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는 포항걱정, 박근혜는 개그욕심
        2011년 01월 06일 08:4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2011년 새해가 시작됐지만 전국은 ‘재앙의 몸살’을 앓고 있다. 구제역은 끝을 모를 정도로 확산되고 있다. 사실상 통제 불능에 빠졌다. 농민들은 방역 대책을 마련해야 할 정부에 원망의 눈길을 보낼 수밖에 없다.

    주부들은 물가폭등의 된서리에 밤잠을 이루지 못한다. 벌이는 변변치 않은데 물가는 계속 오르니 살림걱정, 아이 교육걱정, 집 걱정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언론계는 ‘종편의 재앙’이 덮쳤다.

    언론생태계를 파괴할 수밖에 없는 이번 결정에 대해 한나라당 지지층도 종편에 대한 추가 특혜는 안 된다면서 우려를 전하고 있다. 전국이 재앙의 몸살을 앓고 있다면 국가 지도자를 자처하는 이들은 여러 국민의 시린 가슴을 어루만져줘야 한다. 현실도 그럴까. 권력의 정점에 서 있는 이들의 최근 행보는 그런 기대와 거리가 있다.

    다음은 6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1면 기사다.

    경향신문 <속수무책의 ‘구제역 재앙’>
    국민일보 <구제역 ‘3불’ 총제적 난국>
    동아일보 <구글 개인정보 불법수집 한국 ‘IT 경찰’이 밝혔다>
    서울신문 <"미친 물가…더 오른다는데">
    세계일보 <‘국회, 청원 처리 왜 늦나’ 의원들에 물었더니…>
    조선일보 <"북 비핵화 노력해야 6자회담 재개 가능">
    중앙일보 <정동기, 7개월간 7억 벌었다>
    한겨레 <북, 남북 당국자간 무조건 회담 제안>
    한국일보 <북 "남북 당국회담 열자" 대화공세>

    경향신문 "구제역 전국을 휩쓸면서 재앙으로 치달아"

       
      ▲경향신문 1월 6일자 1면.

    청와대가 1월 7일 구제역 대책회의를 열기로 했다. 구제역 확산 수준과 상황이 사실상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주요 언론도 이 문제를 비중 있게 다뤘다. 경향신문은 1월 6일자 1면 <속수무책의 ‘구제역 재앙’>이라는 기사에서 “지난해 11월 말 이후 40일 가까이 계속되는 구제역이 전국을 휩쓸면서 재앙으로 치닫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도 1면 <구제역 ‘3不’ 총체적 난국>이라는 기사를 실었다. 국민일보는 3면 <그 많은 소·돼지 잃고…"정부가 한 게 도대체 뭔가">라는 기사에서 “전체 방역 상황을 총괄하고 관리할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데다 역학조사 전문가 등 전염 전문 인력이 부족해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전염병이 발생하는 초유의 상황 앞에서 한계를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구제역 통제불능, 어쩌다 이 지경까지 왔나>라는 사설에서 “무엇보다 정부가 확실한 목표와 방향을 갖고 방역활동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구제역 사태의 피해가 언제 어디까지 이어질지, 그 피해 규모가 얼마나 될지 걱정이 쏟아지지만 정부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서울신문 "물가가 미쳤다"

       
      ▲서울신문 1월 6일자 1면.

    정부의 무능을 탓하는 목소리는 구제역 문제만이 아니다. 장바구니 물가에 초비상이 걸렸다.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설날을 맞아 서민들의 걱정은 점점 커지고 있다. 서울신문은 1면 <"미친 물가…더 오른다는데">라는 기사에서 “주부들은 장을 보면서 주저앉고 싶은 심정이다. 지난해 말부터 이상기후로 채소 등 신선식품 가격이 오르면서 허리띠를 졸라매던 주부들은 오를 대로 오른 생필품 가격에 허탈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일보도 5면 <"금리인상 때 놓치고 뒷북…물가대응 앞뒤 바뀌어">라는 기사에서 “연초부터 물가가 뜀박질하는 가운데 ‘품목별 가격관리’에 집중하는 정부 물가대책에 대한 회의론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제역과 물가에 대한 우려가 재앙으로 번지는 상황에서 이명박 정부는 ‘조중동 방송’을 결국 강행했다. 언론계는 언론생태계를 파괴하는 재앙이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주요 신문은 조중동 방송 시대에 대한 우려를 담은 기사와 칼럼 사설 등을 잇달아 내보냈다.

    한겨레 "한나라 지지자 64% 종편 추가 특혜 반대"

       
      ▲한겨레 1월 6일자 1면.

    한겨레는 1면에 여론조사 기사를 실으면서 “’조중동 종편’이 여론다양성을 해칠 것이라는 주장에 55.2%가 동의했다. 종편 정착을 위해 광고규제 완화 등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에는 69.1%가 반대했다. 한나라당 지지자 64%도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한나라당 지지자도 종편 추가 특혜에 제동을 걸고 나선 점은 주목할 대목이다. 경향신문은 4면 <"종편, 조중동 방송 아닌 재벌방송 출발점 될 것">이라는 기사에서 “종합편성 방송자업자의 난립은 방송을 몇몇 재벌의 손에 넘겨주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종편 시대의 광고시장을 전망하면서 5면에 <"한정된 파이 조금 더 내 입에"…진흙탕 광고 쟁탈 보나마나>라는 기사를 실었다. 연합뉴스 TV에 ‘을지병원’이 참여한 사건에 대한 사설도 내보냈다.

    한국일보, 을지병원 ‘연합뉴스 TV’ 참여 우려

       
      ▲한국일보 1월 6일자 사설.

    한국일보는 <보도채널에 의료재단 참여가 온당한가>라는 사설에서 “의료기관의 방송참여 문제는 사업자 선정과정에서부터 심각하게 따져 봤어야 하는 일”이라며 “의료법인이 투자한 방송이 과잉서비스와 남용이 우려되는 의료기관과 전문의약품 방송광고 허용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구제역과 물가, 종편의 재앙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에서 이명박 정부의 대책은 무엇일까. 정부의 중책을 맡은 인물들이 주요 사안에 대한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을 능력과 자질은 갖추었을까. 이러한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사건이 터졌다.

    동아일보는 2면 <검찰, 강희락-이길범 출국금지>라는 기사에서 “검찰이 건설현장식당(일명 함바집) 운영권 비리에 전현직 경찰 고위간부 5, 6명이 연루된 단서를 잡고 금명간 이들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도 9면에 <전 경찰·해경 총수 ‘함바집 비리’ 의혹수사>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강희락 전 경찰청장 출국금지

       
      ▲세계일보 1월 6일자 9면.

    강희락씨는 이명박 정부 경찰총장 출신이다. 서울신문은 9면 <강희락 전 경찰청장 수뢰혐의 출국금지>라는 기사에서 “강희락(58) 전 경찰청장과 이길범(56) 전 해양경찰청장이 재임 중에 업체 관계자로부터 각종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억대의 금품을 받은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이들 두 사람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취했으며,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명박 정부 경찰청장으로 있었던 인물이 출국금지를 당하고 검찰에 소환당하는 상황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이명박 정부 고위직 인사의 도덕성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논란의 대상은 강희락 전 경찰청장 한명이 아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차기 감사원장으로 내정한 정동기 전 청와대 민정수석도 입방아에 올랐다. 정동기 감사원장 내정자는 이명박 대통령 ‘BBK 면죄부’ 의혹에 연루된 인물이기도 하다.

    정동기 감사원장 내정자 ‘재산 입방아’

       
      ▲중앙일보 1월 6일자 1면.

    중앙일보는 1면 <정동기, 7개월간 7억 벌었다>라는 기사에서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가 대검찰청 차장에서 퇴임한 뒤 6일 만에 로펌에 취직해 약 7개월 동안 7억여원을 번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서민 입장에서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한나라당 재선 의원 지적을 기사에 담았다.

    국민이 정부에 나라를 맡긴 것은 국민 대신에 나라를 잘 다스려 달라는 믿음과 기대 때문이다. 중책을 맡겼더니 엉뚱한 행동이나 하고 개인의 사리사욕을 채우려 한다면 그 정부에 대한 믿음은 추락할 수밖에 없다.

    구제역 사태는 언론이 밝힌 것처럼 ‘재앙’ 수준이다. 물가 역시 재앙이라는 말이 나올 지경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행동이 입방아를 자초했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야4당 원내대표 조찬 회동에서 “일부 남부지방에 폭설이 쏟아졌는데 대통령은 고향인 포항의 시장에게만 전화를 걸어 후속조치를 묻고 염려했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이지 ‘포항 대통령’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명박 대통령, 포항 시장에게만 전화 걸어"

       
      ▲동아일보 1월 6일자 8면. 

    이명박 대통령은 4일 박승호 포항시장에게 전화를 걸어 고향사람들에게 안부를 전해달라고 말한 게 논란이 됐다. 동아일보는 “포항에 69년 만에 기록적인 폭설이 와 위로하기 위해 전화한 것이지 대통령 고향이라고 전화한 것은 아니다”라는 청와대 관계자 반박을 전했다.

    대통령이 고향 사람들에게 안부전화를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이 대통령의 ‘포항 걱정’을 지켜보는 다른 지역 사람들의 상심도 헤아려야 한다. 자식처럼 키웠던 소와 돼지를 한 순간에 ‘살 처분’ 해야 하는 축산농민의 심정을 국가지도자가 헤아리지 않으면 누가 하겠는가.

    현재 권력만의 문제가 아니다. 미래의 권력을 꿈꾼다는 여권의 또 다른 실력자 역시 국민이 시름을 앓고 있는 상황에서 엉뚱하게 ‘개그’로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다. 조선일보는 6면 <"천지 삐까리…쎄삐맀다"/ 대구의 박근혜, 사투리 유머로 ‘스킨십’ 나서>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중앙일보는 12면 <"이칸이 마 니칸이가…천지삐까리…쎄삐렀다" 박근혜 ‘사투리 개그’ 2탄>이라는 기사에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대구.경북 지역 방문 마지막 날인 5일 특유의 ‘사투리 개그’ 실력을 선보였다”고 보도했다.

    박근혜 ‘사투리 개그’에 관심 많은 언론

       
      ▲조선일보 1월 6일자 6면.

    현재 한국사회가 박근혜 전 대표의 ‘사투리 개그’에 관심을 쏟을만한 한가한 상황인지에 대해 언론은 고민을 해야 한다. 박근혜 전 대표 역시 국가지도자를 꿈꾼다면 사회 주요 현안에 대해 고뇌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국민의 마음을 얻는 일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포항 걱정’이 논란이 된 이유는 정부의 역할에 대한 걱정과 의문 때문이기도 하다. 구제역이 전국으로 확산되자 한나라당에서는 “민주당이 전국을 돌아다녀 구제역이 확산됐다”는 코미디 같은 얘기로 비웃음을 자초했다.

    구제역 확산을 막을 가장 큰 책임 당사자는 정부인데도, 일부 언론은 정부에 쏟아지는 비난의 화살을 분산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동아일보는 <구제역 확산, 정부 정치권 농가의 공동책임>이라는 사설에서 “이번 구제역 사태는 정부 지자체 정치권 축산인의 무신경이 키운 것이다. 사람과 물자의 국경 이동이 급증하면서 가축전염병 확산 위험성이 커졌고 수습도 쉽지 않다”고 주장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