들은 유부녀 놓고 싸웠다>
중앙일보 <한국판 ‘색계’>
한겨레 <“밥 먹을 곳도 없다” 시급 4320원의 외침>
한국일보 <한국 외교 놀아났다>

장자연 “접대 대상, 31명 아닌 60명”

탤런트 고 장자연씨가 술과 성 접대를 한 대상이 31명이 아니라 60명이며, 전아무개씨와 주고받은 편지도 실제로는 50여통이 아니라 800여 통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동아일보는 14면 <“장자연씨 편지 실제 800여통…접대 대상 실명도> 기사에서 “(장씨와 펴지를 주고받은)전 씨를 최근 면회한 지인 A 씨는 8일 동아일보 기자와 만나 ‘장 씨가 전 씨에게 쓴 편지는 800통 정도, 전 씨가 장 씨에게 보낸 건 1000통이 넘는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A 씨는 ‘(공개된 편지 50여 통 외의) 나머지 편지에도 술 접대에 대한 장 씨의 고충이 적혀 있다’며 ‘(미공개) 편지에는 술자리에 있었던 인사들의 이름도 있다”고 말했다. 또 “장 씨가 작성한 술 접대자 명단은 60여 명’이라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3월 9일자 동아일보 14면

동아는 “그동안 공개됐던 편지에는 접대 대상이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았으며 ‘날 괴롭혔던 31명은 이름만 적어서 보낸다’는 내용이 있으나 명단은 첨부되지 않았다”며 “A 씨는 미공개 편지에 적힌 인사들의 이름을 직접 봤으나 공개할 수는 없다”고 했고, “전 씨가 편지와 명단 등 장 씨가 직접 쓴 글을 전 씨 주변 사람 여러 명에게 나눠줘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이날 오후 법원으로부터 전 씨가 수감돼 있는 감방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편지 원본 확보에 나선 상태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장 씨의 편지 사본으로 알려진 문건의 진위를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스포츠조선 전 사장을 ‘조선일보 사장’으로 부른 게 오해 불렀다”

조선일보는 장자연 사건이 다시 불거지면서 접대 리스트에 ‘조선일보 사장’이 오른 경위에 대해 해명하는 기사를 실었다.

12면 <장자연 소속사 대표 김종승씨 평소 스포츠조선 전 사장을 ‘조선일보 사장’으로 부른 게 오해 불러> 기사에서 조선은 “이 사건은 철저히 밝혀져야 하지만, 일부 언론 매체가 마치 조선일보 사장이 이 사건과 관련 있는 듯이 보도하는 행태가 되풀이 되고 있다”며 ‘조선일보 사장 연루설이 나도는 이유’를 설명했다.

   
  ▲3월 9일자 조선일보 12면. 

조선은 먼저 고 장자연씨 문건에 ‘조선일보 사장’이라는 표현이 나온다는 것은 인정했다. 이에 대해 조선은 “그러나 장씨가 쓴 ‘조선일보 사장’은 조선일보 계열사인 스포츠조선의 전 사장인 것으로 명백히 확인됐다”며 “장씨가 문건에 ‘조선일보 사장’이라고 쓴 것은 자신에게 성 상납을 강요한 연예기획사 대표 김종승씨가 평소 스포츠조선 전 사장을 그냥 ‘조선일보 사장’으로 불렀기 때문이었다”라고 보도했다. “장씨가 ‘조선일보 사장’으로 알았던 사람은 실은 스포츠 조선 전 사장이었다”는 얘기다.

조선은 이어 “경찰과 검찰 수사결과 김씨가 장자연씨에게 소개한 사람은 스포츠조선 전 사장이었다. 김씨 스스로 서울 한 중국음식점에서 장씨를 스포츠조선 전 사장에게 소개했다고 인정했다. 김씨와 스포츠조선 전 사장은 잘 알고 지내던 사이였다. 연예기사를 주로 다루는 스포츠신문 특성상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었다. 그런데 김씨는 주위 사람들에게 스포츠조선 사장을 ‘조선일보 사장’으로 불렀다. 이는 경찰과 검찰 수사결과에서 거듭 드러났다”라고 보도했다.

조선은 또 김씨 스케줄표에 ‘2008.7.17. 조선일보 사장 오찬’이라고 적혀 있었지만, 방상훈 사장은 이날 모 재단 이사회에 참석한 뒤 이어진 오찬까지 함께 한 것으로 확인되는 등 검찰 조사에서 ‘알리바이’가 확인됐음을 강조했다.

조선은 “이와 같은 사실들은 국내 대부분 언론사가 2년전 사건 당시에 확인해 알고 있는 것”이라며 “그런데도 상당수 언론이 기회만 있으면 교묘한 방법으로 마치 조선일보 사장이 이 사건에 관련이 있는 것처럼 기사를 쓰고 있다”고 보도했다. “우리 언론 내부의 이념적 갈등과 경쟁 관계등이 이에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조선의 주장이다.

조선은 “야당 일부 의원들은 국회 면책특권 등을 이용해 ‘조선일보 사장 관련설’을 주장했다”며 “이번에 2년전 장자연 문건과 다를 것도 없는 장자연씨의 편지라는 것이 새삼 보도된 것도 그들 중 한 사람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추측했다.

조선은 이어 사설 <장자연 사건 뒤에 숨은 어둠의 세력 밝혀내라>에서 “장자연 사건 재수사를 통해 연예인들이 구조적 악에 착취당하면서도 그런 흐름에 올라타지 않고선 살아남을 수 없는 연예계의 구조적 현실에 돋보기를 들이대고 그것을 외과적으로 수술해 들어내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번에도 장자연 사건 수사가 파헤치는 척하면서 결과적으로 덮고 넘어가기로 끝나게 되면 권력 속에 끼어든 어둠의 세력이 지금 이 순간에도 장난을 치고 있다는 의혹만을 불러일으키고 말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하이 총영사관에는 도대체 무슨 일이…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주상하이 총영사관에 파견돼 근무하던 허아무개(법무부) 전 영사와 김아무개(지식경제부), 박아무개(외교부) 전 영사가 중국인 덩아무개씨와 부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며 영사관 주요 자료를 유출했다는 제보가 접수돼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이 조사를 벌였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현재 허 전 영사는 사표를 냈고, 김·박 전 영사는 소속 부처에 ‘외교업무를 위해 해당 여성과 친하게 지낸 것은 맞지만 불륜은 아니었고, 국가기밀을 유출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고 설명했다.

   
  ▲3월 9일자 한겨레 1면 

도대체 상하이 총영사관에서는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신문 기사를 종합하면, 2009년부터 최근까지 중국 상하이 주재 한국총영사관에서 총영사는 부총영사와 반목(反目)하고, 영사들은 상하이의 실력자로 알려진 중국 여성과의 불륜을 서로 의심하며 갈등을 일으켰다.

사건의 발단은 2008년 6월 13일 ‘이명박 후보 대선 캠프’에서 활동했던 김정기씨가 상하이 주재 총영사로 부임하면서부터 시작된 듯 하다.

조선에 따르면, 2004년 총선에서 낙선했던 김씨는 이명박 대통령을 도운 공을 인정받아 재외(在外) 공관장이 됐다. 김 전 총영사는 영사만 22명이 근무하는 상하이에 부임한 지 얼마 안 돼 ‘총영사관을 많이 도와주고 있다’는 33세의 중국 여성 덩씨를 소개받았고, 실제로 김 전 총영사는 부임 초기부터 상하이의 고위 인사들을 만날 때 덩씨의 도움을 톡톡히 받았다고 한다.

2009년 8월 국가정보원의 J씨가 부총영사로 부임하면서 두 사람의 보이지 않는 ‘전쟁’이 시작됐다고 한다.

이와 별개로 상하이 총영사관의 영사들 사이에서는 덩씨를 둘러싼 ‘삼각관계’가 만들어졌다. 법무부에서 파견된 허아무개 영사는 덩씨에게 비자 발급 등의 편의를 봐주고, 정기적으로 만난다는 소문이 퍼졌다. 지식경제부 소속의 김 영사도 덩씨와 밀접한 사이였다.

   
  ▲3월 9일자 조선일보 3면.

김씨는 덩씨로부터 상하이엑스포 때 전폭적인 지원을 받았다.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이 확보한 투서에는 김씨가 "나는 다시는 덩씨를 괴롭히지 않을 것이고 내 사랑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벌금으로 6억원과 손가락 하나를 잘라 드리겠다"고 자필로 쓰고 서명한 각서가 있다.

상하이 교민 사회에선 ‘허씨에게 덩씨를 뺏긴 뒤 김씨가 복수하기 위해 허씨 부인과 바람을 피웠다’는 소문도 돌았다고 한다. 급기야 작년 11월 초 한국 교민들이 많이 사는 지역에는 ‘김씨가 허씨의 부인과 간통했다’는 내용의 벽보가 붙기도 했다. 외교부의 박 영사도 덩씨와 얼굴을 나란히 하고 웃는 얼굴로 사진을 찍을 만큼 덩씨와 친하게 지냈다.

하지만 이들은 한결같이 "업무 때문에 덩씨와 가끔 만나 친하게 지냈을 뿐 불륜이 있었던 것은 전혀 아니다"고 부인한다. 이런 상황에서 올 초부터 청와대와 법무부, 국정원과 언론기관에 주상하이 총영사관에 대한 투서가 이어졌다. 이 투서에는 김 전 총영사를 비롯한 외교관들이 덩씨와 몸을 밀착시킨 채 찍은 사진 등이 들어 있었다. 총리실 복무관리관실 관계자들은 허씨와 김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김 전 총영사와 이미 퇴직한 다른 영사 한 명도 덩씨의 편의를 봐줬다는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총영사 “재보선 출마 막기 위한 투서…정보기관이 배후”

김 전 총영사는 이 투서가 궁극적으로는 자신을 목표로 했으며 J씨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또 정보기관이 덩씨의 남편을 배후 조종했을 가능성까지 거론했다. "도저히 내부자나 정보기관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정보들이 투서에 담겨 있다"는 것이다.

김 전 총영사는 "내가 외교부 고위직에도 거론되고 오는 4월 재·보선에서 경기도 성남시 분당을에도 출마할 가능성을 막기 위해 이런 투서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J부총영사는 조선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왜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지 알 수 없으며 덩씨 남편과는 일면식도 없다"고 했다.

서울신문 “덩씨와 관계맺은 사람은 모두 7명”

정부 당국은 덩씨가 가진 파일에 5명의 사진 파일이 들어있다고 밝혔지만, 서울신문은 덩씨가 관계를 맺은 인사는 경제단체 관계자를 포함해 모두 7명이라고 밝혔다.

서울신문은 1면 <대한민국 외교 ‘치정’에 뚫렸다> 기사에서 “서울신문이 입수한 문건과 정부 부처 등 여러 인사들을 확인 취재한 결과, 덩과 관계를 맺은 이는 상하이 총영사관 전·현직 직원 6명과 경제단체 관계자 1명 등 7명”이라며 “김정기 전 총영사를 비롯해 H 전 영사(법무부 파견, 퇴직), K 전 영사(지경부 파견, 복귀), P 전 영사(외교부 파견, 복귀), K 전 영사(경찰청 파견, 퇴직 뒤 로펌 재직)”에 “민간인 신분인 O(경제단체 고위간부)씨도 덩과 다정한 포즈의 사진을 남겼다”고 보도했다.

   
  ▲3월9일자 서울신문 1면

박 전 영사는 “덩이 비공식 라인을 통해 교민들의 고충도 처리해 주고, 중국 고위직과 면담도 주선하는 등 우리는 덩에게 도움을 받는 입장이었다”면서 “김정기 전 총영사나 김 전 영사 등도 덩의 도움을 받으며 알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상하이 총영사관의 한 관계자는 “덩은 수년 전부터 총영사관 직원들이 서로 소개해 주며 알고 지낸 인물로 한국 내 인맥도 상당하다.”며 “총영사관에 근무했던 전·현직 직원들 중 덩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스파이? 브로커? 확인되지 않은 ‘상하이녀’의 정체

그렇다면 덩씨는 도대체 어떤 사람일까.
주상하이 한국총영사관 비상연락망 등 기밀 문건을 빼낸 덩씨는 중국 산둥성 출신으로 ‘코코’란 애칭을 갖고 있으며, 한국인 남편과의 사이에 8살 난 딸을 두고 있다. 9일자 신문 가운데 동아일보 서울신문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등은 덩씨의 얼굴 사진을 지면에 공개하기도 했다.

덩씨는 현재 상하이시 공무원, 상하이시 당서기·시장 등 권부를 움직이는 실세, 덩샤오핑 손녀 등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실체는 베일에 가려 있다. 덩은 상하이 교민사회에선 ‘정보 브로커’(스파이), ‘비자 브로커’, ‘한국 기업과 중국 정부 중개자’로 알려져 있다.

덩을 알고 있는 상하이 한국총영사관 직원들은 그녀를 상하이 권부 깊숙이 접근할 수 있는 열쇠를 쥔 인물로 인정하고 있다. 공식 라인에서 해결되지 않거나 시간이 지체되는 난제도 그녀를 통하면 일사천리로 처리된다고 한다.

김 전 영사는 “덩은 상하이시 당서기나 시장 등 중국 고위 관료들과 두루 인맥을 형성하고 있다”면서 “덩은 자신을 ‘덩샤오핑의 손녀’라고 말하곤 하는데, 그녀의 인맥을 보면 그 말에 믿음이 간다”고 말했다. 김씨는 “몇 해 전 주중 한국대사가 상하이에 왔을 때 당서기와 시장을 연결해 준 인물이 덩”이라며 “상하이 당서기나 시장은 우리나라 장관이나 대사가 쉽게 만날 수 없는데, 덩을 통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박 전 영사는 “상하이시 간부로 소개받았다”면서 “덩은 교민들의 사건 사고도 비공식 라인을 통해 처리해 주고, 우리 측 고위 인사 방문 때는 중국 고위직과의 면담을 주선하는 등 권세가 대단했다”고 털어놨다.

덩씨는 스킨푸드 등 한국 기업 3곳의 고문으로도 올라 있다. 상하이시 총영사관의 한 관계자는 “덩이 어떻게 한국 기업들의 고문으로 올라 매년 고문료를 받는지 우리도 의문”이라며 “덩의 입김이 한국 기업에도 통하는 걸 보면 대단한 여자”라고 말했다.

덩씨의 남편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덩씨가 보관해온 컴퓨터 파일에는 한나라당 서울지역 당원협의회 위원장 비상연락망과 2007년 대통령선거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비상연락망 등 정부·여당 인사 200여명의 휴대전화번호가 담긴 사진 파일, 상하이 총영사관 비상연락망 및 외교부 인사 관련 문서 등도 포함돼 있다며 이를 공개했다.

이 중 한나라당 선대위 비상연락망과 정부·여당 인사 연락처 등은 2년 9개월 동안 상하이 총영사를 지내고 지난 3일 귀국한 김정기 전 총영사가 보관하고 있던 자료를 사진으로 찍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총영사도 덩씨와 가까운 포즈로 찍은 사진이 발견됐다.

김 전 총영사는 “선대위 연락망은 서울선거대책위 조직본부장을 지낸 내가 갖고 있던 자료와 일치한다. 누군가가 상하이 관저에 침입해 찍어서 유출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나와 불화가 심했던 모 정보기관 인사가 배후일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덩씨의 남편은 “아내와 허 전 영사의 관계에 관한 소문을 접하고 아내의 행적을 조사하던 중에 아내 소지품에서 이런 자료들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국가기밀이 유출된 건 없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현재까지 파악한 바로는 덩씨와 중국 정부의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신문들은 어처구니없는 ‘상하이 스캔들’을 강도높게 비판하고 있다. 다음은 관련 사안에 대한 신문 사설 제목이다.

<나라 망신시킨 상하이 총영사관 사태> 국민일보
<상하이 총영상관이 보여준 외교관 윤리 붕괴> 동아일보
<외교관들 상하이녀와 놀아날 때 당국 뭐했나> 서울신문
<낯뜨거운 상하이 스캔들과 FTA 오역 파문> 세계일보
<정체불명 중국여성에게 놀아난 상하이총영사관> 조선일보
<상하이 총영사관, 충격적 스캔들> 중앙일보
<‘구멍 뚫린 외교’ 실상 보여준 ‘상하이 총영사관 파문’> 한겨레
<대한민국 먹칠한 상하이 외교관 스캔들> 한국일보

한겨레는 <‘구멍 뚫린 외교’ 실상 보여준 ‘상하이 총영사관 파문’>에서 “이번 파문은 외교관 개인의 도덕성 문제에 그칠 일이 아니다”라며 “치명적인 정보 유출 등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하기 힘들다”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도 <정체불명 중국여성에게 놀아난 상하이총영사관>에서 “덩씨 정체는 분명하게 밝혀진 게 없”는데도 “국무총리실과 법무부는 기밀 유출은 없었다며 영사들 사표를 수리하거나 관련부처에 징계토록 통보를 하는 선에서 사건을 매듭지으려고 했었다”며 “이런 땜질 조사에 그칠 일”이 아니라 “다른 중요한 국가 기밀 유출 여부부터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키스디 보고서, 종편 효과 조작’은 허위보도 아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키스디)이 이른다 ‘미디어법 보고서’에서 신문의 방송 진출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조작하고 과장했다는 MBC 보도와 관련해 대법원이 “허위보도라고 볼 수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대법원 1부(주심 김능환 대법관)는 신문의 방송사업 진출(종합편성채널)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조작·과장했다는 MBC 보도와 관련해, 해당 연구보고서를 작성한 키스디가 MBC를 상대로 낸 정정보도 청구소송에서 “허위보도라고 볼 수 없다”며 원고 패소 판결했다고 8일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키스디는 지난 2009년 1월 ‘방송규제완화의 경제적 효과분석’이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에서 영국과 한국 관련 통계를 인용해 △방송산업 규제 완화 뒤 영국의 방송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고 △한국도 방송법이 개정되면 2만1천여명의 취업유발 및 2조9천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키스디는 2005년 통계만을 틀리게 인용해 영국의 방송시장 규모가 계속 커지고 있다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한편, 시장규모가 7년 전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기 시작한 2006년부터의 통계는 분석에서 아예 제외했다.

   
  ▲3월9일자 한겨레 12면

키스디는 또 한국은행 통계로 계산하면 한국 방송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인데도, 2006년 국내총생산액이 3500억달러나 늘어난 출처불명 통계를 근거로 경제유발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당시 MBC는 이를 ‘여당 미디어법 보고서 통계조작’이라는 제목으로 보도했고, 키스디는 ‘데이터가 잘못돼 재검토하겠다’면서도 정정보도와 함께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10억원을 배상하라고 소송을 냈다.

1·2심 법원은 “연구보고서가 영국의 통계를 사실 그대로 해석해 객관적으로 분석한 것이라고 보기 어렵고, 오히려 (키스디 쪽) 주장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통계를 취사 선별해 작성했다는 의혹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며 MBC의 손을 들어줬다. 대법원도 “한국은행 자료를 대입하면 2006년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선진국 평균을 크게 웃도는 포화상태인데 엉뚱한 수치를 사용해 효과를 부풀렸다는 취지의 보도를 허위라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