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 안보리, 한반도 긴급회의 소집
        2010년 12월 19일 08:5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최근 한반도 긴장 사태와 관련해 19일 긴급회의를 소집하며, 이번 회의 소집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공식 요구에 따른 것이라고 <연합뉴스>가 이날 유엔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다.

    연합에 따르면 유엔의 한 관계자는 18일 "최근 한국군의 연평도 사격 훈련 계획에 대해 북한이 ‘2차, 3차의 자위적 타격’으로 맞서겠다고 밝히는 등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들이 안보리에서 논의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당초 러시아는 18일 오후(현지시각) 회의 소집을 요구했지만, 일부 안보리 회원국들이 본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일정이 다소 늦춰졌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한 외교관은 긴급회의가 일요일(19일) 오전 11시에 열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유엔주재 한국 대표부 관계자는 "안보리 회원국의 회의 소집 요구가 있으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의를 열어야 한다"면서 "그러나 어떤 내용을 논의하고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등을 사전에 조율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고 연합은 보도했다.

    연합은 이사회의가 열릴 경우 연평도 사태에 대한 책임 소재와, 이에 따른 비난의 강도, 자제 촉구 여부 등을 사전에 조율해야 하며, 이를 위해 안보리 비회원국인 한국은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과 긴밀한 공조를 펴고 있는 반면, 북한 역시 중국, 러시아 등과 사전 접촉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미국을 포함한 서방국들은 북한의 연평도 공격과 우라늄 농축 등이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는 입장을 개진할 예정이며, 중국은 북한 감싸기 차원에서 한국군의 사격 훈련이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는 주장을 펼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미국과 일본은 한국의 대북 강경책을 지지하는 입장을 보여왔으나, 중국과 러시아의 경우 긴장 완화를 위한 평화적 문제 해결을 강조해온 만큼 안보리 논의를 앞두고 이들 국가간의 치열한 외교전이 예상된다.

    이번 회의 소집을 요구한 러시아 정부의 경우 지난 17일 한국의 연평도 포사격 훈련 계획 취소와 북한의 군사력 사용 자제를 촉구하는 공식성명과 언론발표문을 발표한 바 있고, 중국 정부도 한국 대사를 불러 훈련 계획 취소를 요구하는 등 적극적인 포사격 훈련 반대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하지만 한국군은 북한의 협박과 중국·러시아의 자제 요청은 연평도 사격훈련의 시행 시기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는 그 동안 안보리에서 북한의 우라늄 농축과 연평도 공격 등과 관련한 회의 개최를 둘러싸고 물밑에서 조율해 왔지만 미.영.불과 중국 간 견해차가 심각해 성사되지 못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군은 당초 주말에 실시할 계획이었던 연평도에서 사격 훈련을 기상 상태를 고려해 이를 내주 초로 연기한 상태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