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통합 속도감 있게 진행돼야”
        2011년 03월 07일 10:5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최근 한 토론회에서 가설정당 형태의 선거연합을 제안했던 노회찬 전 진보신당 대표가 7일 <PBS>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민주당까지 포함해서 선거에서 야권연대가 필요하다”고 다신 한번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노 전 대표는 “말만 하지 말고 신중히 나서야 할 때가 왔다”고 말해 구체적인 실행 방법 논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노 전 대표는 다만 “지금처럼 민주당이 너무 자기 당 위주로 나가서는 곤란하다”며 “이명박 정부가 구제역 파동이라거나 물가상승이라거나 여러 가지 정국 운영 상의 무능력이나 실패로 인해서 국민들의 원성을 많이 사고 있지만, 그것이 바로 야당의 지지로 가고 있지 않는 데에서도 야당은 성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진보대연합 속도감 있게 진행돼야

    그는 이어 민주당이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이번 재보궐선거에서)양보해야 한다는 데 합의를 한 바가 있다”며 “그런데 지금 민주당이 다른 당과 한 약속을 위배하고 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하면 내년 총선과 대선도 현재 야권 후보의 단일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여망에 위배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노 전 대표는 ‘진보대연합’과 관련해서도 “(진보신당)내부 논의는 일단락되었고, 남은 것은 그 결정에 근거해 조금 속도감 있게 논의가 가속화되어야 한다”며 “그렇게 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일은 사안의 성격 상 몇 년씩 질질 끌기는 아닌 것이고, 칼을 뽑았다면 마무리를 해야한다”며 “(진보대연합)과정 자체를 국민들이 많이 지켜보고 있고, 새로운 기대를 갖는 분들을 충족시켜줘야 하기 때문에 과정이 너무 지체되거나 난항을 겪는 것은 곤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 전 대표는 이날 인터뷰에서 최근 행안위를 통과한 정치자금법 개정안에 대해 “원래 법안 자체가 소액금 후원제도를 가로막는 방식으로 훼손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내용으로든 손질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특정 사건에 연루된 분들을 특정 시기에 아주 조급한 일정으로 구하려고 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은 감추기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법안이 불순한 목적으로 금권에 의해서 로비를 하는 경우와 그 다음에 특정 정책이 좋아서 자발적으로 소액 후원한 경우가 구분이 잘 안 되게 되어 있다”며 “이 법이 행안위를 통과했지만 나머지 절차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법사위에 넘어가면 반드시 공청회를 열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심도있게 검토하고 필요하다면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노 전 대표는 민주당이 한나라당과 이 법에 합의한 것에 대해 “정말 (법안을)손 볼 필요가 있다면, 국민이 의심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투명한 절차, 충분한 논의를 거처야 하는데 딱 사람 구제할 때 필요한 두 가지만 고치고 그 주요하게 제기된 정치자금법 개정 내용 같은 것은 차일로 미루었다”며 “만약 급하게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면 청목회 구제용이라는 비판을 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