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연평도 공격은 준비된 도발?
        2010년 11월 24일 10:0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북한이 23일 오후 서해 연평도 인근 해역에서 쏜 100여발의 해안포 가운데 수십발이 연평도 안에 떨어져 해병대 장병 2명이 숨지고 10여 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연평도 주민 3명도 부상을 입었으며, 민가와 상가가 불타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우리 군도 즉각 80발의 대응사격을 하는 등 남북간 무력 충돌이 발생했다.

    남북이 1960년대 말까지 휴전선 일대에서 간헐적으로 포격젼을 벌인 적은 있지만, 70년대 이후 포격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과 관련해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북한이 아직도 공격태세를 갖추고 있음을 볼 때 추가도발도 예상되므로 몇배의 화력으로 응징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며 “다시는 도발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한 응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안함 사건 이후 냉각된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의 긴장지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11월24일자 조선일보 1면

    24일자 신문들은 모두 북한의 연평도 해안포 공격을 1면 머리기사로 다룬 데 이어 긴박했던 당시의 상황, 북한이 갑작스럽게 기습 공격을 한 이유, 정치권 움직임, 각국 반응, 시민들의 반응 등을 몇 개 면에 걸쳐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북한의 기습 공격에 대한 기획 기사를 펼치면서 평소 2면에 게재하던 ‘날씨와 생활’을 10면으로 옮기기도 했다.

    다음은 이날자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모두 통단 제목이다.

    경향신문 <북, 연평도에 해안포 공격>
    국민일보 <북 100여발 포격…연평도 불바다>
    동아일보 <연평도가 공격당했다>
    서울신문 <북, 연평도 정밀 조준 포격>
    세계일보 <이대통령 “북 추가도발땐 몇배 화력 응징”>
    조선일보 <대한민국이 공격당했다>
    중앙일보 <연평도가 북한에 공격당했다>
    한겨레 <북, 해안포 공격…연평도가 불탔다>
    한국일보 <북, ‘대한민국 영토’를 공격했다>

    긴박했던 교전 상황

    언론이 전한 긴박했던 교전 상황에 따르면, 해병대는 23일 오전 10시 15분 백령도와 연평도 주둔 포 사격 훈련을 시작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 훈련은 연간 훈련계획에 따라 실시한 일상적 훈련이고 사전에 사격 구역도 공개했다고 밝혔다.

    남쪽 해병대의 사격 훈련이 시작되자, 북한은 이날 오전 “조선(북) 영해로 사격하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하는 대남 전화통지문을 보냈다. 합참은 “해병대가 사격한 포탄은 백령도 서쪽 및 연평도 남쪽인 우리 영해에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해병대 포 사격은 오후 2시25분에 끝났다. 하지만 9분 뒤인 오후 2시34분 연평도 정면 12㎞에 있는 북한 개머리와 무도 해안포 기지에서 수십발의 해안포가 연평도와 인근 바다로 발사됐다. 조선일보는 “북한군 공격은 특히 한꺼번에 여러 문의 포가 한 지점을 향해 일제히 쏘는 ‘일제타격식(TOT)’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북한군의 포격으로 연평도 주둔 해병대 장병 2명이 숨지고, 6명이 중상, 10여명이 경상을 입는 등 장병 18명이 죽거나 다쳤다. 민간인 3명도 다쳤다. 북한이 쏜 첫 포탄이 연평도 해병대 기지 막사 근처에 떨어져 장병 피해가 많이 난 것으로 전해졌다. 군 당국은 이 점을 근거로 북한이 군 기지를 노려 조준 사격을 한 것으로 판단했다.

    오후 2시34분부터 2시55분까지 이어진 북한군의 포격으로 포탄에 맞은 민가 수십채에 불이 붙었고 산불이 났다. 검은 연기가 섬 전체를 뒤덮었다. 포탄이 떨어진 뒤 안개가 낀 것처럼 사방이 뿌옇고 한밤처럼 깜깜해졌다.

    연평도 주민 1200명은 긴급 대피방송에 따라 방공호 20여 곳과 인근 중학교 등에 대피했다. 대피한 연평도 주민들은 “전쟁이 난 줄 알았다”며 불안해했다.

    북한군의 해안포 공격이 시작되자 해병대는 교전수칙에 따라 오후 2시49분과 오후 3시1분께 두 차례 사거리 40㎞인 K-9 자주포 80여발을 북한 개머리 해안포 기지를 향해 대응 포격을 했다.

    잠시 멈췄던 포격전은 오후 3시10분께 다시 시작돼 오후 3시41분까지 이어졌다. 북한 해안포가 간헐적으로 연평도로 포격을 해왔고, 이에 맞서 우리 군도 K-9 자주포로 대응 사격을 했다. 포격이 계속되자 군 당국은 F-15K, KF-16전투기를 서해에 출격시켜 확전에 대비했다.

    군 당국은 북한이 도발하면 연평도·백령도 등에 배치된 K-9 자주포, 해군 함정의 76㎜·127㎜ 함포, 공군 F-15K·KF-16 전투기 등 육해공 합동 전력으로 북한 황해도 해안포 기지 등에 대한 타격 시나리오를 마련해두고 있었다. 한때 전면전 우려도 제기됐지만, 오후 3시41분 이후 북한군의 해안포 사격이 중단됐고 우리 군도 대응 사격을 멈춰 연평도 상황은 소강 상태에 들어갔다.

    군 당국은 북한의 해안포 발사에 대응해 국지침투 도발 최고 대비태세인 ‘진돗개 하나’를 연평도 등 서해 5도에 발령했다. 진돗개 하나는 군과 경찰, 예비군이 기본임무 수행을 제한받고 명령에 의해 지정된 지역으로 부대 또는 병력을 즉각 출동시켜야 하는 전시상태에 준하는 대비태세다.

    이날 오후 3시55분께 정부는 남북 장성급군사회담 남쪽 수석대표(류제승 육군 소장) 명의로 북한에 “현 시각부로 도발 행위 즉각 중단을 촉구한다. 이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 도발하면 우리 군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통고했다.

    오후 3시40분부터 오후 4시까지 한민구 합참의장과 월터 샤프 한-미연합사령관은 연합위기관리 선포를 검토하기로 상호 협의했다. 합참 관계자는 “연합위기관리는 전시상황에 준하는 내용이라 자세한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며 “군사첩보위성의 북한 감시 강화, 미 공군과 한국 공군의 연합작전 등 양국이 동일한 관점에서 일관된 위기조처를 취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첫 공격 13분 뒤 응사…‘늑장 대응’ 논란도

    북한 해안포 사격에 대한 우리 군의 대응 사격이 13~14분 남짓 뒤에 이뤄진 사실을 두고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북한군이 이날 1차로 해안포 수십발을 발사한 것은 오후 2시34분. 우리 군은 13분 뒤인 오후 2시47분께 K-9 자주포로 첫 대응 사격을 시작했다. 북쪽이 오후 3시11분부터 수십 발을 다시 쏘았을 때도 우리 군은 14분 뒤인 3시25분에 대응포격을 시작했다. 두 차례 모두 13~14분 남짓의 시차가 발생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는 합동참모본부의 북한 해안포 포격 비공개 보고를 받으며 ‘대응 사격이 너무 늦었던 것 아니냐’고 지적했고, 한나라당의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이런 부분이 지적됐다고 언론들은 보도했다.

    이에 대해 군 당국은 정확한 해안포 위치를 찾아 표적을 확인하고, 상급부대의 사격승인 절차를 거쳐야 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한겨레는 익명을 요구한 포병 출신 예비역 장성이 “평소 북한 장사정 포대 위치를 파악해두고 다양한 첨단 정찰감시수단으로 장사정포 동향을 24시간 감시하는 서부전선 쪽도 유사시 대응 포격하는 데 최대 11분이 걸리는 사실을 고려하면 연평도 해병대에서 13~14분 만에 대응 사격한 것은 그리 늦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서부전선의 북한 장사정포가 사격 움직임을 보일 경우 북한 240㎜ 자주포는 6분, 북한 170㎜ 자주포는 11분 이내에 격파가 가능하다”고 이 사람은 덧붙였다.

    100여발로 추정되는 북한 포격에 자주포 80여발로 대응한 데 대해서도 ‘소극 대응’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한겨레는 “특히 지난 9월 군은 북한이 우리 영토로 해안포를 발사하면 즉각 북한 해안포 진지를 향해 2~3배로 대응 포격하겠다는 방침을 몇차례 밝힌 바 있기 때문에 이런 비판을 자초한 측면도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군 관계자는 “교전규칙은 과도한 대응으로 인한 확전 방지가 대원칙”이라고 말했다. 대응 사격한 포탄 숫자가 적어 소극 대응이란 지적은 교전규칙의 근본 취지에 대한 무지 또는 오해라는 뜻이다. 교전규칙의 근본 목적은 ‘교전’이 아니라 우발적인 교전 상황이 전면전이나 국지전으로 확전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단계적 대응을 규정하려는 데 있기 때문이다.

    조선일보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과 관련해 해당 지역에 국지 도발 경계 태세 1급(진돗개 하나)을 발령한 데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사태의 중대성을 감안할 때 전투 준비 태세인 데프콘으로 강화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왜 국지도발 경계 태세인 ‘진돗개’ 발령을…> 기사에서 조선은 “북한이 사실상 전면전에 가까운 도발을 한 상황에서 경계 태세 강화만으로 대응하는 것은 너무 무기력하다" "언제든 도발하면 전투로 되갚을 준비가 되어 있다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는 전직 고위 장성의 말을 전했다.

       
      ▲11월24일자 조선일보 6면

    조선은 이어 “군 내에서도 ‘간첩작전에서나 적용하는 ‘진돗개 하나’로 북한의 도발 의지를 꺾을 순 없다’며 ‘전군이 비상 태세에 돌입해 압박을 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며 “그러나 다른 군 관계자는 ‘이번 상황이 정확하게 어떤 의도가 담겼는지를 면밀히 분석한 뒤 행동에 옮겨도 늦지 않다’는 신중론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달라진 이 대통령 발언 수위

    하지만 정부는 사태 초기에 확전 방지에 고심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이 연평도 포격에 대한 보고를 받고 단호한 대응과 함께 확전 방지를 동시에 주문했다고 청와대가 처음에 발표한 것도 이런 기류를 보여준다.

    국민일보는 5면 <“확전되지 않게”→“단호한 대응”→“북미사일기지 타격”> 기사에서 시간이 흐를수록 강경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을 보여줬다.

    기사에 따르면, 청와대는 사태초기 이 대통령이 “단호히 대응하되, 확전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고 브리핑했다. 하지만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이 “‘확전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라’는 발언은 잘못 알려진 것”이라고 해명하면서 논란이 됐고, ‘단호한’ 발언들이 언론에 공개되기 시작했다.

    이 대통령은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합참으로부터 북한의 공격 상황을 보고받고 “몇 배로 응징하라”고 지시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서울 용산 합참 지휘통제실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군은 성명서를 발표하는 행정적인 것보다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 성명서나 회담보다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 군의 의무”라고 했다. ‘다시는 도발할 수 없는 막대한 응징’ ‘도발 응징’ ‘교전수칙을 뒤어넘는 대응’ 등의 표현도 등장했다.

    동아는 4면 <‘확전 자제’ MB발언 여부 논란> 기사에서 이 대통령의 ‘확전 자제’ 발언과 관련해 “이날 한나라당 긴급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에서 일부 최고위원과 의원들은 ‘이 대통령이 ‘확전 자제’를 너무 일찍 언급했다. 청와대 참모들이 실수한 거다. 일단 오늘은 ‘단호한 대응’을 강조하고 내일이나 모레경 ‘확전 자제’를 얘기했어야 한다’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대통령 등이 ‘확전 자제’를 성급히 언급해 우리의 향후 대응 방향을 상대방(북한)에 보여준 것 아니냐”는 한 의원의 비판도 함께 전했다.

       
      ▲11월24일자 동아일보 4면

    동아는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가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당 긴급안보대책회의에서 “우리 군은 즉각 3군이 대응 출동하고 반격은 허공에 대한 사격이 아니라 공격 거점인 해안포 진지를 완전히 격파해 침묵시키는 조준 사격을 했어야 했다”며 “(이 대통령이 ‘확전되지 않도록 관리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해) 신속하고 압도적인 대응을 해야 할 군에 브레이크를 거는 발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한 사례를 들기도 했다.

    기습포격 왜…내부 결속용? 대북재제 노린 무력 시위용?

    북한이 왜 연평도를 기습 공격했는지를 놓고 언론들은 크게 두 가지로 분석했다.
    국민일보는 <전례없는 육상 공격… ‘우라늄 카드’ 이은 준비된 도발?> 기사에서 “포격 직후에는 우리 군의 호국훈련에 대한 ‘과민 반응’이라는 관측이 나왔지만 국방부는 일축했다”며 “정전 이후 영해가 아닌 우리 영토에 대한 첫 포격이었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우라늄 농축시설 공개와 연관돼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된 대미 압박용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고 분석했다. “북한이 내세운 호국훈련은 하나의 핑계이고, 사실상 우리 측과 미국을 압박해 경제적 제재 해제 등 실익을 얻기 위한 협박용 공격이었다는 것”이다.

    국민일보는 또 “금강산 관광 재개와 6자회담 재개를 지속적으로 우리 정부에게 요구했지만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군사적 위기를 고조시켜 우리 정부를 움직이려는 속셈일 수도 있다”며 “이번 도발은 김정은 후계체제를 공고히 하기 위한 대내용 성격도 동시에 지니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라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특히 “전례 없이 민간인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육상 포격을 가했다는 점에서 북한 지도부가 사전에 이를 철저히 계획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일부 강경세력의 과잉충성으로 김씨 부자가 관여하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지만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전했다.

    한겨레도 4면 <김정은 후계세습 뒤 첫 군사공격…내부 결속용? 협상용?> 기사에서 “이번 포격이 과거와 다른 군사적 행동유형을 드러낸 것은 북쪽 내부의 다급한 사정에서 비롯된 게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며 “북한이 이번처럼 한반도 위기지수를 끌어올리는 도발패턴을 보인 것은 후계체제 안착 과정에서 뭔가 문제가 생긴 탓일 가능성이 있다”는 김연수 국방대 교수의 말을 전했다. 후계체제 구축 과정에서 제기되는 중대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고강도의 대내외적인 충격을 가할 필요가 생긴 게 아니냐는 것이다.

       
      ▲ 11월24일자 한겨레 4면

    한겨레는 “이번 포격을 통해 북쪽은 대내적으론 선군을 강조하는 김정은 후계체제를 중심으로 결속을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남쪽과의 군사적 대결 국면에서 김정일의 선군노선을 계승한 김정은 후계체제를 중심으로 대처하는 것 말고는 다른 대안이 없다는 분위기를 조성하려 한 것일 수 있다는 분석”이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이어 “대외적으로도 강경한 군사적 수단을 통해 미국과 한국 정부의 대북 기조 변화를 끌어냄으로써 결과적으로 김정은의 영도력을 선전·강화하려 한 것일 가능성이 거론된다”며 “북쪽은 북-미 관계 개선을 위해 최근 우라늄 농축을 위한 원심분리기까지 공개하며 외교전에 나섰지만, 아직 미국 쪽의 분명한 태도 변화는 드러나지 않고 있”는 만큼 “한반도 위기지수를 끌어올릴 경우 미국이 정세 관리를 위해 불가피하게 북쪽과의 협상에 나설 것이라는 계산을 한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겨레는 특히 “북쪽이 군사적 위기 조성을 통해 후계체제 안착을 위한 대내외적 성과를 도모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이라면, 당분간 남북 사이 충돌 가능성이 고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며 “남쪽과 미국의 대응 방향도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김정일 승인 받고 정찰총국이 감행한 듯> 기사에서 이번 북한 군사행동의 정점에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있다고 보도했다. “남측을 정조준한 무력 도발이 몰고 올 후폭풍을 감안하면 최고권력자의 승인 없이 북한 내 특정 조직이 독자 행동에 나설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한국은 “북한이 도발 직후 인민군 최고사령부 성명으로 반응을 보인 것도 ‘김정일 주도설’을 뒷받침한다”고 전했다.

    한국은 이번 포 기획을 기획한 곳으로는 북한 대남공작 총괄기구인 정찰총국을 지목했다. “정찰총국은 북방한계선(NLL)을 겨냥한 두 차례 해안포 사격(1ㆍ8월)과 천안함 공격 등 올해 북한 무력시위의 배후로 빠짐없이 거론됐다”는 것이다.

    한국은 "아직 독자적인 군사 작전 실행 권한이 없는 김정은에게 대남 무력 시위는 선군정치 노선 계승과 지지 기반 확충이란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매력적인 소재"라는 한 대북소식통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KBS·SBS 연평도 포격 ‘위성사진’ 오보

    세계일보는 KBS와 SBS가 23일 북한의 연평도 도발 속보를 전하면서 한때 잘못된 사진을 사용해 빈축을 샀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KBS는 이날 오후 4시40분쯤 연평도의 현재상황 위성사진을 입수했다며 검은 연기가 치솟고 있는 흑백 위성사진을 내보냈고 SBS도 동일한 사진을 연평도 위성사진이라고 보도했다.

       
      ▲11월24일자 세계일보 12면

    그러나 트위터와 디씨 인사이드 등 인터넷 사이트를 중심으로 이 사진이 연평도가 아닌 미군의 폭격을 맞은 바그다드 사진이라는 내용이 확산됐다. 확인 결과 이 사진의 원 출처는 미 항공우주국(NASA)의 홈페이지로 2003년 4월2일 이라크 전쟁 당시 미군의 바그다드 포격 후 사진으로 드러났다.

    네티즌들은 이미 2006년 1월 위키피디아에 올라왔던 사진이라며 일부 네티즌들이 잘못 올린 사진을 그대로 사용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KBS 관계자는 이에 대해 “사진의 출처가 불분명해 이후 속보에서는 뺐다”며 “진위 여부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SBS 관계자도 “참고 자료로 한 차례만 내보냈는데 진위 여부가 불분명하다고 판단해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유언비어 난무…김정일 사망설까지 돌아

    북한의 연평도 도발과 함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했다는 루머가 나돌고 있다"는 외신 뉴스가 보도되기도 했다.

    로이터통신의 금융 전문 잡지 IFR은 싱가포르발 기사를 통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했다는 루머가 나돌고 있다"고 23일 보도했다. IFR은 "이 루머는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시장에 큰 혼란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일보는 10면 <‘김정일 사망’ 등 유언비어 난무…검찰 “형사처벌”> 기사에서 “북한 도발 소식에 인터넷에서는 유언비어가 속출했다”며 “일부 인터넷 게시판에서는 ‘김정일 사망설’이 퍼지는가 하면 예비군 소집설 등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나돌았다”고 전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대포폰 정국을 덮기 위한 자작극이 아니냐”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북한 도발과 관련해 14통의 허위 문자메시지가 유포된 것으로 확인하고 유포자를 추적하고 있다. 검찰도 허위사실 유포 행위에 대해 형사처벌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다.

    갑작스런 북한의 도발에 신문사들은 일제히 사설을 게재하기도 했다. 신문들은 북한의 도발을 용납할 수 없다며 철저하게 응징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상황 악화를 막아야 한다는 의견도냈다. 다음은 북한 도발과 관련한 사설 제목이다.

    경향신문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북한의 도발>
    국민일보 <북 도발 응징할 안보태세 확립해야>
    동아일보 <연평도 민간인 포격한 북 도발은 전쟁범죄다>
    서울신문 <북 핵위협에 해안포 공격…군 단호히 대응하라>
    세계일보 <북의 무모한 ‘연평도 공격’ 응징하고 책임 물어야>
    조선일보 <북한의 불법 공격을 즉각·엄중·정확히 응징하라>
    중앙일보 <북한의 무차별 도발…국민적 결의로 응징하자>
    한겨레 <잘못된 ‘연평도 도발, 상황 악화는 막아야>
    한국일보 <북의 전쟁 도발에 ‘막대한 응징’을>

    조선은 이날 <북한의 불법 공격을 즉각·엄중·정확히 응징하라>라는 제목의 통사설을 게재했다. 조선은 “민간인 거주 지역 공격은 전시(戰時)에도 국제법이 금지하고 있는 전범(戰犯) 행위”라며 “북한의 도발에 수동적으로 이끌려 다니는 것은 절대 금물(禁物)”이라고 주장했다.

       
      ▲11월24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은 이어 “우리 군이 지난 3월 26일 천안함 폭침사태를 즉각적으로 충분하게 응징할 기회를 놓친 것이 오늘 이런 사태를 빚은 또 하나의 원인임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적의 불법 무도한 공격에 맞서는 자리에선 우리 국민이 받은 피해의 몇 배 이상을 적에게 되돌려주겠다는 임전무퇴(臨戰無退)의 치열한 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조선은 이 대통령을 향해 “군 통수권자로서 대한민국을 보위(保衛)하는 헌법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본인은 물론이고 군과 정부 관계자가 24시간 정위치(正位置)에서 한 치의 흔들림없이 임무 수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주문하고, 정부를 향해서는 “북한이 이번 도발 이후 벌일지도 모를 후속 공격에 대비해 서해 5도를 비롯한 휴전선 상황을 전면 재점검하고 최단 시일 내에 취약 지역 보강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치권을 향해서는 “모든 정쟁(政爭)을 즉각 중지하고 이 순간부터 모든 논의의 초점을 국가와 국민 보위에 맞춰야 한다”며 “여권이 먼저 이를 실천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야당 지도부가 장외(場外)투쟁을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고 했다.

    대통령·정부·군·정치권·국민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정부와 군은 사태의 진행에 관한 정보를 정치권과 국민에게 가감 없이 신속하게 알려 상호 신뢰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일갈하기도 했다.

    국민들에게는 “비상(非常)한 시기에는 비상한 자세로 현실을 직시하며 우리 내부를 교란시키려는 분열적 책동을 경계하고 그에 휘말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반면, 한겨레는 사태를 확대시키지 말 것을 남북 당국에 촉구했다. 또, 이번 사태가 “남북 대화가 전면 단절됨으로써 초래된 불안과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를 극명하게 드러낸” 것으로 보고 “작은 오해가 큰 오해를 부르고 작은 충돌이 언제라도 심각한 군사적 대결로 번져갈 수 있는 상황”인 만큼 고위급간 비상소통 채널이 단절된 상황에서 벌어진 이번 사태가 심각하게 걱정된다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