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은 말 하는데, 진도 왜 안 나갈까?
        2011년 01월 07일 03:14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진보대통합 논의가 한창이다. 더 나아가 진보개혁 진영 전체를 아우르는 다양한 통합 경로에 대한 ‘진언과 고언’들이 중원의 고수는 물론 장삼이사의 입에서 쏟아져 나오고 있다. 2010년 말까지 진보정당들은 ‘진보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제 진보진영 대표자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 구성에 합의했으나, 지켜지지 않았다. 아직 가능성은 열려 있다는 게 당사자들의 말이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경우 진보정당 통합의 핵심 두 주체인 것은 분명하지만 당내 의견도 모아지지 않은 상태에서, ‘통합 당위론’만 무수히 반복되고 있는 것 같다. 분열은 공멸이라는 문제의식과 대중의 요구를 더 이상 받아들이지 않을 때 정치적 조직으로서 치명적 ‘응징’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진보정당 사이의 통합 논의를 가능하게는 만들긴 했으나, 셈법들이 다르다.

    진보양당이 분당이 괜한 것이 아닌 것처럼, 어떤 형태로든 또다른 통합 역시 그리 쉬운 일이 될 수 없을 것이다. 분당 원인이 해소돼야 실질적인 통합 논의가 가능하다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2012년을 준비하는 각 당의 이해관계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는 진보정당 사이의 통합 합의가 쉽게 이뤄지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레디앙>은 통합논의가 본격 궤도에 진입할 수밖에 없는 2011년을 맞아 구 민주노동당의 분당 이후를 돌아보고 그동안 벌어졌던 통합논의의 흐름을 진단하며 향후 통합논의의 미래를 예측하는 기획기사를 준비하였다. 이 기획은 매주 2차례 모두 8회 연재될 예정이다.<편집자 주>

    이제는 진보정치세력 가운데 진보대통합 혹은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에 동의하지 않는 세력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진보진영 내에서는 진보정당의 통합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세력도 있지만 이들도 겉으로 진보대통합의 대의를 부정하진 못하고 있다.

    하지만 논의가 속도감 있게 진행되지 못한 채 수많은 입장들이 어지러이 개진되고 있는 것은, 주요 정당이나 조직들의 공식 입장과 별개로, 비공식적인 다양한 견해들이 세를 형성하며 유통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조직 구성원들의 다양한 견해들이 자유로이 표출되는 환경에도 일부 기인하고 있다.

    공식 입장과 비공식 견해들

    진보 3당을 비롯한 주요 관련 단체들의 진보대통합이나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에 대한 공식 입장을 한번 살펴보고, 다양한 비공식 견해들이 무엇인지, 주로 누가 또는 어떤 세력들이 그런 주장을 하는지 알아보는 것도 정리된 논의를  위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은 2009년 정책당대회에서 일찌감치 ‘진보대통합’을 당론으로 정했으며 진보신당도 2010년 당대회에서 ‘새로운 진보정당 추진’을 공식결정했다. 사회당 역시 지난해 지방선거 이후 진보대통합을 공식적으로 추진키로 하고 ‘진보대연합 추진위원회’를 설치했다. 그리고 안효상 추진위원장을 대표로 선출하기도 했다.

    그 외 복지국가와 진보대통합을 위한 시민회의는 진보대통합을 추진키 위해 출범한 기구이며 민주노총도 진보대통합을 강조하고 있다. ‘진보정치세력 연대를 위한 교수-연구자 모임’(진보교연)도 새로운 진보정당건설을 들고 나서고 있다.

    진보정당의 한 관계자는 “선거를 치르면서 민주노동당은 진보정당으로서 별다른 차별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고 진보신당은 아예 그 존재조차 잊어지고 있다”며 “진보정당이 이제 대중들에게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카드는 통합 문제일 것이며 그것이 되든 안되든 지속적으로 통합을 거론할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러나 통합으로 일치된 각 당의 공식적 방침과는 달리 그 내부 속내는 제각각이다. 통합을 주장하는 측도 국민참여당 등을 포괄하는 범 개혁-진보통합 정당을 구상하는 측이 있는 반면 진보정치세력만을 그 대상으로 하는 사람들도 있다.

    우선 민주노동당은 2009년 정책당대회를 통해 ‘진보정치대연합’을 실현키로 했으며 이어진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민주노동당이 앞장서서 진보진영을 결집하고 당원은 물론 노동자, 시민, 네티즌 등과 함께 대중적 통합운동을 진행”키로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다른 목소리들이 병존하고 있다.

    민노당 주류의 2중 생활?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통합을 강조하는 흐름이 있는가 하면, ‘언술’ 수준과는 별도로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는 쪽도 있다. 특히 진보신당과의 재통합에 대해서는 상당히 회의적인 시각을 가진 핵심 인사들도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현재 민주노동당 내 주류들은 "관심이 별로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수호 전 최고위원, 정성희 진보정당 통합추진위원장(소통과 혁신연구소장) 등 민주노동당 내 통합 적극파 쪽은 “2010년 지방선거 전 통합진보정당을 출범시키고 선거에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가장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현재도 이수호 전 최고위원은 복지국가와 진보대통합을 위한 시민회의에, 정성희 소장은 최고위원으로 진보대통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한 강기갑 전 대표와 권영길 원내대표도 통합에 적극적인 인사들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권영길 원내대표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반MB연대로 진보진영의 틈이 벌어지자 6월19일 중앙위원회에서 ‘진보정치대통합 중앙위원회 특별 결의문’ 채택을 주도적으로 이끌기도 했다.

    이정희 대표와 장원섭 사무총장 등 민주노동당 당권파도 통합의 필요성은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이정희 대표는 연일 “최대한 빨리 성과를 내야 한다”고 발언하고 있고, 6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도 “올해 상반기 내 결과물을 내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민주노동당 당권파의 경우 진보정치대통합 보다 반MB연대를 통한 당의 성장에 더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민주노동당의 한 인사는 “지도부가 지속적으로 진보대통합을 말하긴 하지만 실제 이에 대한 관심은 적어 보인다”며 “진정성있게 진보대통합을 추진하려 했다면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당 굳이 배제하는 이유 모르겠다

    이 인사는 또 최근 진보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제 진보진영 대표자 연석회의에 사회당을 배제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에 대해 “진보정치 대통합이 양 당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맞다”면서도 “그러나 사회당도 진보대통합에 적극적 의지를 표명한 상태에서 굳이 사회당을 배제하고 가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진보신당의 한 관계자는 “진보신당은 연석회의와 관련 하나의 기준을 계속 주장하고 있지만 민주노동당은 아직 당 내에서 참여단위의 조정조차 안 되고 있다”며 “양 당 통합에 무게를 두면서 사회당을 제외하자는 것은 오히려 연석회의 구성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이정희 대표는 국민참여당을 포함하는 통합의 틀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여준 것에 대해, 진보 양당을 중심으로 하고 사회당 참여에 부정적인 모습을 내비친 민주노동당으로서 과연 통합에 도움이 되는 발언인가에 대해서는 비판적 시각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

    민주노동당의 한 관계자는 “국민참여당은 한미FTA와 참여정부 당시의 신자유주의 정책에 대해 반성의 입장을 내놓은 바 없다”며 “오히려 진정성 있는 반성은 민주당에서 더 나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참여당도 진보와 함께 할 수 있는 세력이지만 그에 앞서 지난 과오를 반성해야 진보진영이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의 경우 ‘통합파’와 ‘독자파’가 나누어져 있지만 양 측 모두 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부정하지 않으며 독자역량 강화에도 동의하고 있다. 이 때문에 양 측은 서로 통합 문제를 놓고 제대로 각을 세우지 못해 논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현재 진보신당의 집행부는 다수가 ‘선도탈당파’ 쪽 인사들로 구성돼, 민주노동당과 시간표를 정해놓고 진행되는 ‘성급한’ 통합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지난해 당대회에서 ‘새 진보정당 건설’에는 동의하면서도 ‘추진기구’를 부결시킨 것도 이러한 분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미래를 예견케 하는 전제조건

    하지만 진보신당의 통합파들도 최근 모임을 만들면서 자신들의 세를 키워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들 가운데에서도 국민참여당을 포함한 통합의 틀을 제시하는 견해와 참여당과는 같이 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회찬 고문은 “(진보대통합의)역할을 할 것”이라며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독자파로 분류되는 인사들은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에 동의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며 “이미 진보신당 창당 때부터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방침은 정해져 있었다”고 말한다. 다만 통합을 하더라도 “민주노동당 당시의 오류와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분당 당시의 문제의식을 극복하는 것을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세우고 있다. 하지만 상대가 있는 ‘게임’인 통합 논의에서 이 같은 전제 조건이 현실적으로 어떤 기능을 할 것인지 예측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조승수 대표는 통합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면서 분당의 문제의식 극복도 언급하고 있다. 조 대표는 지난달 29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통합이)다시 민주노동당이 되겠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세력들이 새로운 방안을 만들 필요가 있다”며 “(분당 당시의)문제의식은 남아 있지만 이제 이를 객관화시켜 토론할 수 있는 여건은 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진보신당의 독자파들은 2012년을 목표로 통합 논의가 흐르는 것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시선이 있다. “분당의 문제점을 정확히 풀고 나가야 통합논의가 가능하다. 시한을 설정하고 통합논의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 통합 이후를 바라보고 통합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 진보신당 독자파 인사들의 입장이다.

    진보신당은 오는 3월 예정된 당대회를 통합의 분수령으로 보고 있다. 진보신당은 당대회 산하에 진보정치통합추진위원회를 설치하고 독자파로 분류되는 김은주 부대표를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진보신당은 오는 12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토론회를 갖는다.

    진보신당, 독자파가 우세한 편

    진보신당의 한 관계자는 “대의원들 분포가 대체로 독자파가 많은 분위기이고 당 내에서는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지도부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며 “통합의 대의 자체에 대해 이견을 제기할 가능성은 없어 보이지만 기준을 분명히 세우는 방향으로 당 대회가 흐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각 당과 여러 정치세력이 진보대통합에 동의는 하고 있지만 연석회의가 지지부진함을 면치 못하는 것은 이처럼 통합에 대한 당 내 다양한 의견들을 조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각 세력의 통합의 셈법에 따라 현재 연석회의 구성하는 것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당원들의 의견이 실질적으로 중시되는 진보정당의 특성상, 올해 열리는 각 당의 대의원대회가 지나야 통합의 가닥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각 당의 총의가 어떻게 모아지느냐에 따라 2011년이 진보대통합의 원년이 될지, 진보정치세력이 더 멀어지게 될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진보정치세력에게 2011년은 여러모로 중요한 해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