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완공시 3천톤 선박 뜨는 운하 만들어져"
    2010년 11월 17일 09:48 오전

Print Friendly

4대강 공사가 끝나면 낙동강과 영산강에 3000톤급 선박이, 한강과 금강에는 700톤급 선박이 운항할 수 있는 수로 조건이 갖춰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겨레가 대한하천학회, 운하반대전국교수모임과 함께 국토해양부와 국제수상교통시설협회 자료를 검토한 결과다.

현병철 국가인권위원장이 "오로지 인권이라는 기준을 토대로 흔들림 없이 업무를 추진하겠다"며 사퇴 여론을 일축했다. ‘요지부동’ 현병철 위원장의 행보로 향후 논란은 이어질 전망이다. 안경환 전 국가인권위원장은 경향 인터뷰에서 "인권위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인식이 바뀌지 않으면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한국과 미국이 지난 8~10일 진행된 자유무협협정(FTA) 추가협의에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조치) 도입에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한국일보가 확인했다. 자동차 수출이 많은 우리나라에 일방적으로 불리한 독소조항이 될 수 있어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기존 협정문을 고칠 수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지금은 협정문을 수정하는 재협상에 들어갈 것으로 보도됐다.

현대그룹이 현대자동차를 제치고 현대건설 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인수가격은 예상보다 많은 5억5천억 원 안팎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돈싸움’에서 양쪽 승부가 갈린 것으로 향후 현대그룹의 승자 축배냐 독배냐 하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현대그룹은 인수 기념 광고를 조선, 중앙, 동아를 제외한 전국단위 아침신문 1면에 일제히 게재해 눈길을 끌었다.

다음은 17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요지부동’ 현병철>
국민일보 <뇌혈관질환 매년 5만명 증가>
동아일보 <5조5100억!>
서울신문 <검, 강기정․ 최규식 의원실 직원 전격 체포>
세계일보 <박태환 2관왕 400m서도 금>
조선일보 <현정은의 ‘올인’>
중앙일보 <강기정․ 최규식 측근 3명 체포>
한겨레 <4대강 사업 낙동․ 영산강 3000t급 배 다닐수 있다>
한국일보 <한국산차 세이프가드 받아들였다>

   
  ▲17일자 한겨레 1면. 

한겨레 조홍섭 환경전문기자 등이 ‘4대강 거짓과 진실’이라는 주제로 1면, 3~5면 기획 기사를 실었다. 대다수 언론이 4대강 사업을 정부도 경남도 간의 공방식으로 다루는 가운데, 한겨레는 정부가 내놓은 자료를 조목조목 사실 여부를 검증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한겨레는 1면 기사<4대강 사업 낙동․ 영산강 3000t급 배 다닐수 있다>에서 "(정부 자료 검토 결과) 운하의 핵심 요소인 수로와 용수가 4대강 사업으로 충분히 확보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또 "물이 부족하지 않은 낙동강에 영주댐 건설 등 대규모 신규 수자원을 확보하고 낙동강 하굿둑에 배수갑문을 증설하는 것도 운하를 염두에 둔 설계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3면 기사<저수로폭 대부분 200m 이상…수천t배 운항 충분>에서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을 보면, 낙동강은 하굿둑에서 경북 구미시 칠곡보까지 최소 수심은 6m이고, 칠곡보에서 경북 상주시 영강 합류점까지 최소 수심은 4m"라며 "안동댐 부근의 최상류를 뺀 낙동강의 대부분 구간에서 3000t급 선박 운항이 가능한 수심"이라고 밝혔다.

   
  ▲17일자 한겨레 3면.

한겨레는 4면 기사<새 일자리 34만개는 ‘뻥’…그나마 대부분 ‘알바’>에서 최영희 민주당 의원이 4대강 69개 공구 398개 업체를 대상으로 고용보험 가입자 변동 상황을 분석한 결과를 전하기도 했다.

경향이 1면 머리기사 <‘요지부동’ 현병철>에서 최근 인권위 파행을 정면으로 짚은 것도 눈길을 끈다. 경향은 12면 기사<"인권위 사태, MB 인식 바뀌어야 해결">에서 안경환 전 국가인권위원장을 인터뷰했다.

"이 문제는 위원장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대통령의 문제다.… 인권위가 정상화되려면 세 가지 전제조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통령에게 인권위가 국가를 감시할 수 있는 독립된 기관이라는 인식이 있어야 하고, 위원장을 포함한 직원들에게도 그러한 신념이 있어야 하며, 국민도 이를 지지해야 한다."

안 전 위원장은 일부 언론이 현 인권위 상황을 좌·우, 진보·보수의 문제로 ‘물타기’하는 것에 대해서도 “ ‘이 기회에 잘됐다’는 식으로 인권 문제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비판했다.경향 김용민 화백도 만평에서 최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인분테러’를 비유해, 현병철 위원장이 사퇴를 거부하며 인권위에 똥물을 끼얹는 모습을 풍자하기도 했다.

   
  ▲17일자 경향신문 12면. 
   
  ▲17일자 경향신문 3면. 

한국일보는 1면 머리기사 <한국산차 세이프가드 받아들였다>에서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은 16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에 출석, ‘미국이 자국 자동차 산업 보호를 위해 자동차에만 특별히 사용 가능한 세이프가드를 도입하고 싶다고 제안했다’고 말했다"면서 "통상교섭본부는 이날 배포한 자료에서 ‘양국 모두에 적용 가능한 장치라면 검토 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혀 양국이 사실상 세이프가드 도입에 합의했음을 시사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FTA 사실상 재협상․ 독소조항 포함’ 논란 클 듯>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소식은 동아, 조선 등의 1면에 게재됐는데, 조선이 <한․미 FTA ‘협정문 수정’ 재협상할 듯>이라고 표현한 것과 달리 동아는 <한미 FTA 협정문 수정 가능성>에서 "(한국 정부가) 사실상의 협정문 수정을 염두에 둔 새로운 협상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며 재협상 비판론에 침묵했다.

   
  ▲17일자 조선일보 1면. 

납품단가 후려치기와 기술탈취, 인력 뺏어 오기 등 대기업의 불공정 거래를 집중 고발해 온 이민화 기업호민관(중소기업 옴부즈맨)이 갑자기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1면 기사<‘상생 메신저’ 돌연 사표>에서 "(16일)이날 사의를 표함에 따라 임기를 절반도 못 채운 채 중도하차하게 됐다"고 전했다.

한국은 3면 기사<통제만 있고 행동은 없는 정부에 회의>에서 "모든 부처의 규제를 없애는데 특정 부처의 통제를 받는 순간 개혁은 어려워 진다는 것이 처음부터 했던 생각"이라고 이 호민관의 발언을 전했다.

   
  ▲17일자 한국일보 3면. 

최근 서울내 대학들이 비실용, 비인기 학과라며 기업식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성화 학과로 주목받아 온 동국대 북한학과는 지난 7월 대학본부로부터 입학정권 감축 통보를 받았다. 북한학과는 2011년부터 신입생을 18명밖에 뽑지 못하게 됐는데, 입학정원이 15명 이하일 경우 이듬해 신입생을 선발할 수 없게 된다.

성균관대는 삼성경제연구소와 장기발전계획안(비전 2020안)을 마련해 문과대 사회과학부 자연과학부 등 기존 학부를 문리과 대학으로 통합하는 안을 내놓아 내부 교수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중앙대는 컨설팅회사에 의뢰를 한 뒤 단과대 18개를 10개로 학부 77개를 46개로 통폐합을 완료해 2011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고려대는 지난달부터 8억여 원을 들여 외부 컨설팅 업체인 o 사에 의뢰해 경영진단을 실시 중이어서, 내년 2월부터 학문단위 구조조정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7일자 경향신문 11면.

한편, 언론관련 주목되는 칼럼으로 김종배 시사평론가가 최근 전경련과 광고주협회가 인터넷 언론의 문제 해법으로 언론규제책을 내놓은 것을 비판했다. 17일자 경향 21면 칼럼<도 넘은 인터넷 언론 규제책>에서다.

"자칫하다간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 전경련 경제홍보협의회와 광고주협회가 각각 내놓은 규제조치가 그런 경우다. 현행 3인(취재기자 2인, 편집기자 1인)으로 돼 있는 인터넷 언론 취재 및 편집 인력 등록기준을 상향조정하고, 오보나 왜곡 보도가 빈번한 인터넷 언론에 대해 발행정지나 등록취소 조치(광고주협회는 3진아웃제)를 취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와 같은 민간 자율논의기구를 설립하자는 이들의 주장은 도를 넘어섰다. 인터넷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것일 뿐만 아니라 기존 오프라인 신문과의 형평성에도 부합하지 않는 발상이다.…빈대 잡기 용역은 방역업체에 맡기는 것이지 철거업체에 맡기는 게 아니다."

동아일보 허승호 편집국 부국장이 <‘초딩’ 아들과 신문 읽기> 칼럼에서 자사 NIE 홍보성 글을 실었다.

"내가 다니는 직장에서도 NIE(Newspaper In Education·신문을 통한 교육) 사업을 벌이고 있다. 세계 각국이 하고 있는 일이다. 신문을 통해 ‘읽는 습관’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시사문제에도 눈뜨게 해주는 일석이조의 운동이다.…시작이 가장 힘들다. 처음엔 상당한 강도의 설득과 권유가 있어야 한다. 앞으로 갈 길은 더 멀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부자(父子)간 신뢰와 공감이 형성되기도 한다. 시작해보라. 신문을 매개로 다양한 대화를 시도해보라. 그리고 아이의 변화를 체험해보시라. 지금 당장!"

반면, 손석춘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원장은 경향 17면 칼럼 <‘무덤 모욕’의 배후>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인분 테러’의 배후로 동아 등 언론시장을 독과점한 신문들을 지목했다.

"저들이 저지른 야만의 ‘배후’로 독과점 신문을 짚은 데는 근거도 있다.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의 인터넷판에 뜬 ‘무덤 모욕’ 기사 아래에는 그 신문의 독자들이 쓴 댓글이 주렁주렁 달려 있다. … 60대의 마음에 사실과 전혀 달리 증오의 주름살이 가득한 데에는 그가 평생 읽어왔을 언론이 배후로 똬리 틀고 있다. 그 60대 앞에서 연민과 더불어 언론개혁이 얼마나 절실한 시대적 과제인가를 새삼 절감하게 된다. 기실 언론개혁은 두 대통령이 남긴 미완의 숙제 아닌가."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