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FTA 재협상 저지, 각계 투쟁력 집중
    By mywank
        2010년 11월 10일 04:4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오는 11일 오전 청와대에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맞아, 이명박 정부가 미국의 자동차 분야 요구안(환경·안전기준 등 완화)을 받아들인 ‘추가 협정문’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한미FTA를 밀어붙이려고 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노동계가 반 한미FTA 투쟁을 집중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10일 당대표 회동에서 한미FTA ‘추가 협정문’ 국회 비준에 반대 뜻을 모은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5당은 11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으며, 진보 3당과 150여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한미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범국본)는 이날 오후 2시 서울역광장에서 한미FTA를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한미 정상회담 맞아, 총력대응 나서

    ‘한미FTA 강행, 노동탄압 이명박 정부 규탄대회’로 이름 붙여진 11일 범국본 측 집회는 ‘사람이 우선이다, G20 대응민중행동’(민중행동)의 G20 정상회의 규탄 집회에 앞서 1시간 가량 사전대회 형식으로 진행되며, 이 자리에서 ‘한미FTA 폐기 비상시국선언’도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범국본은 지난 8일 보신각 앞에서 시작한 ‘한미FTA 폐기 비상시국농성’을 11일 오전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3일 범국본 주최로 열린 ‘한미 FTA 전면 재검토 비상시국대회’ (사진=손기영 기자) 

    이와 관련해, 차영 민주당 대변인은 10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오늘(10일) 아침 야5당 대표들은 FTA 재협상 비준 불가에 합의했다"며 "그 이후 첫 번째 대응조치의 일환으로 내일(11일) 아침 9시 반 국회에서 야5당이 모여 ‘FTA 밀실협상 규탄대회’를 가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선범 범국본 간사는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11일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어, 이때까지 반대 목소리를 최대한 모으는 투쟁을 집중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지 않았지만, 만약 한미 FTA ‘추가 협정문’이 합의될 경우 국회 비준 저지를 위한 투쟁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FTA규탄 촛불집회·토론회

    민주노총도 10일 오후 7시 범국본의 비상 시국농성이 벌어지고 있는 보신각 앞에서 한미FTA와 G20 정상회의를 규탄하는 촛불문화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또 10일 오전 9시 범국본, ‘우리세상은상품이아니다네트워크(OWINFS)’, ‘비아깜페시나(LVC)’ 등과 공동으로 서울국제민중회의가 열리는 서강대 예수회센터에서 ‘FTA와 민중의 대안’이라는 주제에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9일 보도 자료를 통해 “한미 양국 정부는 민중들의 삶을 외면하고 자본의 이윤만을 보장하는 FTA 추가협상을 진행 중이다. 한미FTA는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불평등 협정으로 농업과 서비스업, 국가 공공정책의 기반을 파괴하는 독소조항으로 가득하다. 그럼에도 한국정부는 추가양보를 전제로 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며 토론회 취지를 밝혔다.

    ‘한미FTA 기독교 공동대책위원회’도 지난 9일 오후 6시 30분 보신각 앞에서 ‘한미FTA 저지를 위한 촛불 기도회’를 개최하는 등 종교계도 한미FTA 저지 투쟁에 동참하고 있다.

    필자소개

    페이스북 댓글