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발 물러선 민주당, "검찰수사 임할 것"
        2010년 11월 18일 02:4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검찰이 청목회 로비 의혹 수사과정에서 소속 보좌관들을 긴급 체포하자, 예산심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전 상임위 보이콧을 선언하며 강경대응 방침을 밝힌 민주당이 18일 “청목회 수사 검찰조사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목회 수사 관련 여론이 민주당에 불리하게 돌아가자 한 발 물러난 모양새다.

    다만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 의원단이 모여 국회 계단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청목회 수사와 대포폰을 사용한 민간인 사찰 의혹, 특히 이석현 민주당 의원이 전날 예결위 질의를 통해 제기했던 정세균 전 민주당 대표의 사찰 등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요구했으며 야5당은 오전 원내대표 회의를 통해 청와대가 국정조사를 수용할 것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사진=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이명박 정권의 전횡과 비리에 대해 단호하게 맞설 것”이라며 “소액환급 후원금 사건으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나, 이번 사건은 괘씸죄에 걸린 정치인을 표적수사하고 이명박 정부의 실정과 비리를 숨기기 위한 기획사정”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어 “이명박 정권의 불법적 권력사유화와 불법적 공안권력의 사유화를 반증하는 것”이라며 “현 정권의 모든 불법적 민주주의 파괴에 대해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특히 만일 청와대가 야당대표를 사찰했다면 이것은 대통령 자신이 직접 책임지지 않으면 안 될 일”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민주당은 오늘부터 검찰수사를 당당히 받고 정정당당히 대응하겠다”며 “대통령 역시 불법적 행위를 둘러싼 모든 의혹과 관련해서 국정조사를 떳떳하게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포폰 국정조사를 거부한다면, 소액환급후원금 과잉수사의 배경이 불법적 공안통치를 은폐하려는 거대한 불법행위임을 분명히 하고 결연히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것이 이명박 정권의 독재화에 기인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정치를 이렇게까지 가져오게 한데 우리 스스로의 책임도 크다”며 “당의 대표로서 지금부터 100시간 동안 국회를 떠나지 않고 여러분과 함께 앞으로의 길을 모색하고 자신을 성찰하고, 이명박 정부의 반성을 촉구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의원총회를 통해서 다시 한 번 국정조사 요구를 하고, 오후 2시 국회본청 계단 앞에서 민주당 전 의원들과 당직자, 보좌진들이 함께 집회를 해 국정조사 요구를 위한 결의대회를 갖겠다”며 “바로 지도부를 비롯해 모든 의원들이 청와대 앞으로 가서 대통령이 책임지자고 말하자”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원내 야5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전 회동을 갖고 △한나라당이 민간인 사찰 대포폰 게이트, 스폰서 검사, 그랜저 검사 등 일련의 불법행위에 대한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할 것 △국정조사가 미진할 경우에 대비한 특검법안을 공동 발의할 것 등 5대 요구를 합의했다.

    이와 함께 △국회의장은 국회 유린 및 파행을 초래한 국회의원 후원금 수사와 관련된 일련의 사태에 대해 입법부 수장으로서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촉진법이 오는 11월 25일에 국회에서 정상적으로 처리할 것 △예산국회가 파행되는 것은 전적으로 정부여당에 책임이 있다는 것 등의 내용도 합의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